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매진 드래곤스, 어쩐지 뒤죽박죽

이매진 드래곤스 〈Evolv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빌보드에서 여전히 기세 좋게 승승장구하기는 하나 자칫하면 빠지는 것이 매너리즘이다. 호흡의 정비가 필요하다. (2017.07.19)

1.jpg


우선의 실망감. 이매진 드래곤스를 챙겨 듣던 이들에게는 새로울 것이 없는 음반이다. 경향성이 계속되기 때문이다. 이전 작품에 주원료로 쓰이던 가스펠풍 코러스나 호흡을 참았다가 한 번에 터뜨리는 구성. 매섭게 정박에 내리치는 드럼, 감성 짙은 보컬 등 그룹의 트레이드마크가 다시 또 고스란히 담겼다. 유사성의 연속에서 그나마 숨통을 놓이게 하는 건 죽지 않은 멜로디 메이킹 능력뿐이다.

 

무섭게 비상했던 1집에서도 다소 무거운 사운드를 안고 주춤했던 2집에서도 밴드의 선율은 캐치했다. 박수 소리, 일렉트릭 기타, 전자음, 타악기 등을 촘촘히 엮어 흐름을 밀고 나가 단숨에 곡조를 각인시키는 것이 그 수법. 이번 3집의 타이틀 곡 「Thunder」에서는 초기작 「It’s time」의 경쾌하고 에너지 넘치는 흥겨움이, 「Believer」에는 대표 히트곡 「Radioactive」의 날카롭고 강렬한 호흡이 분했다. 그 외의 수록곡 또한 탄탄하게 각자의 자리를 차지한다.

 

문제는 곡의 올곧음이 지나치게 복제적이고 그 단점을 앨범 단위의 완성도가 채워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전부터 이어지던 음반 전체의 스토리나 완결성이 이번에도 부족하다. 앞쪽은 밴드 중심의 진한 사운드가 뒤쪽은 상대적으로 가벼운 분위기의 조금씩 풀던 전자음이 색채를 더하는 모양이기는 하나 뚜렷한 심지가 보이지 않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과거의 것을 닮은 싱글의 매력은 떨어지고 힘과 능력을 마음껏 펼친 음반은 피로감을 몰고 올 뿐이다.

 

정규의 이름을 달고 3의 숫자까지 올랐으나 어쩐지 순서가 뒤죽박죽이다. 연속된 앨범 사이의 정체성과 무게감과 색채가 비슷하니 발생하는 문제다. 2년에 한 번씩 성실히 태어나는 작품에 비해 처음의 재기발랄함이 갈수록 흐릿해지는 것도 문제. 새로운 청자에게는 이 정도로 만족과 쾌감이 될지 몰라도 오랜 팬에게는 아쉬울 따름이다. 빌보드에서 여전히 기세 좋게 승승장구하기는 하나 자칫하면 매너리즘이다. 호흡의 정비가 필요하다.


박수진(muzikism@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