검색

밑바닥 인생, 중국어 하나로 특별해지다

『1년 만에 중국어 통역사가 된 비법』 조자룡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6개월이든 1년이든 중국어를 익히는 데 모든 신경을 집중시키세요. 중국을 파악하고 중국 친구를 사귀는 데 에너지를 쏟으세요. 회화에 대부분 시간을 할애해보세요. (2018. 04. 05)

사진1.jpg

 

 

게임 중독, 반 꼴찌, 읽는 책이라곤 만화뿐인 사람. 이런 사람이 1년 만에 중국어를 마스터할 것이라고 말하면 모두가 코웃음을 칠 것이다. 이 책은 ‘니하오’만 알고 중국으로 떠나 이제는 중국어 통번역사로 활동하는 저자가 중국 유학 시절 경험했던 상세한 내용과 함께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공부법을 소개한다.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신뢰는 물론이고, 독자들이 이해하고 공감하기 쉽다. 또한 중국어를 공부할 때 중요한 팁들을 따로 정리해 두었기 때문에 중국어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가이드가 될 것이다.


조자룡 작가는 삼국지 장군의 이름을 타고 났지만 실제는 전혀 그렇지 못했다. 게임 폐인, 만화광, 평균 40점, 한자 18점 등 성적의 늪에서 허덕이다 20살, 운명과도 같이 중국어를 만나게 된다. 운명을 바꾸고 싶어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중국어를 잘하겠다!”는 포부로 중국 유학을 시작한다. 몇 년간 노력 끝에 최우수 졸업생, 중국어 최고급 자격증 5개, TV 출연 등 성과를 거둔다. 기왕 시작한 중국어를 정점까지 가보고자 귀국 후 한국외국어 대학교 통번역 대학원에서 중국어 통번역사의 꿈을 이룬다. 그 후 충청남도 동아시아 3농 포럼, 한중 심신지려 공공외교 캠프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중국어 10년 노하우와 실전 경험을 통한 중국어 강의도 하고 있다. 현재는 ‘조자룡 쉬운 중국어 연구소’를 설립해 중국어 학습 비법과 인생을 바꾸는 의식을 전수해 삶에 변화가 일어나게 돕고 있다.

 


『1년 만에 중국어 통역사가 된 비법』 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의 책인가요?

 

책에도 나와 있듯이, 게임 폐인에 평균 40점을 전전하던 사람이었습니다. 학습 기초가 탄탄하지 않았지만 중국어는 정직했습니다. 노력한 만큼 잘할 수 있었습니다. 20살 하얼빈에서 중국어를 시작하며 겪었던 수많은 시행착오와 학습 노하우를 녹여냈습니다. 외국어는 단순합니다. 거기에는 꼼수가 없습니다. 텍스트 낭독, 드라마/영화 학습 방법, 계단식 독서법, 중국어 학습을 대하는 태도 등 실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취했던 모든 방법을 진짜 학습자 입장에서 서술했습니다.


중국어 초심자, 중국 유학을 계획하는 사람, 중국어를 공부했지만 실력이 정체되어있는 모든 사람이 참고할 방법들이 수록되어있습니다. 저 역시 니하오만 알던 초심자부터 고급 수준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학습을 거쳤기 때문이죠. 중국어는 올바른 훈련으로 정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훈련해야 하나요?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책에 넣었습니다.

 

유학을 가지 않고도 한국에서 중국어를 마스터할 수 있는 방법과 준비과정을 소개한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혹은 유학을 가게 된다면?


