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아날로그, OLD가 아닌 NEW

『아날로그의 반격 : 디지털, 그 바깥의 세계를 발견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디지털 라이프가 영구적인 현실이 된 지금, 새로운 얼굴을 한 아날로그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2017.10.24)

 

130399905.jpg

 

 

아날로그의 반격』은 디지털이 횡포하게 쓸고 간 곳에서 피어난 아날로그 꽃에 관한 이야기다. LP, 필름, 서점 등 크게 꺾였다 다시 일어서고 있는 아날로그 산업의 사례를 소개한다.

 

이 업계는 최근 5년여 동안 크게 성장했는데, 책에 따르면 마니아들의 결집이나 옛 시절에 대한 향수를 주 요인으로 보는 건 단견이다. 디지털화된 세상에서 태어난 ‘디지털 네이티브’들이 아날로그 경험에 새롭게 감응한 결과로 봐야 한다. 킥스타터를 통한 자금 모음,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마니아의 경험 공유, 소프트웨어를 통한 기존 산업 혁신 등 디지털 환경도 아날로그 산업의 부활을 도왔다. 반격이라 하기엔 기세가 더 올라야 하고, 복수라 하기엔 아직 결과물이 미흡하다. 다만 속수무책으로 무너지던 업계가 반격을 모색할 거점을 확보했다는 사실을 이 책은 잘 보여준다.

 

정 규모의 수요자를 규합하는 모델이 생겼고, 디지털 이상의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 아날로그는 디지털 제국에서 꽤 규모 있는 자치령으로 존속할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아날로그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겐 반가운 일이지만, 생각해볼 문제도 있다. 우선 오늘의 아날로그는 옛것(Old)이라기보다 자본의 신상(New)으로 봐야 한다. 쓸모, 서비스, 여가에 이어 감성의 영역으로 상품화를 확장한다는 의미에서다.

 

여타의 상품화가 그렇듯 아날로그도 사람들의 감성을 ‘소비’라는 좁은 영역으로 밀어 넣을 것이다. 아날로그 열풍은 감성의 ‘복원’보다 ‘획일화’에 더 가깝게 서 있을 수 있다.

 

디지털과는 달리 아날로그 산업이 고용이나 인접 산업과 연관성을 깊게 맺는다는 점은 중요하다. ‘Old’가 아닌 ‘New’. New아날로그가 세상에 어떻게 자리 잡고 어떤 자국을 남기게 될지, 이런 문제들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성광

다행히도, 책 읽는 게 점점 더 좋습니다.

아날로그의 반격

<데이비드 색스> 저/<박상현>,<이승연> 공역15,120원(10% + 5%)

실리콘밸리의 몰스킨 열풍부터 아마존 오프라인 서점의 등장까지 문화, 심리, 교육, 경제 전반을 뒤흔드는 새로운 아날로그 유행의 탄생 -왜 아마존은 맨해튼에 오프라인 서점을 냈을까? (5장 인쇄물) -실리콘밸리 리더들이 몰스킨 노트에 빠진 까닭은? (2장 종이) -오바마가 사랑하는 아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진부한 성공법칙 따윈 잊어버려!

공부를 잘해야만 성공할 수 있을까? 사회성이 부족하고 내성적이면, 끈기가 부족하면 성공할 수 없을까? 저자는 남들과 똑 같은 길을 가는 건 최고가 되기 위한 방법 가운데 가장 힘든 길이라고 강조하며, 나만의 방식으로 기회를 만드는 성공의 비밀을 밝힌다.

강원국 글쓰기 완결판

왜 글쓰기가 필요한가, 에 대해 저자는 투명 인간처럼 살지 않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남과 다른, 오롯이 나다운 글을 쓰기 위해서 저자가 고민해온 바를 책으로 담았다. 소재 선정, 첫 문장, 구성 등 글쓰기에 필요한 기본기는 물론, 작업 환경 등 세세한 요소도 다뤘다.

은퇴를 꿈꾸는 킬러의 파란만장한 날들

이사카 고타로의 〈킬러 시리즈〉 최신작. 집에서는 지독한 공처가지만 업계에서는 베테랑 킬러인 남자는 일을 그만두고 싶지만 여의찮다. 예상치 못한 곳에서 누군가로부터 습격을 받고, 위험한 사건들에 휘말리는데. 그는 과연 가족을 지키고 은퇴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

흥미진진한 실제 크기 동물 탐험을 떠나자

세상에서 아주 작은 동물들은 얼마나 작고 엄청 큰 동물들은 얼마나 클까요? 북극곰의 발, 기린의 혀, 대왕오징어의 눈 등 동물의 실제 크기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며, 정보 그림책의 어려움을 한 방에 날려버리고 흥미진진한 재미를 선사합니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