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폴 매카트니 내한 공연을 위한 지침서 (2)

비틀스의 목소리로 들게 될 순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5월 28일 있을 폴 매카트니의 역사적인 내한 공연을 위해 이즘은 '폴 매카트니 공연 세트리스트' 분석을 준비했다. 소개할 39곡의 작품은 2011년 11월 21일 일본 도쿄돔에서 있었던 공연의 세트리스트를 반영했으며, 한국 공연에서 예정된 곡은 아님을 밝힌다.

폴-매카트니 

폴 매카트니 [출처 : 위키피디아]

 

50년을 기다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 근처에 온다는 소식만 접하더라도 한국의 비틀매니아는 올해에는 방문하지 않을까, 오매불망 내한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웠던 것이 사실이다. 끝내 '마지막 기회'라고 까지 여겼던 작년 11월경 일본에서 진행되었던 < Out There Tour Japan >에서도 기다렸던 '그 사건'은 끝내 벌어지지 않았다.

 

꿈은 그저 꿈으로 끝날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모두의 염원이 하늘(?)에 닿았는지 비로소 '루머'는 마무리되었다. 홍대 거리에는 흰색 종이에 검정 글씨로 'Madonna', 'Helen', 'Mary'라는 세 장의 포스터가 붙여졌고, 「Hey Jude」만 삽입된 TV 광고가 방영되었다. 이제는 다른 누구의 목소리를 빌리지 않아도 된다. 헌정하며 추억하는 장면도 아니다. 바로 비틀스의 음악을, 비틀스의 목소리로 들게 될 순간이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5월 28일 있을 폴 매카트니의 역사적인 내한 공연을 위해 이즘은 '폴 매카트니 공연 세트리스트' 분석을 준비했다. 소개할 39곡의 작품은 2011년 11월 21일 일본 도쿄돔에서 있었던 공연의 세트리스트를 반영했으며, 한국 공연에서 예정된 곡은 아님을 밝힌다.

 

※1부에서 소개했던 20곡에 이어 나머지 19곡을 소개한다.

 

폴-매카트니   비틀즈  비틀즈

 

「Lovely Rita」


1967년 문제의 발표작 <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 의 수록곡이다. 1966년 투어 이후 단 한 번도 공식적인 무대 위에서 선보인 적이 없었으나 2013년 'Out There' 투어의 셋 리스트에 추가되어 놀람 섞인 환호를 받았다.


2014/05 조아름(curtzzo@naver.com)

 

「Everybody out there」


새 앨범 < New >에 수록된 곡. 폴 매카트니는 인터뷰를 통해 '관객들과 함께 노래하기 위한' 노래라 소개한 바 있다. 어쿠스틱 기타를 중심으로 한 단출한 로큰롤은 노장의 관록과 여유를 상징한다. 'Hey!'의 구호와 함께하는 중반부의 코러스 부분은 폴이 소개한 곡의 취지에 정확히 부합하는 것이다. 가서 목청 높여 힘껏 외쳐보자. 'Hey! Everybody out there?'


2014/05 김도헌(zener1218@gmail.com)

 

「Elenor rigby」


비틀즈의 < Revolver >앨범에 수록된 곡으로써 폴 매카트니가 작곡을 일임 했던 싱글이다. 길지 않은 길이, 현악 세션과 메인 멜로디를 따라 흐르는 코러스가 듣는 이들의 마음을 잡아끄는 특징으로 당시 비틀즈의 실험성과 팝 감각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현악 파트와 기타가 리듬만을 담당하면서 복잡한 솔로 없이 곡이 단순하다. 게다가 곡의 주제가 되는 백 보컬의 선율을 초반부터 제시해주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따라 부르며 즐기기 쉬운 노래로 자리 잡았다.


2014/05 이기선(tomatoapple@naver.com)

 

「Being for the benefit of Mr. Kite!」


이전까지는 라이브에서 쉬이 들을 수 없었지만, 2013년 'Out There' 투어에서 곡이 추가되며 라이브로 들을 수 있게 된 비틀즈 시절의 곡. <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 수록곡으로, 중반부 왈츠풍으로 전환되는 몽환적 분위기가 일품이다. 원곡은 존 레논이 보컬을 맡았다.


