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침대부터 정리하라] 세상을 바꾸는 사소한 일들

윌리엄 맥레이븐 제독의 졸업식 연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그의 연설은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침대부터 정리하라는 첫 번째 교훈으로 시작해, 무언가를 포기함으로써 인생이 수월해지는 경우는 결코 없음을 강조하는 열 번째 교훈으로 끝을 맺었다. 연설에 대한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2018. 01. 09.)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1.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2.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3.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4.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5.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6.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7.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8.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9.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10.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11.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12.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13.jpg

 

침대부터정리하라_채널예스_카드리뷰14.jpg

 

 

 

2014년 5월 17일 텍사스 대학 졸업식에서 새하얀 해군 장교 정복을 입은 한 남자가 졸업식 축사를 하기 위해 연단에 올라섰다. 졸업생들은 부드럽고 상냥한 인상의 그 남자가 누구인지 금세 알아보았다. 그가 텍사스 대학을 졸업하고 학군단 출신으로 미국 특수전 사령관의 자리에까지 오른 모교 출신 유명인사라서가 아니었다. 그 남자는 2011년 오사마 빈 라덴 제거를 위한 <냅튠 스피어> 작전을 지휘한 인물, 바로 해군 대장 윌리엄 맥레이븐 제독이었다. 미국에서 그를 모르는 사람은 없었다. 그는 전 미국인의 영웅이었다.

 

‘여기서 시작된 것이 세상을 바꾼다.’ 맥레이븐은 텍사스 대학의 슬로건으로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 말이 마음에 든다고 했다. 그는 한 사람의 미국인이 평생 1만 명의 사람들과 접촉한다는 애스크닷컴ask.com의 분석을 인용하며, 여기 모인 8,000명의 졸업생 각각이 평생 만나게 되는 1만 명의 사람들 중 단 열 명의 인생을 바꾸더라도 다섯 세대가 지나면 8억 명의 인생을 바꾸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야말로 여기서 시작된 것이 실제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차분하면서도 힘 있는 어조로, 그는 이것이 헛된 희망이 아님을 거듭 밝히며 졸업생들에게 세상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 싶다고 했다. 자신이 군에 복무하면서 배운 것들이지만 단 한 번도 군복을 입어 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교훈이 될 거라며. 

 

연설에서 그는 자신이 6개월 동안의 네이비실 기초 군사 훈련 과정에서 배운 열 가지 교훈을 제시했다. 그의 연설은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침대부터 정리하라는 첫 번째 교훈으로 시작해, 무언가를 포기함으로써 인생이 수월해지는 경우는 결코 없음을 강조하는 열 번째 교훈으로 끝을 맺었다. 연설에 대한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연설의 여파는 졸업식과 함께 끝나지 않았다. 맥레이븐의 연설 동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세포 분열을 일으키듯 급속히 확산되었다. 동영상 조회 수가 1000만 번을 넘어섰다.

 

그의 졸업식 연설에 감동한 사람들은 그에게서 더 많은 이야기를 듣고 싶어 했다. 그가 네이비실 기초 훈련 과정에서 배운 교훈들이 실제 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또 군에 복무할 당시 어떤 사람들이 그러한 영감을 주었는지 궁금해했다. 이 책은 그러한 궁금증에 대한 답변이다. 2017년 4월 이 책이 출간되어 베스트셀러에 오르자 2014년 텍사스 대학 졸업식 연설 동영상은 다시 들불처럼 퍼져 나갔다. 많은 독자들이 이 책에서 용기와 희망을 얻었다고, 지인과 자녀들에게 선물했다고 거듭 밝혔다. 골캐스트닷컴goalcast.com이 페이스북에 편집해 올린 연설 동영상은 3개월 만에 조회 수가 1억에 육박했고, 무려 15만 개의 댓글이 달렸다. 이 동영상은 국내에도 소개되어 수백만 번의 조회 수를 기록한 게시했다.



 

 

침대부터 정리하라윌리엄 H. 맥레이븐 저/고기탁 역 | 열린책들
불공평함에 좌절해 쓰러지지 않고 끝내 일어서서 나아가려는 의지가, 그리고 혼자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같이 이 세상을 바꾸어 나가기 위한 강력한 희망이 필요하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침대부터 정리하라

<윌리엄 H. 맥레이븐> 저/<고기탁> 역10,800원(10% + 5%)

텍사스 대학 졸업식에서 윌리엄 맥레이븐 제독 연설에 감동한 사람들은 그에게서 더 많은 이야기를 듣고 싶어 했다. 그가 네이비실 기초 훈련 과정에서 배운 교훈들이 실제 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또 군에 복무할 당시 어떤 사람들이 그러한 영감을 주었는지 궁금해했다. 이 책은 그러한 궁금증에 대한 답변이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18년 제42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한 해 동안 발표된 소설 중 최고의 작품을 선정하는 이상문학상. 올해는 손홍규의 중편 「꿈을 꾸었다고 말했다」가 대상을 수상했다. 한 가정의 붕괴를 통해 폭력의 기원을 탐색하는 소설로, "가슴속에 슬픔을 매설해둔 사람"들의 상실과 실패를 단단한 문장으로 그려냈다.

기꺼이 불편해져야 할 때다

『불편한 미술관』의 작품은 그 자체로 명작으로 읽히는 한편, 또 다른 이야기를 전한다. 책에서 예술은 ‘인권’으로 다양하게 해석되고, 껄끄러울 수 있는 주제인 인권은 이 새로운 시도로 그것이 인류 공통의 가치임을 증명한다. 약간의 불편이 사고를 더 풍요롭게 한다.

제18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제3회 문학동네동시문학상 대상 수상에 이어 제18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을 수상하게 된 주미경 작가의 단편집. 이야기를 읽다가 스스로 작가가 되기도 하고, 여섯 편의 이야기 속 등장인물들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기도 하는 독특한 구조가 읽기에 재미를 더한다.

영리하게 인생을 움직이는 행복의 기술

“행복은 돈, 재능, 사람과 관계없다. 어리석은 것, 잘못된 것을 피하면 저절로 찾아온다.” 반복되는 인생의 오류를 피하고, 인생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해주는 52가지 현명한 생각의 도구들. 유럽에서 가장 주목받는 지식경영인, 『스마트한 생각들』 롤프 도벨리의 신작.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