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반퇴의 정석] 100세 시대를 버티는 노후 재테크

자신의 능력을 살려 퇴직 후에도 일할 수 있는 세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재산, 연금, 주식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짚기부터 상속과 증여에 이르기까지 100세 시대를 버티는 노후 재테크의 정수를 이 책 한 권으로 만나볼 수 있다. (2018. 01. 11.)

예스24카드뉴스_반퇴의정석_1.jpg

 

예스24카드뉴스_반퇴의정석_2.jpg

 

예스24카드뉴스_반퇴의정석_3.jpg

 

예스24카드뉴스_반퇴의정석_4.jpg

 

예스24카드뉴스_반퇴의정석_5.jpg

 

예스24카드뉴스_반퇴의정석_6.jpg

 

예스24카드뉴스_반퇴의정석_7.jpg

 

예스24카드뉴스_반퇴의정석_8.jpg

 

예스24카드뉴스_반퇴의정석_9.jpg

 

 

 


호모 헌드레드(homo-hundred) 시대가 왔다. 2009년 유엔은 ‘세계인구 고령화(world population aging)’ 보고서에서 2020년 기준 평균수명이 80세를 넘는 국가가 무려 31개국으로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고, 이를 호모 헌드레드 시대로 정의했다. 소수의 사람들만 가능하다고 여겼던 100세 장수가 일반 사람들에게도 해당되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처럼 수명이 길어지고 먹고살기는 더욱 막막해지는 현실을 진단하고, 노후의 삶을 현명하게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담은 책, 『반퇴의 정석』이 출간됐다. 이 책은 2015년 ‘반퇴시대’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한국인이 직면한 고령화와 백세시대의 새로운 대처법을 제시해 공전의 화제를 불러 일으킨 김동호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집필했다.

 

1인 가구는 이미 전체 가구의 25%를 넘어섰지만, 노후에 대한 대비는 못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하다. 국민연금, 퇴직연금도 보호막이 되기 어렵다. 국민연금 지급 시기가 61~65세 이후로 대폭 늦춰졌기에 은퇴 후 소득이 불분명한 시기, 은퇴 크레바스를 피하기도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퇴직해도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일해야 하는 인생 이모작의 시기, ‘반퇴시대’가 온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반퇴시대’를 현명하게 버틸 수 있는 ‘반퇴세대’가 될 수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반퇴세대’란 자신의 능력을 살려 퇴직 후에도 일할 수 있는 세대를 뜻한다. 반퇴세대는 퇴직을 앞둔 1차 베이비부머(1955~63년 출생자 710만 명)을 포함해 취업이 늦고 저성장 저금리가 일상화된 2?3차 베이비부머(30대~40대)를 포함한다. 남은 인생 30년을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면 노인 빈곤에 빠질 수 있는 세대이기에 반퇴세대의 노후는 고단할 수 있다. 취업도 어려웠지만 취업을 한 후에도 저금리 시대라 자산을 축적하기도 어렵다. 부동산 신화는 이미 막을 내렸고, 일본과 유럽처럼 마이너스 금리가 도입돼 이자생활도 어렵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인공지능이 인간의 동력을 대체하는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이 시기를 현명하게 보낼 수 있는 7가지 ‘반퇴의 정석’을 제시한다. 호모 헌드레드 시대를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마인드의 정석’, 조금이라도 젊을 때 앞날을 생각해보자는 ‘인생 설계의 정석’, 내 돈은 내가 굴릴 줄 아는 ‘노련한 재테크의 정석’, 자신의 경력을 리모델링할 줄 아는 ‘재취업의 정석’, 가족, 친구 등 지인들과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관계의 정석’, 그 외에도 ‘건강관리의 정석’과 ‘여가의 정석’ 등 가난하지 않은 노후를 위한 7가지의 비기를 소개한다. 재산, 연금, 주식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짚기부터 상속과 증여에 이르기까지 100세 시대를 버티는 노후 재테크의 정수를 이 책 한 권으로 만나볼 수 있다.


 

 


 

 

반퇴의 정석김동호 저 | 중앙북스(books)
반퇴세대는 퇴직을 앞둔 1차 베이비부머을 포함해 취업이 늦고 저성장 저금리가 일상화된 2ㆍ3차 베이비부머(30대~40대)를 포함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반퇴의 정석

<김동호> 저 13,500원(10% + 5%)

수명이 길어지고 먹고살기는 더욱 막막해지는 현실을 진단하고, 노후의 삶을 현명하게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담은 책. 인공지능이 인간의 동력을 대체하는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이 시기를 현명하게 보낼 수 있는 7가지 ‘반퇴의 정석’을 제시한다. 1인 가구는 이미 전체 가구의 25%를 넘어섰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책에서 결국, 좋아서 하는 일을 찾은 이야기

방송 출연 금지 처분과 퇴사 이후까지, 힘든 시간들을 책 덕분에 견딜 수 있었던 그는 결국 책방을 열었다. '그저 좋아서 하는 일'을 책에서 찾았기 때문. 책방을 하면서 또다른 어려운 일들을 마주하지만 날마다 설레는 하루하루를 만들 수 있는 건, 역시 책 때문이다.

그들은 어떻게 살아 있는 전설이 되었나?

하동관, 팔판정육점, 명돈돈까스, 을지면옥 등 대를 이어 수십 년간 사랑 받고 있는 노포들. 곳곳에 숨어있는 장사의 신들을 찾아 3년간 전국을 발로 뛴 박찬일 셰프의 노포 탐사 프로젝트. 마케팅, 브랜딩, 트렌드에 관계없이 우직하게 성장해온 한국형 성공 비결을 밝힌다.

야구의 세계, 그 떨리는 순간을 마주한 동심

글 없는 그림책, 환상 모험으로 독특한 작품 세계를 구축해온 칼데콧 상 수상작가 데이비드 위즈너가 이번에는 야구를 이야기합니다. 스피드를 요구하는 승부의 세계에 놓인 아이의 마음과 야구공을 잡는 순간을 섬세한 슬로모션으로 그려내어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 잡습니다.

자본주의에서 행복하게 살기

스스로 생계형 마르크스주의자라 칭하는 저자가 털어놓는 삶, 노동 그리고 행복에 관한 이야기다. 하고 싶은 일을 즐기며 사는 '불량한' 삶이 성공과는 거리가 멀어도 행복에는 더 가까운 게 아닌지 묻는다. 짧고 굵게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요약한 대목은 보너스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