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돈의 주인이 되는 법

『당신이 잔혹한 100명 마을에 산다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돈의 굴레에서 벗어나 돈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것, 우리 마을이 행복해지는 첫 걸음이다. (2018. 02. 06)

당신이잔혹한.jpg

 

 

‘우리 아이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빚더미를 떠안을 것이고, 학비가 없어 제대로 교육받을 기회를 박탈당하거나 운 좋게 교육을 받아도 취업난에 고통 받고, 수백 대 일 경쟁을 뚫고 취업해도 박봉에 시달리느라 결혼하지 못하고, 노후연금이 없는 늙은 부모를 부양해야 한다.’

 

위 문장은 한국을 묘사한 글이 아니다. 유명 자산관리사이자 『당신이 잔혹한 100명 마을에 산다면?』 의 저자가 진단한, ‘헬조선’에 준하는 일본의 단면이다. 이 책은 일본 인구 1억2천7백만명을 100명으로 줄인 ‘잔혹한 100명 마을’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세세한 비율이나 국제적 순위는 약간 다르지만 우리나라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봐도 위화감이 없다.

 

예쁜 유화가 곁들여진 담담한 이야기를 읽다 보면 마음이 무거워진다. 그래도 끝에는 희망이 담겨있다. 저자는 ‘온 마을 사람들이 한마음 한 뜻으로 힘을 모을 때 마을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고 단언한다. 그리고 빚 때문에 가족을 잃었던 과거에서부터, 수많은 부유층의 재산을 집중 관리하는 지금에 이르기까지 돈의 빛과 그림자를 거쳐오며 그가 통찰한 돈의 본질, 살아남기 위해 자금 대신 갖춰야 할 새로운 자본을 알려준다.

 

 21세기 최첨단 자본주의사회에서 돈은 교환, 보존, 척도의 기능을 넘어선 것 처럼 보인다. 심지어 돈이 삶을 좌우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그 속에서 더 많은 돈을 가지고 남보다 잘 살려고 했던 결과가 ‘잔혹한 마을’이다. 하지만 돈은 결국 ‘인간이 만든 제도이자 시스템’에 지나지 않는다. 인간이 의지를 갖고 바꾸려고 노력하면 바뀔 수 있다. 돈의 굴레에서 벗어나 돈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것, 우리 마을이 행복해지는 첫 걸음이다.


 

 

당신이 잔혹한 100명 마을에 산다면?에가미 오사무 저/서수지 역 | 사람과나무사이
21세기 자본주의사회에서 왜 부는 극소수 강자에게 몰리고, 대다수 약자는 아무리 노력해도 개미지옥 같은 가난과 고통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는지 근본 원인을 밝힌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양찬(도서MD)

언젠가는 ‘안녕히 그리고 책들은 감사했어요’ 예스24 MD.

당신이 잔혹한 100명 마을에 산다면?

<에가미 오사무> 저/<서수지> 역13,500원(10% + 5%)

3명 중 1명이 비정규직으로 차별받고, 10명 중 1.6명이 빈곤으로 고통받는 마을! 열심히 일할수록 빚이 늘고, 가난이 대물림되는 사회! 한 번도 쪼들려본 적 없는 몇몇 사람이 모든 규칙을 만드는 마을! 1% 구성원이 나머지 99%의 현재와 미래를 결정하는 사회! 이 잔혹한 마을에 사는 당신에게 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