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자기 힘으로 살아가야 할 때 『꼬마 다람쥐 얼』

도토리를 찾아 나선 꼬마 다람쥐 얼의 사랑스러운 모험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꼬마 다람쥐 얼』 은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람쥐 얼의 도전과 용기, 자아실현을 담은 동화책입니다. 혼자 힘으로 먹이를 구해 내는 얼의 용기와 도전과 성취를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무조건 친구에게 달려가기만 하던 얼이 차츰 성장해 나가는 모습은 어른들에게도 감동적으로 다가옵니다.

취업 전선에 뛰어든 딸아이가 미주알고주알 늘어놓는 얘기를 듣다보면 웃음이 터집니다. 더러는 울화가 끓기도 하고요. 그 실수 실패와 성공으로 자아내는 일상이 어떤 무늬가 되어 딸아이의 생을 그려낼지, 전화를 끊고 난 다음엔 코끝이 찡해지곤 하지요.

자기 힘으로 살아가게 된 세상 모든 존재에게 힘내라고 응원하는 방법은 많습니다만, 자칫 상투적이기 쉽지요. 그림책이 은유하고 상징하는 화법이야말로 싱긋 웃으며 잊어 버렸다가도 새삼 떠올리며 힘 돋울 수 있는 멋진 격려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그림책의 대 주제는 ‘성장’이고, 어린 아이의 나날이야말로 몸을 뒤집었다가 기었다가 일어섰다가 걷기 시작했다가 달리기 시작하는 독립의 고달픔과 기쁨으로 점철된 시간이니까요.

엄마가 먹여주는 도토리를 먹으며 행복하게 지내던 꼬마 다람쥐 얼에게 어느 날 엄마가 선언합니다. ‘얼, 너도 이제 혼자서 도토리를 구해보렴.’ 그래서 바깥으로 나온 얼은 어찌할 바를 모르다가 뜻밖에 꼬마 친구 질한테서 도토리는 물론 호두까기까지 얻게 됩니다. 어쨌든 처음으로 혼자서 도토리를 구해 득의양양 돌아왔는데, 엄마가 기뻐해 주리라 여겼던 기대는 산산조각이 납니다.

엄마가 야단을 쳤어요.
“도대체 호두까기를 쓰는 다람쥐가 어딨어? 기가 막혀서 원.
질한테 받았지? 보나마나 그 도토리도 질이 줬겠지.
그 여자애 때문에 버릇 다 버리겠구나! 그 호두까기, 당장 가져다줘!”
된통 혼이 난 끝에 질에게 호두까기를 되돌려주러 간 얼은, 이번엔 빨강 목도리를 선물 받습니다. 역시 엄마한테 혼이 나지요. 춥다고 목도리를 하는 다람쥐가 어딨냐고요. 얼은 다시 집을 나와 ‘혼자 힘으로 도토리 구하기’에 나섭니다. 좌충우돌, 목숨이 달아날 뻔 아찔한 위기를 이겨내고 넘어서서 드디어 도토리 두 알을 구합니다. 당당히 엄마 앞에 서지요.

얼은 집에 돌아와 엄마에게 도토리 한 알을 내밀었어요.
엄마는 도토리를 보고 이렇게 말했죠.
“얼, 어서 들어와. 얘기 좀 하자!”
물론 이번에 엄마가 하는 얘기는 칭찬이었지요. ‘이렇게 맛있는 도토리는 처음이야. 어디서 구했니?’ 라고요. 얼은 친구가 준 행운의 목도리 덕분이었다고, 한 뼘 성장한 존재답게 대답합니다. 그러고는 남은 도토리 한 알을 자기가 먹지 않고 질에게 선물하러 갑니다. 빨강 목도리도 원래 임자인 인형에게 둘러주고요. 마지막 장면은 얼의 눈부신 성공으로 끝납니다.

이튿날 밤, 보름달이 뜨자 얼은 다시 커다란 참나무를 찾아갔어요.
콘래드 덕분에 땅 위에는 도토리가 수북이 떨어져 있었죠.
두고두고 먹을 만큼 말예요. 하지만 얼은 높다란 나뭇가지 위로
폴짝폴짝 올라가, 씩씩하게 자기 힘으로 도토리를 땄답니다.
한마디 Tip

견과류 한 봉지에 ‘얼의 도토리’라고 써서 함께 선물하면 싱긋 웃음이 두 배가 될 듯.


[관련 기사]

-나눔과 베품을 배워야 하는 아이에게
-혼내고 야단친 아이에게 - 『오늘은 좋은 날』
-이 눈이 그치면 나는 어떤 삶과 결별을 결심할 것인가
-오랫동안 함께 한 반려동물을 떠나보낸 이들을 위하여
-간절히 쉬고 싶은 사람들에게 - 『마지막 휴양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상희

시인ㆍ그림책 작가, 그림책 번역가로 그림책 전문 어린이 도서관 '패랭이꽃 그림책 버스'와 그림책작가 양성코스‘이상희의 그림책워크샵’을 운영하면서, 그림책 전문 도서관 건립과 그림책도시 건설을 꿈꾸고 있다. 『소 찾는 아이』 『낳으실 제 괴로움 다 잊으시고』『은혜 갚은 꿩이야기』『봄의 여신 수로부인』등에 글을 썼고, 『심프』『바구니 달』『작은 기차』『마법 침대』등을 번역했으며, 그림책 이론서 『그림책쓰기』, 『그림책, 한국의 작가들』(공저)를 펴냈다.

꼬마 다람쥐 얼

<돈 프리먼> 글,그림/<햇살과나무꾼> 역11,700원(10% + 5%)

새롭게 발견된 돈 프리먼의 보석 같은 작품 도토리를 찾아 나선 꼬마 다람쥐 얼의 사랑스러운 모험담 엄마 다람쥐는 아기 다람쥐 얼이 혼자서 도토리 찾는 법을 배우길 바라는 마음에 얼에게 혼자 나가서 도토리를 찾아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얼은 어떻게 도토리를 구할 수 있는지 몰랐지요. 결국 얼은 친구 질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