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막스 셸러에서 들뢰즈까지

『니체를 읽는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그 동안 니체에 대해서 제기된 무수한 해석을 모두 살펴볼 수는 없기에 이 책에서는 니체 해석사에서 새로운 획을 긋고 있다고 생각되거나 니체 사상의 특성이나 문제점을 이해하는 데 큰 중요성 을 갖는다고 여겨지는 해석을 중점적으로 고찰할 것이다.

L.jpg

 

지금까지 니체에 관한 저술들은 수없이 출간되었다. 최근에는 독일어권에서보다도 오히려 영미권에서 니체 관련 저술들이 더 많이 출간되고 있다. 그러나 니체 철학에 대한 관심은 비단 유럽이나 영미권에 그치지 않고 세계 전역에서 해가 거듭될수록 그 열기가 더 해 가는 것 같다. 이러한 상황에서 니체 사상에 대한 다양한 해석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는 데 생각이 미쳤다.

 

니체에게는 다양한 얼굴이 있는 만큼, 거의 모든 철학사 조나 정치사조가 니체를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해석했기 때문에 니체에 대해서는 그 어떤 철학자에서 볼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면서 도 서로 모순되는 해석들이 있다. 루카치 같은 마르크스주의자 들은 니체를 파시즘을 준비한 극우 반동사상가로 비난한 반면 에, 오늘날 프랑스의 니체 해석가들은 다양성과 창조성을 주창 한 가장 진보적인 사상가로 니체를 평가한다.

 

그 동안 니체에 대해서 제기된 무수한 해석을 모두 살펴볼 수는 없기에 이 책에서는 니체 해석사에서 새로운 획을 긋고 있다고 생각되거나 니체 사상의 특성이나 문제점을 이해하는 데 큰 중요성 을 갖는다고 여겨지는 해석을 중점적으로 고찰할 것이다.


니체에 대한 여러 해석을 다루기 전에 니체 사상에 대해 문외한일 수 있는 독자들을 위해서 1장에서는 먼저 니체의 핵심사상 을 살펴본다. 그 다음 2장에서는 니체가 그리스인들의 통찰과 부르크하르트와 같은 학자들의 통찰을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한 편 쇼펜하우어나 바그너, 다윈 등과 대결하면서 어떤 식으로 자 신의 사상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 부분은 니체의 핵심사상을 해설하는 1장보다 난이도가 약간 높지만 니체의 핵심사상을 충분히 이해한 독자들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니체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다루고 있는 3장도 앞의 두 장을 충실하게 읽은 독자들이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 을 것이다. 이 책으로 말미암아 독자들이 니체 사상을 보다 종합 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 책의 저술에는 2011년 1학기에 서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 에서 했던 수업 <형이상학 연구>가 큰 도움이 되었음을 밝혀둔 다. 당시 수업에서 활발하게 발표하고 토론했던 학생들에게 고마움을 표한다. 또한 이 책이 나올 수 있도록 기본 아이디어를 주셨던 아카넷 출판사의 김일수 선생님과 여느 때처럼 아름답게 책을 만들어 주신 편집부 여러분 그리고 김정호 사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15년 11월
박찬국

 

 

img_book_bot.jpg

니체를 읽는다박찬국 저 | 아카넷
이 책에서는 니체 사상의 해석사에 있어서 새로운 획을 긋거나 니체 사상의 특징과 문제점을 이해하는 데 큰 중요성을 갖는다고 여겨지는 해석을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그럼으로써 니체 사상의 형성과 해석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드러냄으로써 니체 해석의 여러 지선(支線)들을 명료하게 통람(通覽)하는 지형학적 시선을 제공한다. 이 책을 통해서 독자들은 니체 사상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고, 우리 시대가 여전히 논하고 있는 많은 문제에 천착해 들어간, 니체의 심원하면서도 명쾌한 답변을 들을 수 있다.



[추천 기사]

- 가장 아름다운 시절 지금 당신의 이야기
- 왜 해도 해도 할 일이 줄지 않을까?
- 몇 년 독서했다고 자만하지 말자
- 비법이 없음을 깨달을 때 평범한 방법이 보인다
- 대한민국 대표 리더 34인의 책과 인생 이야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니체를 읽는다

<박찬국> 저11,700원(10% + 5%)

니체 해석의 여러 지선(支線)들을 명료하게 통람(通覽)하는 지형학적 시선! 이 책에서는 니체 사상의 해석사에 있어서 새로운 획을 긋거나 니체 사상의 특징과 문제점을 이해하는 데 큰 중요성을 갖는다고 여겨지는 해석을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그럼으로써 니체 사상의 형성과 해석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드러냄으로써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