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일의 무게를 덜어준다고?

직장인 공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직장인의 일상은 안 그래도 팍팍하다. 그런데, 공부라니….. 하지만, 쉬어도 쉰 것 같지 않은 저녁과 주말이 계속 될 땐, 잘못 쉬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 플러그를 꽂지 않고 그냥 놔둔다고 핸드폰이 충전되지 않듯이 말이다. 공부가 스스로를 돌아보게 한다. 그게 재충전이고 제대로 된 휴식이다.

004 나를 위해 일한다는 것.jpg

 

"그런데, 무슨 일 하세요?” 선 자리에서나 주고 받는 말 같지만, 사실 우리가 누군가를 처음 만나 어느 정도 이야기를 나누면 자연스럽게 묻는 질문이다. 상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때 직업은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대변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심지어 나를 잘 아는 친구와 친척들조차도 나의 직업을 통해 요즘 내가 어떻게 지내는지, 소위 잘 나가는지를 규정하는 중요한 잣대로 여기기에 내가 좋건 싫건 상관없이 직업은 나를 반영하는 결정적 기준이 된다. 그러다 보니 일과 관련된 고민이나 불만은 연봉과 같은 물질적 조건만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나의 직업이 내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고 느끼거나, 일에서 가치를 찾을 수 없을 때는 물론이고 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이 없을 때의 고민은 이루다 말할 수 없는 것이다.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을 담은 『미움받을 용기』로 최장 기간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기시미 이치로. 그가 이번에는 처음으로 우리의 삶에서 뗄 수 없는 ‘일’과 관련된 문제만을 중점적으로 다룬 책을 펴냈다. 제목부터 마음을 사로잡는 『나를 위해 일한다는 것』은 일에 대한 고민과 무게를 덜어내고 마음을 가볍게 해주는 지혜를 선사한다. 일하는 것이 즐겁지 않은 사람, 직장 내 인간관계 때문에 괴로운 사람, 밀려드는 일에 짓눌린 사람 등 일과 관련된 숱한 고민들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 일의 의미와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 등을 아들러의 심리학을 바탕으로 풀어냈다.

 

인간은 무엇을 위해 일하는 것일까? 그에 말에 따르면 인간은 일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타인을 위해 쓰고 공헌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공헌감을 느끼고,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게 된다. 따라서 일한다는 것은 자신을 위한 일이기도 한 것이다. 또한 노동의 분업을 통해 인간관계로 들어가 사는 기쁨을 느끼고 행복해질 수 있다. 인간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사는 존재이기 때문에 본래 타인과의 관계를 도외시하고는 행복해 질 수 없기 때문이다. 한편 이렇게 일의 의미를 공헌감과 자신의 가치를 느끼는 것에 두게 되면, ‘할 수 있는 일이 이 일밖에 없다’며 꼭 그 일을 고집할 필요도, ‘나만 이 일을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빠질 필요도 없어진다. 일의 의미를 새롭게 생각하면 고민과 갈등이 풀리고, 자연스레 새로운 길도 열리게 되는 것이다.

 

누구나 한번쯤 ‘일하기 위해 사는 걸까, 살기 위해 일하는 걸까’와 같은 회의가 들 때가 있다. 저자는 이 물음에 단연코 인간은 생존이 아닌 잘 살아가기 위해 일하는 것이라고 답한다. 또한 나의 가치가 생산성에 있지 않다고 강조하며, 상사의 안색을 살필 필요도, 타자에게 어떻게 보일지 신경 쓸 필요도 없다고 말한다. 일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기에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한다면 우리의 일생이 너무 단순하고, 안쓰럽기 짝이 없지 않은가? 때문에 난 우리가 살아있음을, 가치 있는 존재임을 느끼게 해주는 그의 이야기를 전적으로 지지하고 싶다. 그리고 그의 지혜가 모두에게 맞닿아 위안을 선물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현주(도서MD)

노골적인 눈물주의보 혹은 달달한 로맨스보다, 명료하고 속시원한 책을 좋아하는 단호박 같은 사람. 하지만 사실 <시튼의 동물 이야기>를 보며 눈물을 쏟는 폭풍 감성을 숨기고 있다.

오늘의 책

오직 침묵 속에서만 들려오는 목소리가 있다면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욘 포세의 신작. 어느 초겨울, 한 남자가 숲에서 고립된다. 방법을 찾기 위해 길을 나서지만, 결국 길을 잃는다. 끊임없는 선택과 방황 속에서 그는 신비로운 만남을 경험하게 된다. 우리 역시 침묵 속에서 불가해한 삶이 가져다주는 문장들을 하나씩 마주하게 될 소설.

'내가 원하는 나'를 만드는 뇌의 비밀

자아란 무엇인가. 뇌 과학자 그레고리 번스는 자아를 수많은 기억에서 특정한 부분을 편집한, '나에 대한 편집된 이야기'라고 정의한다. 이를 토대로 뇌의 매커니즘을 이해한다면 '내가 원하는 나'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내가 먹는 것이 곧 내가 되는 뇌과학의 비밀로 독자를 초대한다.

나의 불행은 생각 때문이다

독립출판물로 미국에서 입소문만으로 베스트셀러가 된 화제작. 현대인은 바쁘게 살아도 불행해지기만 하는 딜레마에 갇혔다. 저자는 우리가 너무 많은 생각을 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이 책은 최신 연구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생각을 줄이는 방법을 전달한다.

꿈이 돈이 되는 이야기

하고 싶은 일로 즐겁게 돈 버는 『혁명의 팡파르』의 작가 니시노 아키히로의 신간이다. 사람들이 갖고 있는 돈에 대한 편견과 불편한 시선을 날카롭게 꼬집으며 꿈을 돈으로 연결시킨 원리를 들려준다. 모두가 비웃었지만 보기 좋게 성공한 천재 사업가의 이야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