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태우는 여전히 훌륭하다

김태우 'T-With'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다른 이와 함께 곡을 꾸려가 시너지 효과를 낸 게 ‘신의 한 수’였다. 거부할 수 없는 길티 플레저. (2017.08.09)

image2.jpeg

 

이토록 솔직한 앨범이라니. 계절에 맞춰 끈적임을 씻어주는 시원한 소리들이 쏟아지고, 앨범 커버에는 두 엄지를 겹쳐 「W」라는 글자를 만들었다. 뿐만 아니다. 함께(with)라는 앨범 타이틀에 맞춰 「따라가」를 제외하고는 다른 이들과 노래를 나누며 대중의 요구를 정확히 조준하고 있다.

 

음악 ‘산업’에선 성공적인 모델이다. 특히 현재는 소비자들이 앨범 단위보다 음원이나 스트리밍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각 곡은 더욱 강점을 갖는다. 잘게 부서지거나 깊게 찍어 누르는 비트와 따라 부르기를 종용하는 캐치한 멜로디, 알리와 손호영을 비롯한 유명 가수들의 피처링까지. 모든 유행요소를 다 끌어 모았다.

 

하지만 이것이 곧 문제다. 앨범 단위로 감상하게 될 때 앞서 언급한 장점들은 순식간에 피로를 주는 요소로 변모한다. 모든 곡이 유행이라는 같은 도착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국 모양새가 도긴개긴이다. 전자 사운드를 적극 차용해 다양한 소리의 조합을 만들 수 있건만, 오히려 음색이나 곡 안에서 다루는 방식을 일괄 처리해버려 모두 균질하게 됐다.

 

편곡은 신시사이저나 휘파람, 클랩 소리를 4마디 단위로 등장시켜 주의를 환기하고, 드럼 베이스는 쉬지 않고 4비트를 찍으며 박자를 강조한다. 투포에 강세를 주는 전형적인 댄스곡의 문법도 빼놓을 수 없다. 스트링이나 신스 패드는 화성을 풍부하게 메운다기보다 쏴하고 퍼지는 느낌을 주거나, 고음역대를 채우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하지 않는다.

 

노래에서 결정적인 부분은 늘 후렴 첫마디의 첫 박자에 등장한다. 가사의 반복이나 빌드 업을 통해 각인을 하는 것이 아닌 ‘한마디’로 집중시킨다는 데에서 차이점이 있다. 「Sunrise」에서는 주요 단어의 어미를 마디의 첫 박에서 길게 끄는 방식으로, 「시원해」에서는 세 글자를 한 박자에 욱여넣는 방식으로 주입식 캐치포인트를 만든다.

 

이처럼 MSG로 가득 찬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끌린다. 여기엔 김태우라는 좋은 가수의 영향이 크다. 노래를 소화하는 능력과 음색은 여전히 훌륭하고, 안정적인 목소리가 특히 여성과의 듀엣에서 큰 강점이 된다. 다른 이와 함께 곡을 꾸려가 시너지 효과를 낸 게 ‘신의 한 수’였다. 거부할 수 없는 길티 플레저.

강민정(jao1457@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우리의 생을 결정짓는 중요한 순간들

『해리 쿼버트 사건의 진실』 조엘 디케르 신작. '볼티모어 골드먼' 가의 화려한 시대와 몰락 이야기를 통해 우리네 인생의 비밀을 들추어낸다. 전작도 그러했듯 648페이지의 두께가 결코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로 독자의 마음을 홀딱 빼앗는 이야기가 거침없이 펼쳐진다.

최숙희 작가의 열두 달 탄생목 이야기

『괜찮아』, 『엄마가 화났다』를 통해 큰 사랑을 받은 최숙희 작가 3년만의 신작.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는 매화, 속 깊은 참나무, 꿋꿋한 소나무 등 일년 열두 달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지닌 나무들을 아이들이 태어난 달의 나무로 선물합니다.

실리콘 밸리의 처절한 생존 법칙

속이고 훔치고 튀어라! 화려한 성공 신화의 무대, 실리콘밸리에 숨겨진 배신과 탐욕, 비정함을 거침없이 폭로한 논픽션. 페이스북, 트위터 고위직에 몸담은 그가 털어놓은 대범하고 흥미로운 날 것 그대로의 기록. 아마존 베스트 1위에 오른 2016년 최고의 문제작.

엄마와 아이가 행복해지는 그림

국내 최고 미술치료 전문가가 전하는 하루 10분 미술관. 세계적인 명화 속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 긍정적인 마음을 채우고 엄마의 감정을 다스리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의 그림 읽는 법을 따라가면서 내면을 다독이고 자신만의 힐링 타임을 가져보자.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