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봄에 읽으면 좋을 책 BEST 4

<벚꽃 엔딩>만 듣기에는 살짝 아쉬운 봄 무슨 책을 읽을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봄에 읽으면 좋을 책을 추천한다면, 어떤 책이 어울릴까? 이 글은 이런 고민에서부터 시작했다. 사실, 특정 계절에 읽기에 좋은 책은 다른 계절에 읽어도 좋을 책일 가능성이 크다. 그런 면에서 이번에 소개하는 책은 굳이 봄이 아니라 다른 계절에 읽어도 무방할 것이다.

특정 계절에 어울리는 무엇, 이라는 소재를 다루기란 쉬우면서도 어렵다. 예컨대 봄철 산행지로 어울리는 곳, 여름에 갈 만한 해변, 같은 소재는 쉽다. 참꽃 군락지가 있는 산에 가면 되고, 작열하는 태양과 백사장이 길게 뻗은 곳을 찾으면 될 일이다.

 

이에 비해 특정 계절에 읽을 만한 책, 듣기에 좋은 음악, 하면 답하기가 쉽지 않다. 여름에는 댄스 음악과 스릴러지, 할 수도 있지만 필자는 봄 여름가을 겨울별로 읽는 책이나 듣는 음악이 따로 갈리지는 않기 때문이다. 아마 다른 사람도 대부분 이와 비슷할 것이다. 그럼에도 버스커버스커의 ‘벚꽃 엔딩’처럼 봄, 하면 유독 많이 들리는 음악은 있다.

 

실제로 한 포털에는 ‘봄음악추천’이라고 검색하면 봄에 인기 많은 노래를 보여준다. 당연히 버스커버스커의 ‘벚꽃 엔딩’이 있다. 그밖에 김윤아 2집 수록곡 ‘봄이 오면’, 에피톤 프로젝트의 ‘봄날, 벚꽃 그리고 너’, 2AM의 ‘어느 봄날’, 한영애의 ‘봄날은 간다’, 은희의 ‘꽃반지 끼고’, 어반 자카파의 ‘Beautiful Day’가 포함됐다. 그렇다면 책은 어떨까?

 

3월 중순을 지나는 현재, 베스트셀러 순위는 봄과 별로 상관없어 보인다. 오히려 봄보다는 겨울과 더 친밀한  『겨울왕국 OST 피아노 연주곡집 초급편』 같은 책이 상위권에 올라 있다. 어떤 책을 읽으면 좀 더 봄을 즐길 수 있을지를 베스트셀러는 알려 주지 않는 듯하다.

 

그렇다면 결국 답은 개인에 따라 달리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이런 뻔한 생각을 하던 와중에 필자는 도심에서 인상적인 모습을 봤다. 가로수 아래 조그마한 공간을 터 삼아 핀 꽃이 그것이다.

 

01.jpg

 

바로 옆에는 차가 쌩쌩 달리고, 그 차가 내뿜은 배기가스는 언제 맡아도 탁하다. 사방팔방으로 둘러싼 것은 흙이 아니라 콘크리트. 이런 척박한 환경에서도 꽃은 핀다. 절박한 환경과 노란색에는 희망을 가득 담은 듯했다. 사실, 봄은 <벚꽃엔딩> 처럼 마냥 밝기만 한 계절은 아니다. 미세먼지와 황사, 꽃샘추위 등은 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손님이다. 이상화 시인도 1926년에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라고 노래 부르기도 했다. 이렇듯 봄은 현실과 이상, 어두움과 밝음, 고난과 희망이 함께하는 계절이다. 그런 면에서 다음에 소개하는 책은 봄에 썩 어울린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 봄에 읽으면 좋을 책



침묵의 봄

레이첼 카슨 저/김은령 역/홍욱희 감수 | 에코리브르

1962년에 나온 책으로, 50년이 지난 지금도 읽히는 고전이다. 20세기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책으로까지 평가받는다. 저자인 레이첼 카슨은 생태학의 어머니로 불린다. 이 책을 비로소 환경, 생태를 향한 관심이 일반 대중에까지 퍼졌다. 그녀는 무분별한 살충제 사용으로 파괴되는 야생 생물계의 모습을 고발했다. 『침묵의 봄』은 미국 사회가 DDT 사용 금지를 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체르노빌의 봄

엠마뉘엘 르파주 글,그림/해바라기 프로젝트 역 | 길찾기

1986년 4월 26일에 일어난 방사능 누출 사고로 체르노빌이라는 도시는 원자력 사고를 상징하는 고유 명사로 변했다. 사건이 일어난 뒤 20년이 훌쩍 지난 지금, 체르노빌은 봄을 되찾았을까? 만화가 엠마뉘엘 르파주는 체르노빌에 가기로 결심한다. 문화예술을 통해 무언가 할 수 있다고 믿는 예술가 동료와 함께. 『체르노빌의 봄』은 그 결과물로 르포르타주 만화다.



 

후쿠시마에 남겨진 동물들

오오타 야스스케 저/하상련 역 | 책공장더불어

2011년 3월 11일, 일본 동부에서 일어난 지진은 뜻밖으로 전개됐다. 지진에 이은 쓰나미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능이 대량 유출되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사고 지역 동물도 고난을 겪었지만 주요 관심사는 아니었다. 이 책 속에는 사람이 떠난 집에 남겨진 개, 고양이. 축사에서 굶어 죽어가는 가축의 모습이 가득하다.

 


 

 


먹거리와 농업의 사회학

마이클 캐롤란 저/SSK 먹거리와 지속가능성 연구팀 역 | 따비

봄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먹는 것 대부분이 봄에 씨앗이 뿌려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는 농업에 별로 관심이 없다. 농업과 먹거리 세계에 입문할 독자를 위해 안내서 역할을 하는 이 책의 각 장 말미에는 한국에서 나온 먹거리 문제를 다룬 책들을 소개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손민규(인문 PD)

티끌 모아 태산.

ebook
침묵의 봄

<레이첼 카슨> 저/<김은령> 역/<홍욱희> 감수16,000원(0% + 5%)

20세기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책으로 일컬어지는 침묵의 봄의 개정판이다. 무분별한 살충제 사용으로 파괴되는 야생 생물계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공개해 큰 충격을 줬던 이 책은 언론의 비난과 이 책의 출판을 막으려는 화학업계의 거센 방해에도 카슨은 환경 문제에 대한 새로운 대중적 인식을 이끌어내며 정부의 정책 변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