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또다시 길을 걸어야 할 당신에게

『길은 멀어도 마음만은』작가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길은 멀어도 마음만은』은 현실 고발도 분노의 표출도 아닌 삶에 대한 동경이자 인간성을 회복하는 과정이다. 글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생한 삶을 그리고 있다.

길은멀어도마음만은.jpg


보통 때는 편한 마음으로 글을 썼지만, 일단 써야겠다고 생각하니 오히려 부담이 되었다. 시작할 때만 해도, 하루에 두세 시간 정도 들여서 원고지 서른 장 정도를 쓰고 나머지 시간에 다른 일을 하면서 오래지 않아 완성할 수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얼마 안 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작품을 구상한 것은 새벽 무렵이었다. 전날 독일 영화 한 편을 보았는데, 죽음을 앞둔 어머니에게 충격을 줄까 염려해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소식을 감추려고 동분서주하는 가족을 다룬 영화였다. 영화가 주는 감동에 빠져 밤을 새웠고, 동이 틀 무렵 이 이야기를 생각해냈다. 주인공이 고향을 떠나 중국 전역을 유랑하는 이야기를,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생식 능력이 없는 주인공이 아이를 구해 오는 것에서 이야기는 시작한다. 이를 계기로 주인공은 고향을 떠나게 되고 갖은 역경에 부딪히지만, 결코 삶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 마침내 탁월한 음악적 재능을 발휘하여 연주로 감동을 선사하고, 생명이 지니는 존엄성을 깨닫는다.



마지막.gif

『길은 멀어도 마음만은』(p.34)

 





하고 싶은 얘기가 잘 전달되었는지 모르겠다. 정말 진지하게 작품을 써나갔지만 원고지를 채우는 것은 계속 더뎌졌다. 다른 형태의 부담이었다. 짧은 글을 쓸 때와는 달랐다.


책임이 무거웠지만 마음은 오히려 점차 차분해졌다. 작품 속 눈물과 고통을 담담하게 써 내려갔다.


다행히 작품을 무사히 마쳤다.


『길은 멀어도 마음만은』은 현실 고발도 분노의 표출도 아닌 삶에 대한 동경이자 인간성을 회복하는 과정이다. 글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생한 삶을 그리고 있다. 떠돌이에게도 그만의 생활이 있다. 에피소드 중에는 지어낸 것도 있지만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도 많다. 언제라도 마주칠 수 있는 사람들이고 상황들이다.


『길은 멀어도 마음만은』을 완성하고 매일 책상 앞에 다시 앉는다. 마음이 공허한 것이, 상실감이 커서 앞으로 뭘 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하고 싶은 말은 모두 작품 속에 담았다.


글을 마친다.

 

 

 

 

 

 

img_book_bot.jpg

길은 멀어도 마음만은 류수훙 저 | 소수
가난하고 배운 것 없으며 상처받은 이들이 길을 떠나서, 서로의 가족이 되어가며 좌충우돌한다. 이들에게 세상은 둥지가 되어줄 수 있을까? 순정 어린 인물들의 가슴 찡하고 해학적인 생존기가 펼쳐진다.


 

 

[추천 기사]

- 시간의 흐름과 이야기가 살아 있는 그리스 로마 신화의 고전
- 1% 금리시대 살아남기
- 대한민국 한과명장 1호 김규흔의 달콤한 과자 이야기 
- 천천히 어슬렁거리며 혼밥먹기
- 태양의 제국 프로방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류수훙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