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집을 짓는다’는 것은 ‘살아간다’는 것

자연으로부터 배우는 집을 짓는 태도와 삶의 방식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동물들의 집을 알면 그 생명에 대해 알 수 있으며 그 동물들이 살아가는 환경을 알 수 있게 됩니다. 나아가 ‘집을 짓는다’는 것이 무엇인지,‘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더숲_둥지로부터배우다_1.jpg

 

“아름다운 형태는 구조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구조는 자연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 안토니 가우디(1852~1926)

 

 

머리말

 


‘집을 짓는다’는 것은 ‘살아간다’는 것

 

이 책은 다양한 동물들이 짓는 ‘집’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동물의 집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새집이 떠오르지 않나요? 그렇지만 새뿐 아니라 곤충류, 포유류, 파충류, 그리고 이름도 알 수 없는 심해생물까지 온갖 동물들이 집을 짓습니다. 그들은 하나같이 감탄이 절로 나오는 멋진 집을 짓습니다.


코끼리나 말은 집을 짓지 않습니다. 태어나자마자 바로 걸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같은 포유류라도 두더지나 굴토끼 등은 집을 짓습니다. 갓 태어난 두더지나 굴토끼의 새끼는 눈도 못 뜨고 몸에 털도 없는데 그런 연약한 생명에게는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두더지는 그들의 주 생활공간인 굴속에 집을 마련합니다. 대부분의 새들은 새끼가 자라서 집을 떠나면 더 이상 집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면, 곤충들은 집에서 계속 생활하는 무리도 있고 그렇지 않은 무리도 있습니다.


이 책은 동물들이 계속 살아가는 집이든 잠시 이용하고 버리는 집이든 다양한 동물들이 만드는 여러 가지 형태의 집과 구조물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이 펼쳐져 있는 지구에서 수많은 동물들이 소중한 생명을 낳고 기르기 위해 그 누구에게도 배우지 않고 본능의 힘만으로 집을 짓습니다. 동물들의 집을 알면 그 생명에 대해 알 수 있으며 그 동물들이 살아가는 환경을 알 수 있게 됩니다. 나아가 ‘집을 짓는다’는 것이 무엇인지,‘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스즈키 마모루

 

더숲_둥지로부터배우다_2.jpg

 

 

감수의 글

 

 

자연으로부터 배우는 집을 짓는 태도와 삶의 방식

 

딱히 편한 마음으로 인정하고 싶지는 않겠지만 모든 생명의 궁극적 사명이자 목적은 ‘번식’이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번식은 생명 그 자체의 목적이나 의지가 아니라 생명체를 운반수단으로 삼고 있는 유전자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번식은 암컷과 수컷이 짝을 짓는 유성생식이다. (이것이 자연스럽게 보이긴 하지만 생명의 역사 38억 년을 1년으로 축소했을 때 암컷과 수컷이 짝을 이루는 유성생식은 9월에야 겨우 시작된다) 유성생식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일단 짝을 만나야 하고 서로 마음에 들어야 한다. 상대가 내 유전자를 맡겨도 될 믿음직한 존재인지 알고 싶다. 그런데 어떻게?


많은 동물들은 둥지 짓는 법으로 짝이 얼마나 믿음직한 존재인지를 확인한다. 둥지란 유전자가 자신의 뜻을 비로소 펼칠 수 있는 물리적 구조다. 둥지 안에서 사랑이 이루어지고 후손이 태어나 자란다. 그리고 새끼가 둥지를 안전하게 떠남으로써 유전자의 목적은 완성된다. 유전자는 동물마다 그리고 그 동물이 살고 있는 환경마다 각기 다른 둥지를 짓도록 가르친다.


모든 둥지는 아름답다. 그것들은 최소한의 재료로 최고의 효과를 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재료는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것들이며 그것이 자연재료이든 인공재료이든 가리지 않는다. 개미집은 개미집대로 새의 둥지는 새의 둥지대로 토끼굴은 토끼굴대로 모두 합당한 이유가 있다. 무엇보다 동물들은 둥지를 짓기 위해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다. 오히려 환경 속에 스며들어가 원래 자리하고 있었던 것처럼 보인다. 게다가 둥지는 겉보기에는 아주 단순한 재료로 만들었지만 튼튼하다. 저마다 완벽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많은 것들을 자연으로부터 배워왔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집과 고층건물도 그 원형은 자연에 있다. 다만 우리가 그 배움으로부터 잊은 것이 있다. 바로 동물들이 둥지를 짓는 태도다. 인간은 자연을 착취하지 않고 주변을 침범하지 않으며 환경과 어우러지는 태도를 잃었다.


또한 동물들은 대개 번식기에 정교한 둥지를 만들고 번식이 끝나면 돌보지 않는다. 다시 번식기가 되면 옛 둥지를 사용하는 동물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동물들은 번식기마다 둥지를 다시 짓는다. 하지만 우리는 둥지의 원래 목적을 잊은 채 거의 모든 노력과 비용을 집에 투자한다. 그 결과 인간은 지구상에서 삶을 영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 책은 동물들의 둥지의 구조에 대한 책이다. 하지만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더 중요한 것은 둥지의 구조 외에도 그들의 세상을 사는 방식과 집을 짓는 태도일 것이다. 지금의 우리에게는 자연이 주는 이러한 가르침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서울시립과학관장 이정모


 

 

img_book_bot.jpg

둥지로부터 배우다스즈키 마모루 글그림/황선종 역/이정모 감수 | 더숲
인간이 짓는 아름다운 건축이나 조형물의 원형은 자연에 있고, 그 독창성과 기발한 구조는 문명을 이루어낸 인간을 놀라게 한다.  동물들이 자연에 있는 재료와 주위 환경을 활용해서 만드는 둥지는 우리의 생각보다 다양하고 지혜롭다.《둥지로부터 배우다》는 이러한 독창적이면서도 아름다운 둥지와 동물의 삶을 통해 자연의 경이로움을 만나게 해준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둥지로부터 배우다

<스즈키 마모루> 글그림/<황선종> 역/<이정모> 감수16,200원(10% + 5%)

자연의 건축가들이 보여주는 경이롭고 아름다운 109가지 집짓기 다양한 동물의 둥지를 통해 건축과 과학, 생태의 근원을 발견하다 새로운 사고와 창의력을 찾는 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책! “아름다운 형태는 구조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구조는 자연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이탈리아의 유명한 건축가 안토니 가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