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이토록 낭만적인 과학

『경이로운 생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긴장할 필요는 없다. 눈으로 머리로 마음으로 푹 빠져 즐기면 그만이다. (2017.11. 14)

 

경이로운생명.jpg

 

결국엔 다 인간이다. 과학 말이다. 과학과, 그 이름 아래에, 옆에 자리하고 있는 것들 모두가 그들만의 알 수 없는 세계에 있는 난해한 무언가를 다루지는 게 아니라 인간 존재를 탐구하려는 시도다. 당연하게도. 그렇다면 이건 내 문제인 건데, 사실 꽤 오랜 시간 동안 ‘과학’은 학교 시간표에만 있는 단어가 아니었던가. 그러니 누군가는 과학이라고 하면 본능적으로 한 발 물러나게 되는 것 아닌가. 『경이로운 생명』은 신선한 시도로 그 한 발을 좁혀갈 수 있게 만드는 책이다.

 

저자인 미샤 메이너릭 블레즈는 미국의 그림책 작가다. 그는 방대한 조사를 통해 수집한 전문 자료에 자신만의 일러스트를 더해 우주와 생명, 자연과 인간이 맺고 있는 심오한 관계의 형상을 보여주고, 이를 바탕으로 사방이 막힌 콘크리트 건물 안의 사람들 역시 언제나 자연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이야기한다. 인간 자신이 우주에 속해있을 뿐 아니라 그 자체로 하나의 우주라고 말한다.

 

지구상의 생명을 이루는 모든 원소는 우주 공간에서 시작됩니다 밤하늘의 아주 작은 별빛 하나를 바라볼 때, 우리는 저 멀리 또 다른 나의 존재를 마주하게 되는 것이죠. 우리는 문자 그대로 별에서 왔어요. 그러니 우리 몸 속 원자들도 그 자체로 우주만큼이나 오래된 것들이랍니다. (18쪽)

 

『문어의 영혼』의 저자 사이 몽고메리는 이 책을 ‘모든 페이지에 생명력, 놀라움, 기쁨, 우아함이 가득한 작품’이라고 평한다. 새롭거나 특별하지 않을 수도 있는 사실들이 생기 넘치는 말과 반짝이는 색을 입고 새삼스러운 감동을 전한다. 이 책, 과학적이면서 또 한편으로 퍽 낭만적이다. 켜두면 은은하게 방의 공기를 바꾸는 향초처럼 ‘과학’ 앞에 경직된 몸을 이완시키고 분위기를 풀어준다. 긴장할 필요는 없다. 눈으로 머리로 마음으로 푹 빠져 즐기면 그만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형욱(도서MD)

책을 읽고 고르고 사고 팝니다. 아직은 ‘역시’ 보다는 ‘정말?’을 많이 듣고 싶은데 이번 생에는 글렀습니다. 그것대로의 좋은 점을 찾으며 삽니다.

경이로운 생명

<미샤 메이너릭 블레즈> 글그림/<한소영> 역13,500원(10% + 5%)

“달콤한 감동으로 아이들과 어른들 모두 좋아할 만한 사랑스런 그림책”(퍼블리셔스 위클리) 인간과 자연의 심오한 관계를 그림책으로 마주하다 ‘자연’이라는 단어를 떠올릴 때 우리는 보통 밤하늘에 쏟아지는 별빛이나 나무로 둘러싸여 있는 빽빽한 숲, 아니면 활짝 펴 있는 꽃이나 아침마다 쉴 새 없이 지저귀는 새,..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18년 제42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한 해 동안 발표된 소설 중 최고의 작품을 선정하는 이상문학상. 올해는 손홍규의 중편 「꿈을 꾸었다고 말했다」가 대상을 수상했다. 한 가정의 붕괴를 통해 폭력의 기원을 탐색하는 소설로, "가슴속에 슬픔을 매설해둔 사람"들의 상실과 실패를 단단한 문장으로 그려냈다.

기꺼이 불편해져야 할 때다

『불편한 미술관』의 작품은 그 자체로 명작으로 읽히는 한편, 또 다른 이야기를 전한다. 책에서 예술은 ‘인권’으로 다양하게 해석되고, 껄끄러울 수 있는 주제인 인권은 이 새로운 시도로 그것이 인류 공통의 가치임을 증명한다. 약간의 불편이 사고를 더 풍요롭게 한다.

제18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제3회 문학동네동시문학상 대상 수상에 이어 제18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을 수상하게 된 주미경 작가의 단편집. 이야기를 읽다가 스스로 작가가 되기도 하고, 여섯 편의 이야기 속 등장인물들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기도 하는 독특한 구조가 읽기에 재미를 더한다.

영리하게 인생을 움직이는 행복의 기술

“행복은 돈, 재능, 사람과 관계없다. 어리석은 것, 잘못된 것을 피하면 저절로 찾아온다.” 반복되는 인생의 오류를 피하고, 인생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해주는 52가지 현명한 생각의 도구들. 유럽에서 가장 주목받는 지식경영인, 『스마트한 생각들』 롤프 도벨리의 신작.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