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페인 미식 여행자들의 명소 ‘따빠스구르메’

『바르셀로나 미식가의 집, 까사구르메』 저자 김문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스페인은 맛있다』의 저자 김문정 셰프가 4년 만에 신작 『바르셀로나 미식가의 집, 까사구르메』를 펴냈다. 바르셀로나에서 원 테이블 레스토랑 & 투 룸 민박집 ‘까사구르메(미식가의 집)’을 운영하며 만난 사람과 사랑, 꿈에 관한 이야기다.



『바르셀로나 미식가의 집, 까사구르메』 출간을 기념해 김문정 저자가 예스24 독자들을 초대했다. ‘셰프 김문정과 함께 하는 스페인 디너 토크 - 바르셀로나 미식가의 집 in Seoul’. 12:1 경쟁률을 뚫고 저자와의 만남에 초대된 독자들은 서울 종로구 통인동에 위치한 따빠스구르메에 모여 간단 스페인 요리 ‘판 콘 토마테’를 만들고, 김문정 셰프가 직접 요리한 정통 스페인 코스 요리를 즐겼다.




서촌에 둥지를 튼 두 번째 미식가의 집 ‘따빠스구르메’

통인동 서촌. 도시의 냄새가 덜 묻어나는 이곳에 스페인 레스토랑 ‘따빠스구르메’가 자리해있다. 순댓국밥집을 하던 한옥집을 개조해 만든 모던한 식당 ‘따빠스구르메’. 건축가인 남편의 솜씨로 완성된 레스토랑은 최대 16명 정도 들어가는 작은 공간, 김문정 저자는 서까래를 살려보고 싶다는 욕심 때문에 한옥을 선택했다. 레스토랑의 콘셉트는 맥주, 상그리아 등을 홀짝거리며 안주처럼 음식을 곁들이는 ‘따빠스(tapas)’로 잡았다. 한국인 관광객들의 명소가 되어버린 바르셀로나 원 테이블 레스토랑 ‘까사구르메’에 이은 두 번째 프로젝트다.

따빠스구르메는 오픈한 지 2년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스페인 요리를 그리워하는 여행자들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는다. 특히 바르셀로나 ‘까사구르메’를 방문했던 사람이라면 어김없이 서울에 오면 따빠스구르메에 노크를 한다. 지난 11월 14일, 예스24 독자들과 함께한 ‘스페인 디너 토크’ 행사에도 바르셀로나 여행에 대한 추억이 곳곳에서 전해졌다. 김문정 저자는 작가 강연회 대신, 단출한 디너 파티를 제안했다.  

“스페인에서 시작한 요리 공부는 나를 사랑하는 법을 가르쳐줬어요. 육체적으로는 힘들었지만 정신적으로는 행복했죠. 말이 필요 없이 요리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다른 사람에게 느끼게 할 수도 있었어요. 그렇게 처음으로 꿈이 생겼고, 까사구르메에 이어 따빠스구르메까지 오픈하게 됐어요.”

배낭여행에서 스페인 요리유학을 결심, 8년 동안 스페인음식을 배운 셰프 김문정은 다음 생이 있다면, 스페인 사람으로 태어나는 것이 소원일 만큼 뼛속까지 스페인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2008년 10월부터 2년 8개월간 운영했던 까사구르메 운영을 마무리하고, 올해 초 따빠스구르메가 자리한 서촌 주민이 김문정 셰프. 그는 “까사구르메는 내 스페인 요리 실력을 테스트해보고 싶은 마음에 열게 되었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따빠스구르메의 작은 주방을 얻기 위한 준비 과정이 아니었나 싶다”고 말한다.

『바르셀로나 미식가의 집, 까사구르메』 에는 김문정 셰프가 만난 소심하지만 뜨거운 신혼부부, 요리사의 꿈을 안고 찾아온 치과의사 부부, 타향살이에 지친 유학생 등 까사구르메를 찾았던 여행자들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바르셀로나 여행 팁과 김문정 셰프가 소개하는 스페인 요리 비밀 레시피는 별책부록이다.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이 언제일까.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맛있는 음식을,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먹을 때가 아닐까. 우리가 굳이 수고로운 여행을 하는 이유도 이와 마찬가지일 것이다. 어떤 하루를 보냈든, 어떤 인생을 살고 있든, 우리는 식탁 앞에서 하루의 고단한 삶을 잠시 내려놓고 내 앞에 놓인 즐거움을 하나씩 맛볼 신성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어쩌면 인생이란 나의 오감을 즐겁게 해줄 맛있는 무언가를 찾으려는 여정이리라. 그리하여 결국 우리 입에서 ‘아, 맛있다!’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오게 되는 것. 그것이 우리가 사는 이유이기도 하다.

김문정 셰프가 선보인 스페인 디너 코스



스페인식 라따뚜이 ‘삼파이나’ 소스와 함께 졸여낸 돼지목살 고기완자


부드럽고 시원한 파프리카와 가지, 아삭한 양파가 곁들여진 꼬까


양파소스와 루꼴라 샐러드와 함께 먹는 오징어구이


닭고기와 야채를 곁들인 따빠스구르메만의 빠에야





지중해향 가득한 가스파초

재료_ 잘 익은 체리 400g, 완숙 토마토 3개, 양파 1/3개, 초록 피망 1/5개, 헤레스 식초 2큰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8큰술, 식빵 1개, 소금

1 체리는 잘 씻어 반으로 갈라 씨를 빼서 준비한다. 식빵은 테두리를 잘라내고 대충 자른다.
2 믹서기에 모든 재료를 넣고 곱게 간 후 체에 거른다.

가스파초는 여름철에 잘 어울리는 차가운 수프로, 냉장고에 반나절 이상 두어 시원하게 한 후 토핑을 올려 서브한다. 상큼하고 차가운 맛이 더위를 식혀주고 입맛을 돋우기에 보통 식전 음식으로 많이 먹는다.


[관련 기사]

-스페인 한입 음식 ‘타파스’를 타고 여행을 떠나자
-신의 물방울이라는 와인, 편안하게 민낯으로 만날 순 없을까?
-가벼운 주머니를 잊게 할 정도로… 맛있다! - 하브스 HARBS
-원조 스페인 식당에서 먹으니 역시 맛있네! - 오르차타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하몽’ 맛보실래요?



img_book_bot.jpg

바르셀로나 미식가의 집, 까사구르메 김문정 저 | 페이퍼스토리
스페인 미식 여행자들의 바이블이 된 책 《스페인은 맛있다》로 유명한 김문정 셰프가 4년 만에 내놓는 신작으로, 이번 책에서 그녀는 ‘요리’와 ‘여행’이라는 메인 소스를 토대로 ‘인생’의 여러 가지 맛을 선보이는데 그 맛과 향이 한층 깊고 풍성하다. 까사구르메를 찾은 다양한 사람들의 소소하지만 재미난 사연들이, 정성스럽게 차려낸 스페인 요리들과 바르셀로나 명소 곳곳을 담은 아름다운 스케치, 사진과 어우러져 오감을 자극한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절로 군침이 도는 이 책, 참 맛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