한국에서 독학으로 중국어를 공부하려면 추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초급 책 1권을 약 3개월 정도 탄탄하게 공부하는 것입니다. 서점에 가서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스타일의 중국어 초급 교재 한 권 구매합니다. 보통 1달 정도면 전부 학습 가능하게 구성되었습니다. 3달 정도로 잡는 이유는 듣고 따라 하는 적극적인 훈련을 많이 하라는 의미입니다. 사실 단어만 외우면 전체를 익히는데 1~2주일도 안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어/문장을 능숙하게 소리 내어 말할 수 있는 정도가 되려면 훈련 기간이 더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 과를 매일 최소 1시간 이상 소리 내어 읽는 연습을 합니다. 처음에는 자신의 발음에 자신 없을 수 있기에 과외 선생님 도움을 받거나 학원에 잠시 다녀도 됩니다. 발음이 얼마간 안정되면 녹음을 통해 자신의 발음이 올바른 발음과 얼마나 유사한지 비교하며 훈련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초반에는 따로 녹음 없이 최대한 낭독을 많이 했습니다. 사실 스스로 소리 내어 읽으면 다시 들리는 소리로 정확한지 아닌지 대체로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책 1권을 마스터하고, 다음 난이도의 책도 똑같이 학습합니다. 2권 정도 학습하고 쉬운 드라마를 통해 조금씩 난이도를 높여가야 합니다. 우선 욕심을 부리지 말고 1권부터 제대로 시작하는 게 관건입니다.

 

이 책에서 핵심적으로 설명하는 특별한 중국어 공략법이 있는데요. 제일 강조하고 싶은 부분들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저는 <소리 내어 외치는 낭독이 중국어를 익히는 지름길이다>에 있는 ‘낭독’을 제일 강조하고 싶습니다.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앉아서 단어만 죽어라 외우거나, 듣기 파일만 늘어져라 듣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정확한 문장을 큰 소리로 반복해 입에 붙이는 게 중요합니다. “재미있는 영화 한 편 추천해주세요.”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머릿속에 맴도는 문장은 많은데 하나도 내뱉지 못한다. 그 이유는 제대로 훈련된 문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중국인과 대화/잡지/도서/드라마/영화 등 콘텐츠에서 쓸만한 문장을 발견하면 반복해서 외치며 입에 붙이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 생각하고, 그 문장 다음에 나올 내용도 예측하면 좋습니다. 머릿속에서 확실히 정리되고 입에 딱 붙은 문장만이 진짜 회화 실력입니다. 알고는 있지만 표현할 수 없는 문장들은 모두 죽어있다고 보면 됩니다. 죽은 문장을 살리는 유일한 방법은 소리 내어 말하는 훈련입니다. 현재 제가 운영하는 카페에 훈련하는 방식을 담은 다양한 음성 파일을 올려놓고 있습니다.

 

중국어 공부를 중간에 포기한 많은 ‘중포자’ 분들에게 동기부여 및 한 말씀하신다면?


중국어를 지속적으로 학습하려면 “통하는 느낌”을 받아야 합니다. 제가 난생처음 중국어로 대화하던 장면이 기억납니다. 내가 하는 말을 중국인이 알아들으니 더 많은 대화를 하고 싶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자극이 학습의 기폭제가 되었습니다. 학습을 통해 인풋을 하고 대화로 아웃풋을 하면 고여 있는 물이 아닌 흐르는 강처럼 학습에 생명력이 생깁니다. 중국어를 6개월 배웠는데 한 번도 제대로 쓰지 못했다. 이러면 열정이 금방 시들해집니다. 활용할 수 있는 곳을 찾으세요. 스터디 모임, 중국인 친구, wechat(위 채트), 과외 선생님 등을 활용해 중국어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몇 마디만 배우고 바로 시작해도 됩니다.


한자에 대한 두려움을 버려야 합니다. 중국어를 잘하기 위해 한국에서 사용하는 번체자를 외우고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효과도 미비하고 시간이 낭비됩니다. 막 중국어를 시작할 때는 한자는 잠시 배제하고 병음으로만 학습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기본 회화 실력이 올라오면 천천히 한자를 외우기 시작하면 됩니다. 물론 많이 외우면 좋겠지만, 최종적으로 약 3,000개 정도만 외워도 대부분 문장을 독해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언어가 오랜 학습 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소 6개월 ~ 1년은 꾸준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진3.jpg

 

 

현재 <조자룡 쉬운 중국어 연구소>와 중국어 컨설팅은 어떤 방법으로 운영하고 계시나요?


