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미처 보지 않았던 세상의 소리들

『밤의 소리를 들어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세상의 깊고 어두운 곳까지, 아이들은 세상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2018. 01. 16)

6.jpg

 

 

아이들은 궁금한 것이 많다. 세상에 처음 보는 것, 새로운 것이 가득하고 모든 것이 신선한 경험이다. 아이의 호기심을 채우고 어른의 피곤함을 달래기 위해 많은 그림책이 각양각색의 대답을 내놓는다. 공룡이나 상어 등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그러나 어른은 잊고 사는 동물들에 대해 보여주기도 하고 만남과 이별에 대해, 친구와 다퉜을 때에 대해서도 모범적인 대답을 들려준다. 이 그림책도 그렇다. 일찍 잠자리에 드는 아이들은 양육자에게 묻는다. “내가 잘 때는 무슨 일이 일어나?” 우리는 “네가 잘 때는 다른 사람들도 모두 자” 혹은 “글쎄? 엄마 아빠도 자느라 잘 모르겠어” 같은 대답을 할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은 새로운 답을 제시한다. 밤에 일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우리가 쉽게 들을 수 없는 것들에 대하여 귀를 기울이면서 말이다.

 

영국의 타운하우스를 배경으로 하는 『밤의 소리를 들어봐』의 내용은 일견 ‘우리’의 정서와 다를 수는 있지만, 한 발짝 떨어진 삶에 대해 아주 잘 그려낸다. ‘우리’는 주로 낮에 일하지만 누군가는 ‘밤’에 일한다. 늘 낮에 꽂혀 있는 우리의 시선을 주변부로 돌리게 하는 힘, 그걸 이 책이 가지고 있다. 아빠가 부드럽고 나지막하게 “잘 자렴” 하고 아이에게 말해준 뒤, 아이는 홀로 남아 온갖 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처음에는 아주 가까운 곳에서부터, 설거지 소리와 늦은 시각 귀가하는 소리를 듣는다.

 

그리고 어느 순간 밤거리와 전철, 기찻길을 고치는 소리까지, 아이는 점점 더 깊고 먼 곳의 소리를 듣는다. 나아가 비행기 소리와 그에 묻혀버린 작은 새 소리까지 듣는 아이. 이 아이를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나는 금세 이 책과 사랑에 빠지고 만다. 이렇게 세상의 깊고 어두운 곳까지, 아이들은 세상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주연

밤의 소리를 들어 봐

<에밀리 랜드> 저/<안지원> 역10,800원(10% + 5%)

한밤중에 들려오는 소리로 만나는 우리 이웃의 헌신적인 모습 딸깍! 아빠가 아이 방의 불을 꺼 주며, “잘 자렴” 하고 인사를 합니다. 아이는 따듯한 침대에 누워 몸을 웅크리고 눈을 감습니다. 긴 하루가 끝나고 이제 잠을 잘 시간이지요. 어둡고 고요한 밤, 눈을 감고 있으면 주변의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게..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