2014/05 여인협(lunarianih@naver.com)

 

「Something」


「Something」은 조지 해리슨의 곡이다. 비틀즈의 < Abbey Road >에 실려 있는 원곡에는 조지 해리슨의 보컬과 리드 기타 연주가 멋들어지게 깔려 있다. 1969년 11월 마지막 주 빌보트 싱글 차트에서 정상에 올랐다. 노래는 시종일관 사랑을 읊는다. 그 점에서 러브 송을 많이 써낸 폴 매카트니의 세계관과도 교차한다. 곡을 쓸 당시 연인이었던 패티 보이드와의 연관성에 많은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정작 조지 해리슨은 레이 찰스를 생각하며 「Something」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제는 폴 매카트니의 목소리로 더 자주 흘러나온다.


2014/05 이수호(howard19@naver.com)

 

「Ob-la-di ob-la-da」


비틀즈 시절 < The Beatles [White Album] >에 수록된 곡으로써 폴 매카트니의 공연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 레퍼토리다. 그가 써낸 곡답게 강력한 흡인력을 가진 멜로디가 특징이다. 이미 많은 이들에게 알려져 있고 수많은 리메이크와 오마주를 통해 익숙한 곡인만큼 폴에게 익숙하지 않던 음악 팬이라도 쉽게 즐기고 동참할 수 있는 곡이다. 특히 후렴의 '오블라디 오블라다'를 외치는 순간은 공연의 백미를 장식할 것이다.


2014/05 이기선(tomatoapple@naver.com)

 

「Band on the run」


1974년에 공개한 윙스의 앨범 < Band On The Run >의 타이틀곡으로 전미 차트 정상을 기록했다. 비틀즈 이후의 폴 매카트니가 공개한 앨범 중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이 음반의 오프닝 트랙 「Band on the run」은 3개의 멜로디를 결합한 콜라주 방식을 도입해 음악적으로 인정받고 싶은 심정을 숨기지 않았다. 폴 매카트니가 기타와 베이스, 드럼을 연주한 것에서 그 의욕을 알 수 있다. 그의 수많은 베스트 모음집에 빠지지 않고 수록되어 있으며 공연 때마다 부르는 골든 레퍼토리다.


2014/05 소승근(gicsucks@hanmail.net)

 

 

비틀즈  폴매카트니  비틀즈

 

「Back in the U.S.S.R.」


이륙하는 비행기의 굉음이 울려퍼지는 순간 관객들은 경쾌한 업템포 피아노 리듬을 고대한다. 예술성의 극치였던 < The Beatles [White Album] >의 첫머리를 장식한 「Back in the U.S.S.R」은 수려한 팝/록 트랙으로 가득한 앨범 가운데서도 특별한 제목만큼이나 독특한 매력으로 비틀즈의 영원한 명곡이 되었다. 작곡 뿐만 아니라 메인 보컬, 베이스, 리드 기타, 피아노, 드럼 등 모든 악기 파트를 담당한 폴 매카트니의 온전한 작품이다. 두말할 필요 없이 당연히 세트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2014/05 김도헌(zener1218@gmail.com)

 

「Let it be」


비틀스를 아는 모두가 「Yesterday」와 더불어 공연장에서 가장 듣고 싶어 하는 곡이 아닐까. 장중한 피아노 음이 울림과 동시에 함성을 지르며 눈물을 글썽일 관객들의 모습 또한 쉽게 예상된다. 라이브 클립을 통해서도 자주 포착된 풍경이기도 하다. 1970년에 나온 비틀스의 마지막 정규앨범 수록곡.


2014/05 조아름(curtzzo@naver.com)

 

「Live and let die」


영화 007시리즈 중 하나인 < 죽느냐 사느냐 >에 쓰인 노래로, 극적인 국면 전환이 매력적인 곡이다. 라이브에서는 솟아오르는 축포들과 함께 후반부 분위기에 흠뻑 젖을 수 있는 곡이니 사전 준비는 필수. 헤비메탈 밴드 건스 앤 로지스의 커버 버전도 유명하니 관심이 있다면 체크해 보도록 하자.


2014/05 여인협(lunarianih@naver.com)

 

「Hey jude」


딱 한 곡만 꼽아야한다면 이 노래다. 런던 올림픽에서 괜히 부른 것이 아니다. 「Yesterday」, 「Let it be」도 있지만 잠실 주경기장에서 나올 '떼창'을 상상하면 벌써부터 소름이 돋는다. 원래는 줄리앙 레논을 위로하는 곡이다. 아버지 존 레논으로부터 사랑받지 못했고 부모님의 이혼으로 혼란스러웠을 그를 달래려던 노래였지만 발매되던 1968년부터 40년이 넘도록 전 세계 팝 음악 팬들까지 위로하고, 동시에 응원한다. 간소한 곡 구성과 놀라운 흡입력으로 노래가 길다는 것을 눈치 채지 못한다. 세상에서 가장 짧은 7분이다.


