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남들은 다 행복한데 나만 불행한 것 같습니다

해피올로지스트 김진세의 행복 상담실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은 발전의 시작입니다. ‘세상은 불공평함’을 받아들여야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행복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행복이란 것이 불공평하다는 것을 알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ed-행복을인터뷰하다3.jpg

 

남들은 다 행복한데 나만 불행한 것 같습니다. 좋은 부모 만나 고생 없이 편하게 사는 애들을 보면 화가 납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세상은 늘 불공평합니다. 별 노력하지 않아도 행복해 보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거꾸로 아무리 노력해도 늘 불행한 사람도 있지요. 조금만 주위를 돌아보면 부모를 잘 만나서, 타고난 능력이 뛰어나서, 운이 좋아서,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물론 그 반대로 배경이 없어서, 타고난 재능이 모자라서, 재수가 없어서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요.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행복도 공평하지 않습니다. 천성적으로 행복을 많이 느끼는 사람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행복유전자를 찾는 연구도 진행이 되고 있다고 하니까요. 태어나길 부유하고, 재능 있게 태어났고 행운이 따라주는 삶이 아니라면, 아니 이것들 중에 하나도 가지지 못하고 태어난 사람은 어떻게 될까요? 받아들이기 싫지만, 조건이 나쁜 경우라면 불행해지기 쉽습니다. 행복은 타고난 삶의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불평등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태어날 때부터 힘든 운명을 떠안고 태어난 사람들, 삶의 고난으로 인해 더 이상 회복할 수 없는 불행한 상태에 빠진 사람들은 그 삶을 어떻게 이겨내야 할까요?


흔히 운명적으로 겪게 되는 불행을 팔자소관(八字所關)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 말에는 나름 치유의 매력이 있습니다. 절망적인 일을 당했을 때, 그 절망에서 벗어나기 힘들 때, 그리고 다행히 그 절망이 치명적이지 않을 때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은 발전의 시작입니다. ‘세상은 불공평함’을 받아들여야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행복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행복이란 것이 불공평하다는 것을 알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불행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행복 방정식’이 그 답이 될 수 있습니다.


H=S+C+V


여기서 H는 행복의 수준(level of happiness)을 말합니다. 그리고 S는 일정 시간이 흐르는 복원하는 행복의 성질을 가리키는 세트 포인트(set point)를, C는 삶의 조건(life conditions)을 말한다. 끝으로 V는 자발적인 노력(voluntary activities)을 의미한다. 즉, 행복이란 것은 세트 포인트가 갖고 있는 환원성, 불평등한 삶의 조건들, 그리고 자발적인 노력의 합산이라는 것이지요.


각각의 변수가 커지면 당연히 행복의 수준 또한 높아지게 마련입니다. 애당초 타고나길 행복해지기 유리하게 타고난 사람이라면, C값이 크고 당연히 행복도가 증가하겠지요.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대 C값, 다시 말해서 행복에 유리한 모든 삶의 조건들을 합쳐봐야 고작 전체 행복의 8~15%만 차지할 뿐이니까요.


물론 8~15%가 적은 수치는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무려 85~92%까지 행복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지금 불행하다고 느끼고 있다면 기죽지 말고 분발하십시오. 비록 우리의 삶이 완벽하게 공평하지는 않지만, 행복해질 가능성은 의외로 높으니까요. 노력만 한다면 충분히 우리의 힘만으로 행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순신 장군이 왜함 300여 척을 물리칠 수 있었던 힘은 어디에서 왔을까요? 그건 바로 고작 12척밖에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인 용기였습니다. 이 글을 읽는 당신 또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무려 90%의 행복해질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

남들과 비교해서 가지지 못한 당신이라면
오늘부터 스스로를 똑바로 보고 자신의 형편없는 모습에 분노하라.
그리고 그 분노의 뜻과 목적을 정확히 알아냈다면, 이제 쉼 없이 노력하자.
우리에게 주어진 운명의 결핍은 채우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채움의 과정을 통해 더 강하고 훌륭한 당신을 만들어 내기 위함이다.

『행복을 인터뷰하다』 중에서

 

 


 

img_book_bot.jpg

행복을 인터뷰하다김진세 저/김미화,박경철,베르나르 베르베르,이외수,한비야 인터뷰 | 샘터
행복하기 위해 사는데, 왜 우리는 행복하지 못할까? 《행복을 인터뷰하다》의 저자인 정신과 전문의 김진세 박사는 행복을 향해 가는 길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보통 자신의 약점(weakness)에 예민하고, 그것을 고치려 무던히 애를 쓴다. 그러나 자신의 강점(strength)이 무엇인지는 잘 알지 못하고 관심도 없다. 하지만 행복해지려면 달라져야 한다. 진정한 행복을 지향하면서 내 안의 강점을 찾고 발전시켜 가야 한다.


 

[관련 기사]

- 대체 행복이 뭔가요?

- 사랑하지만 서로에게 상처받는 이들을 위한 심리 처방전!

- 밥벌이의 고단함을 달래주는 닥터K의 심리 상담소

- 김진세 “재미만 있는 책은 행복을 주지 않는다”

- 사랑, 누구에게나 비밀은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진세

왜 사느냐고 물으면, 행복해지기 위해 산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왜 행복하지 못할까요?
금방 손에 닿을 듯하면서도 내게만 쉽게 찾아오지 않는 행복이라는 녀석, 그 행복에 대한 궁금증을 해피올로지스트 김진세 박사와 함께 풀어 봅니다.

행복을 인터뷰하다

<김진세> 저/<김미화>,<박경철>,<베르나르 베르베르>,<이외수>,<한비야> 인터뷰12,600원(10% + 5%)

“왜 나는 어렵게 행복해지고 쉽게 불행해질까?” 김진세 박사의 인터뷰 테라피로 내 안에 숨은 긍정의 힘 찾기 불행해지기 위해 사는 사람은 없다. 왜 사느냐고 물으면 대부분 ‘행복하기 위해 산다’고 말한다. 어제보다는 오늘이, 오늘보다는 더 행복해졌으면 하고 바란다. 미래에 닥칠 행복을 위해 지금의 불행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