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깊은 사유를 돕는 ‘세상에서 가장 짧은 세계사’

『세상에서 가장 짧은 세계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세상에서 가장 짧은 세계사’이지만 어떤 역사 교양서보다 깊은 역사 읽기를 경험할 수 있는 책이다. (2018. 01. 16)

5.jpg

 

 

경제 성장이 먼저 일어나고 다음으로 산업 혁명이 일어난 곳은 유럽이었다. 그리고 근대의 정부와 개인의 권리, 다른 근대성의 징표들이 처음 발전한 곳도 유럽이었다. 유럽은 뭘 어찌했기에 이 모든 것이 가능했을까?(214쪽)

 

세계사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접해봤을 주제, 유럽이 다른 곳보다 먼저 근대성을 획득한 이유. 이 중요한 주제를 300쪽 남짓 짧은 분량 안에 탁월하게 설명해낸 이 책은 40년 넘게 역사를 연구하고 가르쳤던 저자 존 허스트(1942~2006)의 삶의 결실이다. 저자에 따르면 유럽이 근대성을 획득한 결정적 요인은 유럽 권력의 분산이다. 동방의 전제 군주들과 달리 유럽의 군주들은 2000년 유럽 역사 동안 무소불위의 절대 권력을 가진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이 권력 분산의 역사가 개인의 자유와 권리 정신과 정부 권력의 제한이라는 관념을 키웠고, 이것이 유럽이 근대와 오늘날 현대 문명을 이룬 기초가 되었다. ‘모든 것이 왕의 것은 아니다.’ 이 말이 유럽의 자유와 번영의 기초다.(216쪽)

 

그렇다면 유럽의 권력이 통합되지 못하고 분산되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저자가 제시하는 개념이 ‘유럽 혼합체’의 형성과 재가공을 이끈 핵심 요소 3가지, 고대 그리스-로마의 지식, 기독교, 게르만족이다. 저자는 서두에 3가지 핵심 요소에 대해 명확히 설명한 뒤 책 전체에 걸쳐 이 세 요소가 역사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며 유럽적 특질을 만들어나가는지 보여준다. 독자는 세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개별 역사적 사건들의 맥락을 파악할 수 있으며, 특히 유럽의 자유와 번영의 기초가 되었던 핵심 요소 3가지가 어떻게 현대에 이르러 세계사의 비극인 1-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게 된 것인지 확인하고 사유할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짧은 세계사’이지만 어떤 역사 교양서보다 깊은 역사 읽기를 경험할 수 있는 책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장진수

세상에서 가장 짧은 세계사

<존 허스트> 저/<김종원> 역14,400원(10% + 5%)

두껍고 복잡한 역사책 앞에서 매번 좌절하는 사람들을 위한 딱 한 번 읽고 제대로 써먹는 기본 세계사 『 세상에서 가장 짧은 세계사』는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20세기 현대 유럽까지 2,000년 유럽의 모든 역사를 단박에 이해하기 위한 최소한의 지식을 담았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가장 존경받는 역사학자가 40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