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다 얻을 수도 없고, 다 잃을 일도 없다

니체, 에머슨, 루쉰의 촌철살인 한마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무엇을 잃는 대신 얻는 것이 있을 것이며, 무엇을 얻는 대신 잃는 것이 있을 것이라는 그의 말처럼 성공도 실패도 결국은 자기 내적인 힘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다 얻을 수도 없고, 다 잃을 일도 없다

 

1.jpg

 

랄프 왈도 에머슨은 미국의 철학자이자 시인으로, 세속의 삶을 멀리하며 자연 속에서 사색을 쌓은 ‘문학적 철인’으로 추앙받았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와도 오랜 기간 우정을 쌓으며 생의 가치를 공유했다.

 
하버드 대학생 시절 그가 썼던 일기는 미국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정신의 발전’을 담은 기록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개인은 자기 자신이 되려는 용기를 지녀야 하며, 자신의 직관으로부터 나온 가르침에 따라 살아가면서 자기 내적인 힘을 신뢰해야 한다고 했다.


무엇을 잃는 대신 얻는 것이 있을 것이며, 무엇을 얻는 대신 잃는 것이 있을 것이라는 그의 말처럼 성공도 실패도 결국은 자기 내적인 힘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일단 시작부터 ‘시작’하라

 

2.jpg

 

독일의 철학자 니체는 ‘신의 죽음’을 고한 ‘전복(顚覆)의 철학자’다. 그는 기독교 사상에 대한 비판, 영원회귀, 권력에의 의지 등을 통해 20세기 철학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망치를 든 철학자’로 불린 니체는 서구의 오랜 전통을 깨고 새로운 가치를 세우고자 했다. 현대철학의 시작은 니체로부터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로운 길을 가는 것은 출발부터 위험한 요소들이 많지만,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일단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니체의 말을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

 

 

처음부터 길이었던 길은 없다

 

3.jpg

 

루쉰은 『아큐정전(阿Q正傳)』등을 쓴 중국의 문학가 겸 사상가다. 봉건적인 중국사회와 유교적 도덕관을 비판했던 중국 근대문학의 개척자가 바로 루쉰이다. 그는 병든 사회 속에서 불행한 삶을 사는 이들로부터 글의 소재를 찾아냈으며, 고통 속에서 몸부림치는 이들을 치유해야 할 당위성을 각인시키는 소설들을 썼다.


문학 속에서 스스로의 길을 만들어가며 혁명가로 살았던 그의 삶은,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희망과 용기를 건네주고 있다.

 

 

일하는 것만이 치료제가 된다

 

4.jpg

 

영국의 비평가이자 역사가인 칼라일의 대표 저서는 『프랑스혁명』으로, 이 책과 얽힌 유명한 일화가 하나 있다. 칼라일은 모든 인연을 끊다시피 하면서 4년간 이 책의 집필에 매달렸고, 탈고 후 친구에게 검토를 부탁했다. 그러나 친구의 집에서 이 원고는 불타버렸고, 그는 크게 좌절한 나머지 한동안 폐인으로 지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벽돌 쌓는 일을 하는 인부들이 기껏 쌓아올린 담장에서 허점이 발견되자, 개의치 않고 무너뜨린 후 다시 한 장 한 장 쌓아가는 모습을 보고 큰 깨달음을 얻었다. 그는 ‘프랑스혁명’의 원고를 다시 쓰기 시작했고, 초고보다 더 훌륭한 원고를 완성했다.


“길을 가다가 돌을 만나면 약자는 걸림돌이라고 하고, 강자는 디딤돌이라고 한다.”는 칼라일의 말처럼 좌절의 순간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인생의 향방을 좌우한다. 힘들 때일수록 초심으로 돌아가 주어진 일에 매진하는 것이 불운을 극복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심장이 쿵하는 철학자의 말세계 대철학자 37인 원저/편집부 편저 | 알투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고대 서양 철학자부터 현대 철학자, 동양의 선인들, 대학자들은 남다른 ‘비전’과 ‘삶의 자세’를 갖고 있다. 오늘날 현대인들이 그들이 추구한 학문을 탐구해나가는 어렵다. 하지만 그들의 ‘본질을 꿰뚫고 진리를 추구하는 철학하는 자세’만큼은 기꺼이 배워서 삶에서 실천해나가야 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세계 대철학자 37인(원저)

심장이 쿵하는 철학자의 말

세계 대철학자 37인 원저/편집부 편저14,400원(10% + 5%)

“심장이 쿵 내려앉는다. 나한테 하는 말 같아.” 세계 대철학자 37인이 상처받은 당신에게 건네는 말 철학자들의 삶의 자세와 통찰에서 배우는‘최선의 인생’을 사는 법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계속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중요한 기로에 섰을 때, 그 누구의 말도 위안이 되지 않을 때, 세상이 나에게만 혹독..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