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세 “재미만 있는 책은 행복을 주지 않는다”
김진세 박사의 서재
진정한 행복이란, 단순한 즐거움이 아닌 의미가 동반되어야 하니까요. 그래서 그저 재미만 있는 책은 기분전환이 되기는 하겠지만, 행복해지지는 않습니다.
사람마다 독서의 의미가 모두 다르겠지만, 제게는 ‘즐거움’ 자체입니다. 물론 과거에는 드물게 억지로 읽어야 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나이가 들수록 그런 경우는 줄어들더라고요.
독서는 늘 즐겁기 때문에, 행복으로 가는 가장 손쉬운 길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가슴에 울림이 생기거나, 정신이 번쩍 들게 하거나, 깊은 통찰을 얻게 되는 책이라면,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줄 확률이 높습니다. 진정한 행복이란, 단순한 즐거움이 아닌 의미가 동반되어야 하니까요. 그래서 그저 재미만 있는 책은 기분전환이 되기는 하겠지만, 행복해지지는 않습니다.
오래 전부터 제 관심사는 행복이고, 지금도 행복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행복과 관련된 국내외 도서는 다 읽으려고 노력합니다. 최근 알프레드 아들러의 열풍입니다. 제게는 아들러 역시 행복을 지향하는 심리학자이고, 그래서 그의 책들을 보려고 합니다. 『삶의 과학』을 읽고 있습니다.
최근 『행복을 인터뷰하다』를 썼습니다. 사실 일반적인 인터뷰집과는 많이 다릅니다. 6년간 70명의 명사를 인터뷰한 것은 맞습니다. 또 명사들과의 대화를 펼쳐 놓은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모든 인터뷰이가 한 가지 주제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가십이나 근황이나 뒷담화 같은 사족은 전혀 없습니다. 모두 행복에 관해서만 이야기합니다. 솔직하게 자신의 결핍, 강점, 그리고 행복을 얻어 가는 과정을 털어놓았습니다. 그리고 각 인물 이야기의 말미에는 제 나름의 처방전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 책을 통해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누구라도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명사들의 경험을 통해 위로와 용기를 얻고, 내 행복의 힌트를 발견했으면 하는 것입니다. 굳이 명명하자면, ‘행복 실용서’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인터뷰이 나름의 특징과 화법을 즐기면서, ‘그들도 나와 같은 고민과 문제를 지니고 있구나’ 느끼고 불행을 극복해 가는 과정이 나와 어떻게 다른가에 집중하시면, 행복을 향해 조금 더 다가선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명사의 추천
정신 분석 입문
지그문트 프로이드 저/최석진 편역 | 돋을새김
고등학교 2학년 때 읽고, 정신과의사가 되어야겠다고 결심하게 된 계기를 준 책입니다. 섹스도 학문이 될 수 있다니…
모모
미하엘 엔데 저/한미희 역 | 비룡소
그저 누군가 귀 기울여 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위로를 얻고 희망을 얻을 수 있다면, 모모처럼 사는 삶도 나쁘지 않을 겁니다.
꽃들에게 희망을
트리나 폴러스 글,그림/김석희 역 | 시공주니어
애벌레들이 뒤엉켜 죽을힘을 다해 올라간 탑의 정상에서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획일적이고 도를 벗어난 경쟁으로 병들어 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지요. 우리 모두 행복한 나비가 될 수 있는데 말입니다.
나를 부르는 숲
빌 브라이슨 저/홍은택 역 | 동아일보사 | 원제 : A Walk in the Woods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책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덕분에 2014년 산티아고 순례길 800킬로미터를 완주했어요. 저도 언젠가는 이런 여행서를 써보고 싶습니다.
해피어
탈 벤-샤하르 저/노혜숙 역 | 위즈덤하우스 | 원서 : Happier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지 잘 알려준 책입니다. 특히 저자와 직접 인터뷰를 할 기회가 있었는데, 덕분에 행복에 대해 좀 더 깊은 이해를 갖게 되었습니다.
영화
위플래쉬
감독: 다미엔 차젤레
광기어린 스승은 성취주의의 함정으로 주인공을 밀어 넣으려 하지만, 결국 진정한 행복을 위해 독립을 택한 주인공. 그리고 결말에 보이는 성숙한 화해. 최근 본 영화 중에 인간의 독립과 성숙을 가장 잘 그린 영화입니다.
버킷리스트
감독: 로브 라이너
내용도 내용이지만, 보기 싫다던 두 아들의 고백 때문에 가슴에 남습니다. "할아버지들만 나오는 영화도 재미있네요! 우리도 다 늙는 거지요?" 아이들과 사이를 좁혀 준 영화입니다.
설국열차
감독: 봉준호
저항은 인간이 갖고 있는 가장 희생적인 본능이며, 희생은 인간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든다는 진리를 새삼 일깨워줬습니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13,500원(10% + 5%)
12,600원(10% + 5%)
13,500원(10% + 5%)
12,600원(10% + 5%)
10,800원(10% + 5%)
11,700원(10% + 5%)
8,550원(10% + 5%)
15,200원(40% + 1%)
9,900원(0% + 1%)
52,800원(0%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