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새해, 당신에게 필요한 용기를 충전하세요 - 뮤지컬 <위키드>

도로시가 오즈에 떨어지기 전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즈의 세계? 마냥 상상의 세계라고? 초록 마녀나 하얀 마녀라는 캐릭터 때문에 아이들이 보는 동화 같은 얘기라고 <위키드>를 판단하면 오산이다. 살면서 누구나 겪을 법한 선택의 순간, 그리고 그 순간 앞에서 우리가 취해야 할 태도를 <위키드>는 가장 아름다운 노래와 대사를 통해 전달한다.

다채로움이 사라지는 세계, 보여지는 게 더 중요한 세계


막이 오르자마자, ‘굿뉴스’가 울려 퍼졌다. 오즈의 마법사의 사악한 초록 마녀가 죽었다고 사람들이 환호한다. <오즈의 마법사>에서 도로시를 괴롭히던 그 초록 마녀 말이다. 그 소식을 전하는 천사같은 글린다에게 누군가 의미심장한 질문을 던진다. “그런데, 글린다님. 마녀와 친구였다는 게 사실인가요?”

사람들을 술렁이게 하는 의문들 사이에서 글린다는 모두가 어렸던 시절의 옛날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러니까, <오즈의 마법사>에서는 볼 수 없었던 초록 마녀의 다른 이야기. 뮤지컬 <위키드>는 <오즈의 마법사>의 초록 마녀를 주인공으로 한 프리퀄이라고 볼 수 있다.

태어날 때부터 초록색으로 태어나, 화가 날 때면, 주체할 수 없이 마법을 일으키는 마녀 엘파바. 언제나 남과 달라서 따돌림을 당했고, 남들과 다른 능력 때문에 마법사들의 세계에서는 특별한 취급을 받았다. 다름은 이렇게 양면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

오즈는 위기에 빠졌다. 다채로움을 인정하지 않는 오즈의 세계에서 함께 살던 동물들은 우리 속에 갇히고, 말을 잃어가기 시작했다. 생긴 게 다르고, 생각이 다른 존재를 밀어내는 세계. 무대 위 오즈는 지금의 현실을 의미심장하게 은유한다. 이런 세계 속에서 다름의 상징적인 존재 엘파바는 과연 어떻게 이 세계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미운 오리 새끼’같은 엘파바. 그녀는 당당하다 못해 뻔뻔한 구석까지 있다. 아무리 사람들이 자신을 따돌려도, 내가 싫으면 너희가 피해라, 고 외칠 수 있을 만큼 ‘슈퍼 갑’이다. 그녀에게는 이 세계를 움직이는 마법사와 함께 일하고 싶은 꿈이 있기에, 사소한 감정, 사소한 말들 따위에 휘둘리지 않는다. 그녀는 지켜만 봐도 속이 후련한 캐릭터다.

그녀의 룸메이트, 갈린다는 세 글자로 말하자면 ‘공주병’, 다섯 자로 말하자면 ‘공주 그 자체’다. 착한 소녀 콤플렉스에 빠져 자기보다 못난 친구들을 절대 지나치지 못하는 그녀는, 진짜 잘난 사람이 되는 것보다 잘나 보이는 사람이 되는 게 중요하다는 세상의 이치를 일찌감치 깨달았다. 늘 있어 보이고, 착해 보이고, 예뻐 보이는 글린다는 언제나 사람들의 사랑 속에서 살아간다.

글린다는 그야말로 속물에 푼수 캐릭터지만, 지켜보고 있자면 더없이 사랑스럽고 귀엽기 짝이 없다. 엘파바나 글린다나 생겨먹은 모양새는 다르지만, 자신의 욕망에 솔직한 캐릭터다. 이 강력하게 사랑스러운 두 캐릭터 덕분에 <위키드>는 이야기도, 감정선도 탄탄하게 끌고 간다.


‘이 세계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묻는 어른 동화


세상은 좋지 못하게 변해간다. 진실보다 거짓이 앞서고, 진심보다 겉보기가 앞선다. 누구나 자신의 세계 속에서 선택을 요구받는다. 어떻게 살 것인가? 변해가는 세계에서 편승해서, 거짓과 겉보기에 치중하는 사람들끼리 모여 서로 위로하며 살 것인가? 아니면, 외톨이가 될 지라도, 혼자만 잘났느냐고 손가락질을 받더라도 내가 진짜 믿는 진실, 진심을 따라 살 것인가?

