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장석주 작가 “독창적이고 재밌는 책에 끌린다”

“착상은 하나의 씨앗과 같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서재는 묵언을 실천하며 청정도량이자 수도원 같은 곳입니다. 저는 서재에서 침묵하고 명상하는 수도사와 같은 존재입니다.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호접몽’이라고 붙이고 싶습니다.”

 

“책을 고를 때 저만의 기준이 있습니다. 독창적일 것, 재미있을 것, 그리고 새로운 사유를 담고 있어야 그 책에 끌리곤 합니다. 서재의 책들은 지적 성장을 돕는 자양분입니다. 서재는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곳이라는 의미를 넘어, 지식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것들을 생산해내는 거점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재는 지식의 보고(寶庫)입니다. 당연히 좋은 책들이 많아야 합니다. 그래서 수입의 일정 부분을 떼어 많은 책을 삽니다.”

“서재는 묵언을 실천하며 청정도량이자 수도원 같은 곳입니다. 저는 서재에서 침묵하고 명상하는 수도사와 같은 존재입니다.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호접몽’이라고 붙이고 싶습니다. 장자는 꽃과 나비가 어우러진 꿈을 꾸었습니다. 꿈에서 깨고 나서도 나비가 자기의 꿈을 꾸고 있는지, 자기가 나비의 꿈을 꾸고 있는지 분간할 수 없었습니다. 삶과 죽음, 꿈과 현실의 경계를 넘어선 것이죠. 서재는 꿈과 현실의 경계를 넘어서서 책과 더불어 노니는 곳입니다. 서재에 들어간다는 것은 현실에서 피안의 세계로 넘어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독서를 시작한 청소년 때는 방황과 암중모색의 시기였습니다. 나름 어떻게 살아야 할까, 하는 문제를 안고 고뇌를 했습니다. 가리지 않고 책을 읽었지요. 잡학과 남독(濫讀)의 시기였습니다. 여러 한국문학전집들을 독파하고, 니체의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읽었고,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 앙드레 지드의 『지상의 양식』 등을 읽었습니다. 20대는 질풍노도와 도약의 시기였습니다. 국립도서관과 시립도서관을 다니며 책을 읽었는데 때로는 서울 종로에 있었던 대형서점들을 순례하며 책을 읽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시인들의 시집들, 가스통 바슐라르와 니체의 책들, 김우창과 김현, 사르트르와 카뮈, 하이데거, 위르겐 하버마스 등을 찾아 읽었습니다. 40대는 좌절과 변화의 시기였습니다. 오랫동안의 서울 살림을 접고 경기도 안성으로 거처를 옮겼죠. 당시 본격적으로 동양고전을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노자의 『도덕경』, 『장자』, 『논어』와 같은 책들을 열심히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50대인 지금은 안정과 평화의 시기인 것 같습니다. 들뢰즈의 책들, 『주역』을 읽고, ‘선’에 관한 책들,
『벽암록』, 『금강경』 이나 화엄 사상에 관한 책들, 자연과학, 물리학 책들을 찾아 읽고 있습니다.”

장석주가 최근 집필한
『마흔의 서재』, 『일상의 인문학』, 『이상과 모던뽀이들』 등은 모두 다른 책들에서 영감을 얻어 쓰게 된 책이다. 장석주는 책에서 착상을 얻고, 그와 관련된 책들을 집중적으로 찾아 읽고 사유하며 그 착상에 살을 입힌다. 그는 “착상은 하나의 씨앗과 같다”고 말한다. 책 읽기는 곧, 그 씨앗의 싹을 틔우기 위한 물과 햇볕을 끌어오는 일이다. 일상의 대부분을 서재에서 보내는 장석주 작가는 요즘 뇌과학, 생물학, 생태 문제, 숲과 인간, 웰다잉, 우주와 생명의 시작에 대해 관심이 많다. 아울러 ‘니체와 노자’라는 제목으로 책을 쓰고 있다. 장석주 작가는 예전에 읽었던 니체의 저작물과 그와 관련된 다양한 책을 읽고 있는데, 제임스 H. 오스틴의 『선과 뇌의 향연』, 피에르 클로소프스키의 『니체와 악순환』, 야니스 콩스탕티니데스의 『유럽의 붓다, 니체』 등이 최근에 읽은 책들이다.

 

 

명사의 추천

사운드 오브 뮤직

로버트 와이즈/줄리 앤드류스 | 20세기 폭스

줄리 앤드류스의 연기가 정말 매력적이었던 작품입니다. 무척 유명한 작품이지만 늘 생각나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주인공들이 자신이 가진 장애들을 하나씩 헤쳐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행복이란 이런 게 아닐까 하는 어렴풋한 느낌을 갖게 해준 작품입니다.




황금 연못

감독 : 마크 라이델 / 배우 : 헨리 폰다, 제인 폰다, 케서린 햅번 | 조은

30대 때 본 작품으로 기억이 됩니다. 커다란 호수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지는데 나이든 아버지와 성장해서 어머니가 된 딸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입니다. 가족 간의 소통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영화입니다.




선학의 황금시대

오경웅 | 천지

대만 최고의 지성으로 추앙 받는 오경웅 박사의 책입니다. 달마와 제자들, 혜능. 마조 등의 가르침과 화두를 담고 있습니다. 이 책 역시 30대에 읽었던 책 중에 의미 있는 책입니다.





니체와 악순환

피에르 클로소프스키 저/조성천 역 | 그린비

‘니체와 노자’라는 제목으로 책을 쓰고 있기 때문에 니체에 관한 다양한 책을 읽고 있습니다. 니체의 사상 전반에 대한 독창적이고 절묘한 해석을 보여 주는 책으로 니체 연구의 고전으로 손꼽힙니다.





침묵의 세계

막스 피카르트 저/최승자 역 | 까치(까치글방)

저에게 있어 30대는 약진과 새로운 모색의 시기였습니다. 출판사 경영에 매달리면서 책을 많이 읽지 못한 시기이기도 하고요. 그 때는 미학에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으려고 했습니다. 이 시기에 읽었던 책 중 가장 인상적인 책이 바로 막스 피카르트의 『침묵의 세계』입니다.




선과 뇌의 향연

제임스 H. 오스틴 저/이성동 역 | 대숲바람

요즘 뇌과학에 관심이 많아서 읽게 된 책입니다. 저자 제임스 H. 오스틴은 일본의 선불교를 만난 이래로 오랫동안 선 수행을 해오고 있는 과학자입니다. 이 책은 선과 뇌』는 저자 자신의 견성 체험을 바탕으로 선과 뇌의 통합을 시도했던 책 선과 뇌』의 후속편입니다.



 

상실의 시대

무라카미 하루키 저/유유정 역 | 문학사상사

사랑의 고독을 잘 표현한 소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읽은 책이라고 생각됩니다만, 연애를 한창 많이 할 20대에 읽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스인 조르바

니코스 카잔차키스 저/이윤기 역 | 열린책들

자유롭게 사는 것에 대한 의미를 성찰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주는 책입니다. 자신을 돌아보면서, 어떻게 살아야 할까 그런 문제로 고민할 때, 또 하나의 나침반이 될 만한 책입니다. 청춘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기도 합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