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삶과 함께 하는 디자인

일상의 작은 예술 『오래된 디자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예술가만 예술을 하라는 법은 없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뭔가를 새롭게 생각해내는 순간, 우리는 예술가가 된다. 마음을 흔드는 예술과 일상을 새롭게 하는 예술책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다.

002 오래된 디자인 표지 이미지.jpg

 

 

 ‘미니멀리스트’ 열풍이 불기 훨씬 전부터, 매년 새해가 되면 소유하는 물건을 줄이기로 다짐한다. 눈에 띄게 줄어든 건 없지만, 어떤 물건을 남기고 처분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은 그 누구보다 많이 했다. 각 물건의 가치와 효용을 따지는 중에 살아 남은 물건들은 결국,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제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것들이었다. 오래도록 간직되는 물건은 화려하기보다 기본에 충실하며, 여러 번 봐도 질리지 않고, 쓰면 쓸수록 빛을 발한다. 좋은 물건을 곁에 두고 자주 쓰다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물건이 주는 기운은 생각보다 꽤 크다.

 

이 책의 저자는 20년 넘게 박물관에 근무하고 있는 디자이너다. 일하는 곳이 박물관이니 오래된 물건들 가까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오래된 것이란 시간의 풍파를 견뎌낸 생명력이 있는 것이다. 이들에게는 어떤 특별함이 있길래 긴 시간이라는 시험을 통과하고 무사히 존재할 수 있었을까? 오래된 것과 오래 지속되고 있는 것에 대한 관심과 존경의 마음을 가진 저자는 시공을 초월해 예술적 작품으로 인정받는 디자인에 얽힌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가 소개한 여러 물건들 중에서 가장 시선을 사로잡은 건 계영배(戒盈盃). ‘가득함을 경계하는 잔’이라는 뜻의 이 잔은 술을 가득 채우면 술이 사라지고, 딱 7할 정도만 채워야 따른 술이 그대로 남아 있는 묘한 잔이다. 술이 사라지는 비밀에는 사이펀의 원리가 작용한다. 잔 중심부나 옆 표면에 꼬부라진 관이 있어 이 관이 대롱 역할을 하는데, 술이 그 관 끝 부분보다 아래에 있을 때는 바깥으로 새지 않지만 관의 끝부분을 넘어서면 잔에 담긴 술과 관 속의 압력 사이에 차이가 생겨, 술이 바깥으로 흘러나오게 되는 거다. 겉으로 보면 단순한 술잔에 불과하지만, 알고 보면 과학의 원리가 숨어 있고 나아가 과함이 부족함보다 못하다는 '과유불급'의 교훈을 음주의 순간에도 느끼게 한다. 술을 마시면서 깨닫게 되는 삶의 이치라니, 와 너무 멋지지 않은가. 잘 만들어진 물건은 예상치 못한 순간에 감동을 준다.

 

좋은 작품은 시간이 흘러도 잊혀지지 않는다. 여전히 사람들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고, 모차르트의 협주곡을 듣는다. 좋은 디자인도 마찬가지다. 샤넬의 변하지 않는 클래식한 디자인에 사람들은 열광한다. 뭔가를 더하기는 쉽지만, 빼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취사선택의 기로에서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답을 얻을 때까지 되물어야 하기 때문이다. 더 이상 뺄 것이 없는 상태는 무수한 고민을 통해야 비로소 닿을 수 있는 것이다.

 

모든 것이 넘쳐나는 지금이야말로 계영배가 온몸으로 말하는 교훈에 귀 기울여야 하는 때다. 더도 말고 딱 3할만큼의 욕심을 빼면 과잉으로 비틀거렸던 삶은 적정한 균형점을 찾을 것이다. 비워진 3할의 틈으로, 무심히 지나쳤던 일상의 평범함과 사소함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면 삶이 훨씬 풍부해지지 않을까. 물론 오래되어서 좋은, 좋아서 오래될 디자인이 함께라면 더더욱.


 

 

오래된 디자인박현택 저 | 안그라픽스
『오래된 디자인』은 오래된 것 또는 오래 지속되고 있는 것에 대한 관심과 존경으로부터 시작한다. 박물관에 근무하는 디자이너인 저자는 시공을 초월하여 예술적 작품으로 인정받는 대상들을 디자이너의 시각으로 바라보며 거기에 담긴 삶의 지혜와 통찰을 읽어낸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지혜

좋은 건 좋다고 꼭 말하는 사람

오래된 디자인

<박현택> 저13,500원(10% + 5%)

박물관에 간 디자이너, 박현택의 첫 책 『오래된 디자인』이 새로운 옷을 입고 리뉴얼판으로 출간되었다. 『오래된 디자인』은 오래된 것 또는 오래 지속되고 있는 것에 대한 관심과 존경으로부터 시작한다. 박물관에 근무하는 디자이너인 저자는 시공을 초월하여 예술적 작품으로 인정받는 대상들을 디자이너의 시각으로 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