<위키드>는 이런 거대한 질문을 마법의 세계, 초록 마녀와 하얀 마녀라는 대비되는 두 캐릭터를 통해 흥미롭게 풀어낸다. <위키드>가 관객에게 전하는 대답 역시 녹록지 않다. 단순한 해피엔딩만은 아니다.

초록 마녀와 하얀 마녀의 성장담으로 읽을 수 있는 <위키드>는 두 친구가 어떻게 우정을 쌓고, 그 우정을 지켜나가는 게 얼마나 쉽지 않은지 보여준다. 수많은 선택 앞에 선 두 사람은 단순히 우정만으로 모든 것을 대신할 수 없다. 때로는 각자의 선택으로 다른 길을 가기도 한다.

오즈의 세계에서 추방되는 것을 감당하고서라도 자신이 옳은 것에 닿으려는 엘파바와 사람들이 원하는 이야기를 해주고, 그들에게 사랑받는 삶을 택한 글린다는 분명 다른 길을 가는 것이지만, 관객은 누구에게도 옳고 그르다고 함부로 말할 수 없다. 두 사람 모두 자신이 원하는 것, 자신이 가장 행복한 순간을 알고 내린 선택이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옳고 그름을 떠나서 말이다.


오즈의 세계? 마냥 상상의 세계라고? 초록 마녀나 하얀 마녀라는 캐릭터 때문에 아이들이 보는 동화 같은 얘기라고 <위키드>를 판단하면 오산이다. 살면서 누구나 겪을 법한 선택의 순간, 그리고 그 순간 앞에서 우리가 취해야 할 태도를 <위키드>는 가장 아름다운 노래와 대사를 통해 전달한다. 용기,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 보여주고, 더불어 그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가 엘파바를 통해 보여주는데 특히, 1막에서 엘파바의 용기가 빛을 발하는 ‘defying gravity'는 매우 인상적이다.

2012년 오리지널 내한공연을 통해 환상적인 무대를 이미 선보였기에, 2013년 한국판 버전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와 궁금증이 매우 컸다. 뚜껑을 열어본 결과, 내한공연 못지않게 반응이 뜨겁다. 무엇보다 주인공 엘파바로 발탁된 신예 박혜나의 실력이 대단하다. 내한공연 배우 뿐 아니라, 주목받고 있는 옥주현 못지않게, 자신만의 색깔로 매력적인 초록 마녀를 연기해낸다. 글린다 역으로 정선아와 더블캐스팅 된 김보경 역시 좋은 무대를 보여준다. 2014년 새해를 시작하는데 이보다 당신을 충전해줄 만한 뮤지컬이 있을까? 뮤지컬 <위키드>는 3월 30일까지 샤롯데 시어터에서 공연된다.


[관련 기사]

-2013 하반기 뮤지컬 라인업의 승자는?
-옥주현 “불변의 콤플렉스는 없어요. 다이어트는 보물찾기”
-그녀의 리즈시절이 시작됐다, <위키드>의 초록마녀, 박혜나
-무지개 너머의 나라 ‘오즈’로 여행을 떠나요! <오즈의 마법사>
-자신의 삶을 선택한 자만이 부르는 노래 ‘나는 나만의 것’ - 뮤지컬 <엘리자벳>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수영

summer2277@naver.com
인생이라는 무대의 주연답게 잘, 헤쳐나가고자 합니다.

위키드 세트

<그레고리 머과이어> 저/<송은주>,<임재서>,<이지연> 공역57,600원(10% + 1%)

100년 동안 사랑받아 온 고전 『오즈의 마법사』를 새로 쓴 또 하나의 명작 초록색으로 태어난 이상한 아이 엘파바가 학교를 뛰쳐나와 대담하게 지하운동에 뛰어든 아나키스트에서 서쪽 나라의 마녀가 되기까지 흥미진진하고 감동적인 이야기가 펼쳐진다. 격정적이고 독립적인 소녀 엘파바는 시즈 대학교에서 허영으로 가득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