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폴 매카트니와 임금 순종이 가출한 사연 - <라스트 로얄 패밀리>

사춘기 왕세자의 좌충우돌 가출 일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궁 안이 답답하기만 한 사춘기 순종, 영국에서 온 내시 폴 매카트니(!)와 작전을 짜고 궁을 탈출할 계획을 세우는데, 그만 작전이 꼬여버린다. 작전을 계획한 폴마저도 갑자기 사라진 순종의 행방을 알 수 없게 된 것. 탈출 작전은 가출 사건이 되어버린다. 발칵 뒤집힌 왕궁의 이야기와 세상 밖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며,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해나가는 순종의 이야기가 무대 위에 펼쳐진다.

때는 구한말. 신식 제복을 갖춰 입은 고종과 조선의 마지막 임금 순종, 조선의 국모 명성황후가 비장한 목소리로 노래를 부른다. “목숨 걸고 이 나라를 지키겠어!” 그때 무대 위의 사회자가 컷,을 외치고 고종과 순종, 명성황후를 지휘한다. “아, 이거 재미없다. 현대적으로 가보자.” 아들을 직접 ‘웰메이드’하려는 극성엄마 명성황후, 말 안 듣는 아들 순종, 그 둘 사이에 끼인 힘없는 아빠 고종. 왕실의 무대는 우리에게 친숙한 가정집 풍경으로 바뀐다.

어차피 무대 위에 뮤지컬은 ‘팩션에 팩션, 얼렁뚱땅 뒤죽박죽’인 이야기니까. 관객들 역시 기울어져가는 조선 역사 실화를 보러 온 게 아니라 <라스트 로얄 패밀리>라는 듣도 보도 못한 신작 코미디를 보러 온 거니까 말이다. 뮤지컬 <라스트 로얄 패밀리>는 팩션이라는 허구성, 뮤지컬이라는 장르적 특성을 한껏 살려 (작정하고!) 관객들을 웃긴다.


궁 안이 답답하기만 한 사춘기 순종, 영국에서 온 내시 폴 매카트니(!)와 작전을 짜고 궁을 탈출할 계획을 세우는데, 그만 작전이 꼬여버린다. 작전을 계획한 폴마저도 갑자기 사라진 순종의 행방을 알 수 없게 된 것. 탈출 작전은 가출 사건이 되어버린다. 발칵 뒤집힌 왕궁의 이야기와 세상 밖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며,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해나가는 순종의 이야기가 무대 위에 펼쳐진다.

애드립인지 실제 대사인지 모를 만큼, 한 장면을 그냥 넘어가지 않는 익살스러운 배우들의 대사, 몸을 사리지 않는 왕과 황후의 몸 개그, ‘썸남 썸녀’라든지 SNS를 패러디 한 ‘애수앵애수’ 등 요즘 유행하는 개그 코드가 극 속에 빼곡이 녹아있다. 그러다보니 극이 산으로 갔다가 다시 돌아오기도 하고, 두루 뭉술 이야기 사이를 건너 띄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나름 코미디극에 선택과 집중을 한 모양인데 군데군데 너무 했다 싶었는지 끊임없이 ‘이건 얼렁뚱땅 이야기, 믿거나 말거나’라며 팩션임을 재차 강조한다. 오히려 이런 점이 극의 흐름을 깨뜨리긴 하지만, 제 몫 이상을 해내는 실력 있는 배우들의 연기가 극의 산만함을 충분히 메워낸다.


주조연 할 것 없이 6명의 배우가 1인 다역으로 활약하는데, 색다른 캐릭터의 매력을 잘 살려, 무리 없이 해낸다. 오히려 무대 위에서 여러 역할을 맡은 ‘무리함’조차 개그 코드로 활용해낸다. 뮤지컬 <라스트 로얄 패밀리>는 그야말로 퇴근 후나 주말에 친구들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팩션 사극이다.

이 작품은 신인 창작자 육성을 위한 서울 뮤지컬 페스티벌 예그린 앙코르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낭독극, 초연 때부터 관객들에게 재미있다는 입소문이 났던 화제작. 박선우, 김태한, 임진아, 구원영, 지혜근, 이충주, 안진우 등 배우들의 이름이 낯설 수도 있지만, 어떤 캐스팅이라도 안심하고 볼 수 있을만큼 실력이 출중하다. 이 이상하고도 친숙한 패밀리는 2월 23일까지 충무 아트홀 소극장블루에서 만날 수 있다.


[관련 기사]

-<햄릿>이 다시 묻는다 “거기 너는 누구인가”
-전설을 꿈꿨던 청춘의 뜨거운 실패담 - 뮤지컬 <보니 앤 클라이드>
-자신의 삶을 선택한 자만이 부르는 노래 ‘나는 나만의 것’ - 뮤지컬 <엘리자벳>
-새해, 당신에게 필요한 용기를 충전하세요 - 뮤지컬 <위키드>
-설국열차? 욕망의 전차? 인생은 죽음으로 향하는 급행열차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수영

summer2277@naver.com
인생이라는 무대의 주연답게 잘, 헤쳐나가고자 합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