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침묵, 그 주변에서 서성거린 기록들

시인 장석주의 산문, 그 정수를 모으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시적 감성이 인문학적 통찰을 만나 황홀하게 피어난 산문들. 독자들을 매료하는 빼어난 감각과 밀도 있는 문장에 빠져들다

장석주

 

 

말을 줄이고 줄여서 침묵에 닿고자 했던 내 의도가 이루어졌다면 이 책은 세상에 나올 수 없었을 것이다. 이 세상에서 문자 언어를 가장 적게 쓰는 글의 한 형식에 경도된 적이 있다. 바로 하이쿠다. 하이쿠는 말의 내핍, 말의 살을 발라내고 앙상한 뼈만 남기는 시다. 하이쿠의 직계존비속 같은 산문을 쓰고자 했던 내 의도는 속절없이 실패했다. 남은 것은 침묵의 잔해 같은 것들이다. 침묵은 정보, 소통, 지식의 부정이고 폐기다. 즉, 마음의 나가고 들어오는 것에 대한 일체 끊음이다. 침묵은 여백, 백지, 고요다. 침묵의 외면적 형상에 대해 말한다고 해서 내가 침묵을 잘 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어쨌든 침묵에 근접해서 그 중심에 서린 고요의 질량에 놀라 나는 안으로 성큼 들어서지 못하고 망설이다가 돌아섰다.

침묵 면전에서의 망설임, 놀라움, 무서움에 마음의 여린 부분이 긁혔다. 가까스로 몇 마디 짧은 말들로 응고된 것들은 그 긁힘의 자국들이다. 나는 실재에서 가장 먼 것들을 더듬거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마음의 가장자리에 바글거리는 아득함은 무, 영원, 우주 따위와 아주 가느다랗게 이어져 있다. 그것들은 항상 마음 안에서 한 줌의 불로 타오른다. 나는 얇은 날개를 가진 곤충처럼 자고 깨면서 불현듯 《논어》의 한 구절, “어찌 네 생각을 하지 않으리오만, 네 집이 멀구나.”를 떠올렸다. 나는 오래 이역異域들을 떠돌고 있으니, 네 집은 멀구나! 하고 중얼거리곤 했다.

화가가 되기엔 노동의 강도를 감당할 만한 근력이 모자라고, 요리사가 되기엔 혀가 불행의 감미에 무감각하고, 뮤지션이 되기엔 절대 음감을 타고나지 못했다. 땅을 칠 만큼 분한 노릇이다. 그나마 글쓰기는 겨우 할 수 있는 일이었으므로 나는 날마다 새벽에 일어나 앉아 꾸역꾸역 무언가를 끼적였다. 하지만 장미의 기쁨과 우울, 피아노의 내면에 숨은 강건한 노동의 구조, 돌의 기복이 심한 감정, 정강이의 심미적 위치에 대해서 나는 쓰지 못했다. 나는 몽중생사夢中生死의 일, 가느다란 속삭임, 희박한 아름다움에 경도된 마음의 자취들에 관하여 겨우 몇 자를 적었다. 이 책의 글들이 짧아진 사정은 그와 같다.

책의 제목으로 쓴 것은 파블로 네루다의 시 한 구절이다. 곤핍한 시절에 어리석은 글들을 모아 반듯하게 책을 꾸려 준 후배 시인들 김종훈, 김근, 이영주 시인께 감사드린다.

 


글  장석주 (시인, 소설가 문학비평가)


img_book_bot.jpg

도마뱀은 꼬리에 덧칠할 물감을 어디에서 구할까 장석주 저 | 서랍의날씨
그동안 장석주가 펴내거나 발표한 글 중에서 가장 빛나는 부분들을 뽑아 새로 제목을 붙여 묶은 책이다. 다독을 바탕으로 한 인문학적 통찰은 남과 다른 시각으로 일상과 사물, 개인적 경험 들을 들여다본다. 그는 비 온 뒤 느리게 기어가는 달팽이에서 위빠사나 수행자를 떠올리고 찰나라는 시간을 통찰하는 사람이다. “흘러가 버린 시간과 흘러오는 시간 사이에 찰나가 꽃봉오리를” 열며, “그 찰나에서 삶은 빛난다”는 문장은 그 자체로 시이며 철학이라 할 만하다.


[추천 기사]

-장석주 작가 "독창적이고 재밌는 책에 끌린다"
-지혜롭게 한 수를 놓듯 인생의 판을 채워라
-각설하고, 하고 싶은 이야기
- 시인만의 특별한 눈으로 바라보라
-인간이 인간일 수 있는 이유 『제노사이드』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도마뱀은 꼬리에 덧칠할 물감을 어디에서 구할까

<장석주> 저10,800원(10% + 5%)

그동안 장석주가 펴내거나 발표한 글 중에서 가장 빛나는 부분들을 뽑아 새로 제목을 붙여 묶은 책이다. 비록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그의 산문들은 빛을 발하고 있으며, 갈수록 웅숭깊어지며 감탄을 부른다. 다독을 바탕으로 한 인문학적 통찰은 남과 다른 시각으로 일상과 사물, 개인적 경험 들을 들여다본다. 그는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