2014/05 전민석(lego93@naver.com)

 

「Day tripper」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앨범을 급조해야 했던 1965년 겨울, 머리를 싸매며 겨우겨우 완성시킨 곡 중 하나다. 「We can work it out」과 함께 더블 A면 싱글로 발매되어 영국 1위, 미국 5위의 호성적을 거두지만, 왜인지 같은 달에 선보인 앨범 < Rubber Soul >에서는 이 곡을 찾아 볼 수가 없다. 메인 기타리프가 인상적인 곡으로, 바비 파커(Bobby Parker)의 「Watch your step」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후에 존 레논이 이야기한바 있다.


2014/05 황선업(sunup.and.down16@gmail.com)

 

 

비틀즈  폴매카트니  폴매카트니

 

「Hi Hi Hi」


앨범에 수록된 곡은 아니다. 윙스의 1972년 작 < Ram >과 1973년 작 < Red Rose Speedway > 사이에서 음반 미 수록곡으로 발표된 싱글들 중 하나다. 곡을 낸 당시에는 가사가 외설적이라는 이유로 방송 전파를 제대로 타지 못했다. 'get you ready for my body gun'이라는 구절을 'get you ready for my polygon'으로 수정해 불러야 했다. 걱정 말자. 공연에서는 그럴 일 없다. 이 흥겨운 로큰롤 넘버를 충분히 즐기자.


2014/05 이수호(howard19@naver.com)

 

「Get back」


1969년에 싱글로 한번, 1970년에 < Let It Be >에서 앨범 버전으로 한번 발표됐다. 곡의 포인트는 건반 주자 빌리 프레스턴의 전자 피아노 연주에 있다. 오죽했으면 이전의 그 어느 작품에서도 멤버 이외의 인물을 표기하지 않던 비틀즈가 빌리 프레스턴의 이름을 수면 위로 등장시켰을까. 위대한 이 건반 주자가 남긴 흥겨운 피아노 라인을 이번 라이브에서 맛보자.


2014/05 이수호(howard19@naver.com)

 

「Yesterday」


말이 필요 없는 명곡.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리메이크 된 작품이자,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팝송 중 한 곡이기도 하다. 꿈에서 들은 멜로디를 모티브로 만들었으며, 다른 비틀즈 멤버들 없이 홀로 녹음에 참여한 탓에 탈퇴설이 돌기도 했다. 한국에서의 라이브는 이 곡이 하이라이트가 되지 않을까 감히 예상해 본다.


2014/05 황선업(sunup.and.down16@gmail.com)

 

「Helter skelter」

더 후의 히트곡 「I can see for miles」에 대한 기타리스트 피트 타운잰트의 인터뷰 기사를 보고 폴 매카트니도 가능하면 시끄럽고 지저분한 사운드의 음악을 만들어보고 싶었다. 그래서 탄생한 이 곡은 그래서 비틀즈 같지 않다. 질퍽한 디스토션이 걸린 거친 기타 리프와 폴 매카트니의 샤우팅 창법은 「Helter skelter」를 헤비메탈과 펑크의 족보 맨 위에 올려놓았다. 공연장에서 분위기를 띄우는데 최적의 노래다.


2014/05 소승근(gicsucks@hanmail.net)

 

「Golden slumbers - Carry that weight - The end」


「Golden slumbers」, 「Carry that weight」, 「The end」로 이어지는 일명 'Abbey Road medley'로 대망의 공연은 마무리될 예정이다. 팝 역사상 'LP의 미학'을 가장 잘 표현한 이 메들리는 각각의 곡에서도 아름다운 선율을 머금고 있다. 특히, 「The end」 가사의 마지막 줄, "And in the end, the love you take is equal to the love you make(그리고 결국, 당신이 받게 될 사랑은 당신이 베푼 사랑과 같아요."라는 문구는 폴 매카트니의 오랜 철학이자 비틀즈가 우리에게 남긴 마지막 메시지다.


2014/05 신현태(rockershin@gmail.com)
 
 

 


[관련 기사]

- 데이브 그롤, 박제를 거부한 현재진행형 레전드
- 폴 매카트니 내한 공연을 위한 지침서 (1)
- 우리나라에서 과소평가 받는 ‘자넷 잭슨’
- 어떤 시대의 사운드, 엑소와 god
- 마이클 잭슨, 영원히 기억될 팝의 전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