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중쇄를 못 찍는다고 나쁜 책일까?

인문 권하는 사회 말단 편집자의 일상을 담은 만화 『중쇄 미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람과 세상을 이해하는 것이 인문학의 기본이다. 인문 교양 MD는 잘 살기 위해 책을 읽는다. 그리고 책으로 말한다. 브리핑은 거들 뿐.

001 중쇄미정 표지 이미지.jpg

 

 

살다 보면, 마음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서점에서도 일할 때도 마찬가지. ‘그저 그렇다’라고 생각한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르는가 하면 정말 괜찮은 책이라 많은 독자들이 알아봐 줬으면 좋겠다 싶은데 꼼짝 않는 책도 있다. 야구나 축구뿐만 아니라 “책도 몰라요” 라고 되뇐다. ‘팔리는 책’과 ‘팔고 싶은 책’ 사이의 간극을 줄여나가는 게 서점 직원의 숙명이랄까.


책을 만드는 사람도 똑같다. 작은 출판사 말단 편집자의 일상을 담은 만화 『중쇄 미정』 속에는 책을 만드는 사람의 고민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기획, 편집, 제작, 유통에 이르기까지 한 권의 책이 만들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엿볼 수 있는데 수많은 사람들의 “피 땀 눈물”이 모여 한 권의 책이 탄생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된다. 매년 단군 이래 최대 불황이라는 출판계에서 책이 팔릴 리 없다고 좌절하면서도 상관없이 책을 만들겠노라 다짐하는 사람들이 있다. 만화 속 주인공 편집자처럼 “팔리든 말든 알 바 아니에요. 제가 읽고 싶습니다. 제가 독자입니다.”라고 고백하며 책을 만드는 사람이 있기에 우리에겐 읽을거리가 넘쳐나고 어떤 책을 더 팔까 뭘 읽을까 행복한 고민 속에서 책을 읽을 수 있다.

 

중쇄를 못 찍는다고 나쁜 책일까?


‘중쇄’란 한 번 인쇄한 책을 다시 일정 부수 인쇄하는 일을 말한다. 처음 인쇄한 물량이 모두 소진되어 다시 찍는다는 건데 중쇄를 한다는 건 그만큼 책이 잘 팔린다는 의미다. 표류사의 꼬꼬마 편집자는 중쇄를 팍팍 찍는 책을 만드는 유능한 편집자가 되고파 하지만 편집장은 그의 호기로운 꿈에 근본적인 물음을 던진다. “중쇄를 못 찍는다고 나쁜 책일까?” 중쇄를 찍는 책도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충분히 좋은 책도 있다. 이런 책이 있으면 저런 책도 있는 법. 편집장은 만 명을 위한 책만 편집하다 보면 천 명을 위한 책은 편집할 수 없다고, 책을 위한 책을 편집하라고 조언한다. 이내 마음을 고쳐먹은 꼬꼬마 편집자는 엄청 안 팔리면서 엄청 의의 있는 책을 편집하겠노라 다짐한다.


물론 많은 독자들의 지지로 베스트셀러에 오른다면 얼마나 좋으랴. 하지만 베스트셀러라고 해서 모두 다 좋은 책은 아니듯이 판매가 저조하다고 해서 나쁜 책은 아니다. 중쇄가 곧 책의 성공을 말하지 않는다. 하지만 중쇄 미정인 좋은 책이 중쇄를 하게 된다면 무엇보다 기쁠 게다. 출판사와 독자 사이 서점 직원으로 일하면서 누리는 그 기쁨이 작은 출판사에게는 든든한 보탬이 될 것이다. 중쇄하는 책이 없다면 다른 책을 만들 수 있는 총알까지 없어진다. 만 명을 위한 책이 있기에 천 명을 위한 책도 만들 수 있기 마련. 책을 읽는 독자가 있기에 다양한 책이 출간될 수 있다. 읽지 않더라도 일단 책을 사기라도 하면 고마울 따름이다.

 

올해도 책으로 밥 먹고 살 수 있길


국내 최대 도매상 중 하나인 송인서적의 부도 소식에 새해부터 출판계는 패닉에 빠졌다. 정부가 일부 지원 대책을 내놓기도 했지만 이 사태로 인해 중소 출판사들의 연쇄 폐업으로 번지지 않을까 걱정이다. 수년 간 계속되는 가뭄에 시달리다 지진을 당한 격이랄까. 충격적인 출판 재난 속에서 책이 팔리지 않는 시대에 책의 본질에 관해 다시 생각하는 책 『중쇄 미정』을 꺼내 읽는다. 책이 팔릴 리 없다고 좌절하기도 하지만 팔리든 말든 내가 읽겠노라고 책을 만드는 사람들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읽는다. 어느 책이든 중쇄는 미정이지만 부디 올해는 독자들이 책을 많이 읽고, 중쇄 소식이 끊이지 않길. 새해부터 몰아친 어려움 속에서도 꿋꿋이 버텨 책을 만들고 파는 사람들 모두 올해도 책으로 밥 먹고 살 수 있길, 두 손 모아본다.


 

 

중쇄 미정가와사키 쇼헤이 저/김연한 역 | GRIJOA(그리조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약소 출판사. 앞날이 불안한 그곳에서 분투하는 편집자 이야기. 실제로 작은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일하는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담아 출판업계의 내부 사정을 만화로 적나라하게 그렸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도훈(문학 MD)

고성방가를 즐기는 딴따라 인생. 모든 차별과 폭력에 반대하며, 누구나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꿈꾼다.

중쇄 미정

<가와사키 쇼헤이> 저/<김연한> 역8,910원(10% + 5%)

"중쇄를 못 찍는 책은 나쁜 책일까?" 이런 의문은 책을 만드는 사람도 파는 사람도 가슴 한편에 담아두고 가끔 떠올릴 것이다. 좋은 책이라고 믿고 만들어서 냈지만, 안 팔려서 이익을 내지 못한다. 그렇다고 잘 팔리는 책에 영합해서 만든다고 좋은 책이 나오지 않는다. 작은 출판사는 큰 출판사처럼 돈을 많이 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