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솔로 가수’ 소유의 첫 번째 시도는?

소유 『RE:BORN』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입었다면 보컬리스트로서의 자질을 십분 발휘했을지도 모른다. 욕심이 과했다. (2018. 01. 17)

소유.jpg

 

 

한 곡을 온전히 자신의 목소리로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은 보컬리스트의 기본이다. 「썸」, 「어깨」, 「비가와」 등 지금의 소유를 만든 노래들은 다른 남성 가수와 함께한 듀엣이었기에 그의 파트가 크지 않고 탁월한 보컬 기량 역시 필요로 하지 않아 특유의 허스키하고 잔잔한 목소리가 매력으로 드러날 수 있었다.

 

음반 단위는 단발성 이벤트와 같은 듀엣 싱글과 달리 본인의 이름을 걸고 만드는 하나의 작품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씨스타의 멤버가 아닌 ‘솔로 가수’ 소유의 첫 번째 앨범 <Re:Born>은 자신의 역량보다 그 외부의 요소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윤종신이 작곡한 2000년대 한국 발라드의 전형 「너에게 배웠어」나 블루스 리듬에 재지(Jazzy)한 편곡이 돋보이는 「온기가 필요해」는 다소 변곡점이 많은 기승전결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감정의 굴곡이 드러나야 매력적인 곡이지만, 소유는 이를 완벽히 이끌어가지 못한다. 도입부까지만 해도 그의 매력이 십분 드러나나 후렴과 클라이맥스에서 마땅히 터져야 할 감정이 만개하지 못한 채 애매하게 끝나는 감정처리는 이미 백현과 같이 부른 「비가와」에서 보여준 바 있다.

 

「Officially missing you, too」로 인연을 맺은 긱스와 다시 합을 맞춘 「기우는 밤」은 「썸」이 생각나고,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OST를 맡은 혼성 밴드 쿠루리(Quruli)의 부드러운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와 닮은 문문과의 듀엣곡 「일곱 살」은 간결한 반주로 소유의 보컬이 비교적 선명하게 들린다. 솔로 음반에서 누군가와 함께한 트랙이 오히려 두드러지니 아이러니다.

 

그렇다고 그가 솔로 가수로서의 가능성을 아예 보이지 않는 것도 아니다. 「좋은 사람」의 부드러운 관악 사운드와 일본 시티 팝 스타일의 인트로가 선사하는 현대적인 느낌이 가수 특유의 그루브와 어울려 듣기 좋은 울림을 주며 「온기를 부탁해」와 같은 발라드 역시 화려한 편곡에 주도권을 주지 않고 감정을 끌어올리는 힘이 다소 부족할 뿐이지, 시그니처나 다름없는 목소리와 안정적으로 노래를 시작하는 재능은 탁월하다.

 

소유는 자신을 표하기보다는 다른 이를 뒷받침 해주는 데서 가치를 인정받았고 이것은 독으로 작용했다. 본격적인 자립을 위한 앨범에서조차 배경처럼 존재하는 그의 목소리가 안타깝다. 소위 ‘뒷심’이 부족해 아쉽고 그를 드러나게 해주는 곡도 드물어 음반의 정체성을 찾기 쉽지 않다.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입었다면 보컬리스트로서의 자질을 십분 발휘했을지도 모른다. 욕심이 과했다.

 

정연경(digikid84@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스타 철학자의 재밌는 철학사

쉽고 재밌는 철학사라고 소개하는 책 중에서도 그렇지 않은 책이 있다. 이번 책은 진짜다. 이 책의 저자는 『나는 누구인가』로 일약 세계적인 스타 철학자가 된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 쉽고 재밌는 철학사를 표방하는 이 시리즈는 총 3권으로 발간될 예정이다.

하룻밤에 꿰뚫는 세계 경제의 명장면

복잡한 경제를 이해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맥락! 저자는 오늘의 경제를 만든 세계사 속 51개의 경제 전환점을 중심으로 방대한 경제사의 핵심을 압축해 전달한다. 화폐의 탄생부터 금융의 미래까지, 역사의 큰 그림 속에서 파악하는 경제 교양의 핵심을 만나보자.

믿고 읽는 '미미여사'의 유쾌한 괴담

이야기의 거장' 미야베 미유키의 진면목을 담은 연작 시대 소설. 도시락 가게 주인장에게 달라붙은 귀여운 귀신부터 죽은 가족을 그리워하던 화가가 불러낸 기이한 귀신까지, 에도 시대 미시마야를 배경으로 한 온갖 귀신들에 얽힌 다채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낸시의 홈짐이 나타났다!

내 몸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운동할 수 있는 맨몸 운동법. 허약하고 뚱뚱한 몸, 유리 멘탈을 운동으로 완전히 극복한 낸시의 홈짐 히스토리를 공개한다. 하루 10분이면 어떤 군살도 두렵지 않은 슬림하고 탄탄한 리즈 시절 최고의 몸매를 만들 수 있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