<조자룡 쉬운 중국어 연구소>는 중국어 회화 위주 커뮤니티로 발전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책에서 언급한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적용한 콘텐츠를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더 쉽고 정확하게 중국어를 배울 수 있는 장소를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함께 훈련하고 실력을 향상시키는 공간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언어 학습의 궁극적 목적은 비즈니스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콘텐츠 부분이 확충되면 중국 비즈니스 관련 내용 역시 채워 나갈 예정입니다. 이렇게 중국어부터 중국 비즈니스까지 아우르며 확장해나가는 게 발전 방향입니다. 중국어 컨설팅은 학습자의 현 수준, 학습 가능 시간, 목적, 언어 감각 등을 살펴 중국어 학습 방향 및 방법을 정리해주는 컨설팅입니다.

 

『1년 만에 중국어 통역사가 된 비법』 이 책은 어떤 독자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


중국어에 진지하게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읽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분들은 중국 유학하는 분들입니다. 단기든 장기든 상관없습니다. 유학은 들이는 돈과 시간에 비해 성공하기 쉽지 않습니다. 유혹이 많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런 유혹을 이겨내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단기간에 자격증을 5개 이상 취득하고 전체 1등이 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습니다. 보통 일생에 유학을 다녀오는 횟수는 많지 않습니다. 딱 한 번 다녀올 중국 유학 제대로 된 전략이 필요합니다. 제 책에는 성공적인 유학을 위한 모든 팁들이 담겨있습니다. 적응 단계, 학습 단계, 도약 단계에서 필요한 것들 말입니다.
 
중국어 공부를 준비하는 취업생과 유학생 모든 분들께 건네는 조언은?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에게 중국어란?


이 책이 제 유학 시절을 담아내기에 유학생들에게 조언을 하고 싶습니다. 6개월이든 1년이든 중국어를 익히는 데 모든 신경을 집중시키세요. 중국을 파악하고 중국 친구를 사귀는 데 에너지를 쏟으세요. 회화에 대부분 시간을 할애해보세요. HSK 같은 자격증은 한국에서 취득해도 충분합니다. 지금 같은 유학 시기는 다시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매일을 보내야 합니다.


저에게 중국어란 장인정신입니다. 20살 중국어를 접하고 온종일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훈련했습니다. 오랜 고민 끝에 한 가지 신념이 생겼습니다. ‘지독한 훈련을 통해 어지간한 중국인보다 중국어를 더 잘할 수 있다’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미친놈이란 소리를 듣겠지만 저는 ‘훈련의 힘’을 믿습니다. 어휘, 발음, 문법, 유창함 등 모든 부분에서 탁월해질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점을 증명하고 싶고 부족하지만 매일 더 열심히 훈련하고 있습니다. 중국어는 제 생명이자 모든 것입니다. 


 


 

 

1년 만에 중국어 통역사가 된 비법조자룡 저 | 슬로디미디어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신뢰는 물론이고, 독자들이 이해하고 공감하기 쉽다. 중국어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가이드가 될 것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1년 만에 중국어 통역사가 된 비법

<조자룡> 저13,320원(10% + 5%)

반 꼴찌, 게임 중독이었던 내가 중국 대학 전체 1등, TV출연, 독학으로 HSK 등 5개 취득! 초단기로 중국어를 습득한 비결! 게임 중독, 반 꼴찌, 읽는 책이라곤 만화뿐인 사람. 이런 사람이 1년 만에 중국어를 마스터할 것이라고 말하면 모두가 코웃음을 칠 것이다. 이 책은 ‘니하오’만 알고 중국으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