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싱어송라이터 에디킴의 첫 발걸음, 너 사용법

수록곡 모두가 멜로디가 분명하고 각 파트의 맺고 끊음이 부드럽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악동 뮤지션, 15&, 박시환, 이천원, 등 여러 오디션 스타들이 최근 앨범을 냈지만 사랑받는 음악은 그중 소수입니다. 에디킴은 이 경쟁 속에서 선전하고 있습니다. 훈훈해진 외모만큼이나 출중한 실력이, 매력적으로 음악에 녹아들었기 때문입니다.

에디킴 <너 사용법>

 

에디킴

 

또 한 명의 오디션 출신 가수가 출항의 닻을 올렸다. 김정환이라는 이름으로 '슈퍼스타K'에 출연했던 에디킴은 군복무를 마치고 가수 윤종신이 수장으로 있는 소속사 미스틱89에 보금자리를 잡았다. 그렇게 첫 발걸음으로 < 너 사용법 >을 내어놓았다. 전곡의 작사 작곡을 혼자 도맡을 만큼 야심이 엿보이지만 문제는 그 빛을 앗아가는 몰개성에 있다.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능력은 합격점을 받았다. 앨범 전체를 직접 직조하면서 에디킴 본인의 의견 역시 많이 반영했을 것이다. 전체적인 틀을 움직이는 바람둥이 혹은 연애 고수라는 콘셉트에서 경험과 의도를 헤아릴 수 있다. 하나의 테마를 잡아 곡에 주입하는 능력이 나쁘지 않다. '슈퍼스타K' 시절부터 호응이 있던 「Two years apart」도 그렇고 「밀당의 고수」나 「너 사용법」역시 소재나 아이디어에서 그 착안점이 돋보이는 곡들이다. 보컬로서 능력도 준수하여 「It's over」에서는 안정적인 가창을 선보이며 감정을 모았다가 한 순간에 터뜨려내기도 한다.

 

에디킴

수록곡 모두가 멜로디가 분명하고 각 파트의 맺고 끊음이 부드러움에도 청취를 끝내고 난 뒤에 다시금 되뇌어볼 만큼 독특한 곡은 부재하다. 방송에서는 나름의 패기와 절박함이 보였던 「Two years apart」도 편곡을 거쳐 깨끗이 재단되는 과정에서 신선함을 잃었다. 제이슨 므라즈(Jason Mraz) 존 메이어(John Mayer)의 색을 이어받아 알앤비 혹은 포크라는 카테고리를 택했지만 강력한 이목을 끌만한 이미지를 창출하지 못한다.

 

오디션 프로그램 출연 당시에도 그랬다. 군복무라는 상황, 버클리 음대 출신의 실력파라는 표찰에도 불구하고 같은 출연자였던 로이킴, 정준영, 혹은 유승우보다, 그 빛이 흐렸던 것이 사실이다. 어쩌면 에디킴의 페르소나는 이번 신보에서 몸소 녹여낸 연애라는 키워드 보다 훨씬 더 밋밋한지도 모른다. 무엇을 하고 싶은지는 분명히 인지하고 있지만 발산한 결과물이 의욕에 미치지 못했다.

 

미스틱89라는 소속사에 눈이 가는 것은 이 시점이다. 퓨어킴, 뮤지, 김예림 등 대중적 사운드를 지향하면서도 독자적인 영역과 개성을 가진 음악가들이 이곳에 둥지를 틀고 있다. 그렇다면 에디킴에게는 어떤 영역과 개성이 있을까. 이번 미니 앨범만으로 그 존재를 규명하기란 쉽지 않아졌다. 흔한 포크 싱어송라이터라는 꼬리표로 이 작업을 마무리 짓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직 장고의 시간을 더 거쳐야만 한다.

글/ 이기선(tomatoapple@naver.com)




[관련 기사]

- 그들의 '순수함'은 여전히 진행중, 에이핑크 Pink Blossom
- 탄탄한 음악성마저 겸비한 팝의 여왕, 샤키라 Shakira
-여전히 기운 넘치는 어린왕자, 이승환 Fall To Fly 前
- - 변함없이 담백한 그의 음악, 이규호 SpadeOne
- 40대 여가수의 관능미, 카일리 미노그 Kiss Me Once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에디킴 (Eddy Kim) - 1st 미니앨범 : 너 사용법

12,600원(19% + 1%)

미스틱89가 선택한 첫 번째 남자 신인, 에디킴! '슈퍼스타 K4'의 노래하는 ‘군인’으로 TOP6까지 진출하며 화제를 모았던 김정환이 ‘에디킴’이라는 이름으로 정식 데뷔한다. 에디킴의 첫 번째 미니앨범 [너 사용법]은 에디킴이 직접 만든 6곡으로 구성되었다. 에디킴은 신인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자신의 데뷔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