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성적이 오르는 중학 영어 만점 공부법!

『고등 영어 1등급을 위한 중학 영어 만점공부법』 박병륜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책에서 알려주는 만점 공부법을 따라가다 보면, 영어 1등급에 한층 가까워진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2022.12.28)

박병륜 저자

『고등 영어 1등급을 위한 중학 영어 만점공부법』 초등 영어부터 중학 영어까지 학년별 공부법과 성취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현재 교과서에서 반영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 과정과 2025년부터 반영될 2022 개정 교육 과정을 아우르고 있으며, 꼭 알아야 할 필수 개념을 담았다. QR코드를 통해 추가적인 연습 문제와 필수 영어 단어, 중학생이 꼭 알아야 할 의사소통 기능 BEST30도 제공하고 있고,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사람은 저자의 블로그를 참고해도 되겠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만점 공부법을 따라가다 보면, 영어 1등급에 한층 가까워진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자기소개와 『고등 영어 1등급을 위한 중학 영어 만점공부법』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인천에 있는 한 사립 중학교에서 2003년부터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입니다. 제 영어 닉네임(nickname)이 Peter라서 학생들에게는 '피러쌤'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저는 영어 교재를 집필하는 일에 관심이 많으며, 지금까지 중학교 영어 교과서를 비롯한 EBS 영어 교재 등의 다양한 교재를 집필했습니다. 이번 책은 단독 집필로서는 세 번째 책이 되는데요. 이 책은 '2015 개정 교육 과정과 2022 개정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중학교 수준의 전반적인 영어에 대해 초등, 중1, 중2, 중3으로 나눠서 다루고 있으며, 시기별 공부법과 영어의 기능별 공부법에 대한 여러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주로 영어의 문법 요소별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을 담았으며, 세부 확인 문제는 최소화하는 대신, 추가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유인물과 중·고 필수 어휘 1천 개, 중학교 필수 말하기 표현 등을 제 개인 블로그에 담아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영어 관련 교재를 30권 이상 집필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책이 전작들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보통 한 권 혹은 한 시리즈의 교재가 탄생하려면 일단 회사에서 가이드를 정하고 집필 팀이 구성되어 그 가이드에 맞게 집필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교재의 주요 타깃 층은 영어 공부에 관심이 많은 중상위권 학생들이기 때문에 개념 설명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학교 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문제 풀이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집필했던 대부분의 교재도 이런 과정을 거친 교재였기에, 이미 정해진 문제 풀이 위주의 가이드를 따라야 했던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문제 풀이 중심의 교재를 좋아하지 않는데요. 그래서 팀이 아닌 저 혼자 단독으로 집필하는 책은 중상위권 학생들이 아닌 혼자 영어를 공부하기 힘들어하는 학생들을 위해 문제 풀이식이 아닌 기본 개념을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집필하는 편입니다. 이번 책 또한 기존에 제가 팀으로 집필했던 영어 교재들이나 시중 서점에 나와 있는 수많은 영어 교재와 달리 문제 풀이 중심이 아닌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과 소소한 공부법에 대한 팁을 중심으로 소개했습니다.

책 제목을 보니 수능 영어 1등급을 맞는 게 책의 목표인 것 같습니다. 중학 영어부터 준비하면 가능할까요?

수능 영어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힘든 이유는 지문의 길이가 길고 주어진 시간이 짧기 때문입니다. 모의고사나 수능 영어 시험을 볼 때 뒤쪽 4~5개 정도의 문제를 풀지 못하고 끝낸다고 말하는 고3 학생들이 많은 이유도 짧은 시간 안에 영어 지문의 주제를 파악하는 훈련이 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이런 문제를 고등학생이 되어서 해결하려고 하면 늦습니다. 최소한 중학교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는 문법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는, 즉 영어 교과서에 사용되는 어휘들을 최대한 많이 공부해놔야 합니다.

이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저는 영어 교과서 집필자로서 2015 개정 교육 과정과 2022 개정 교육 과정을 철저히 분석했으며, 이 책으로 공부할 학생들이 학교에서 어떤 출판사의 교과서를 사용하든 상관없이 모든 교과서에 적용되는 문법, 어휘, 말하기 표현 등을 이 한 권의 책에 다루려고 노력했습니다. 본 책의 지면에서는 주로 문법 내용들을 공부하게 될 것이고, 중·고등학생 필수 어휘 1천 개 등의 내용들은 단축 주소를 통해 제 블로그에서 무료로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많은 학생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이 책으로 공부하는 중학생들이 고등학교에 가서 내신이든 수능이든 모두 1등급을 받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책 내용이 주로 문법을 다루는 것 같습니다. 특별히 문법을 다루게 되신 이유가 있을까요?

흔히 수능 영어는 어휘 전쟁이라고 말할 정도로 영어 단어를 많이 알아야 유리합니다. 또, 영어 지문을 많이 읽어보는 훈련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중학교 수준의 문법을 마스터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데요. 그 이유는 수능 영어의 긴 지문의 경우 단어를 많이 알더라도 기본 문법 규칙을 알지 못하면 해석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읽는 주요 타깃 층인 중학생들이 고등학교 영어를 접하는 순간, 길어진 문장에 적응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단어만 많이 알아서는 긴 영어 문장을 바르게 해석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문장의 형식과 규칙을 설명하는 영어의 문법들을 중학교 때 대부분 마스터해놓는 게 좋습니다. 이 책을 통해 학생들은 전국의 모든 중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10종이 넘는 영어 교과서에 공통적으로 실려 있는 문법 요소들에 대해 공부할 수 있으며, 학교 시험 형식의 추가 기출 문제도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아이들과 소통하신다고 들었는데요. 책을 읽으며 블로그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제 블로그인 '피러쌤의 중학영어'에는 중학교 영어에서 다루는 대부분의 문법 요소에 대한 설명이 담겨 있습니다. 많은 게시물에서는 제가 학교에서 가르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얼굴도 모르는 전국의 많은 학생이 질문한 내용과 제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을 텐데요. 학생들이 영어 공부 중 모르는 내용들을 찾아보다가 제 블로그에 우연히 들어오게 되고, 댓글로 질문을 남기면 제가 답변을 해주는 방식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 책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은 꼭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앞에서 언급했던 많은 부록 자료(문법 요소별 학교 시험 대비 기출 문제, 중·고등학생 필수 어휘 1천 개, 중·고등학생 필수 어휘 1천 개 with 예문, 중학생 필수 말하기 표현 Best 30 등)를 무료로 다운받아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부하면서 생기는 질문을 남겨주시면 확인하는 대로 답변 드릴게요.

책에서 학생들에게 10번만 읽어보라고 권하시는 것 같습니다. 특별히 10번을 강조하시는 이유는 뭔가요?  

물론, 학생들의 개인 역량에 따라 그 횟수는 차이가 있을 겁니다. 다만, 이 책은 영어 공부를 잘하는 중상위 학생들을 위한 책이 아님을 감안했습니다. 20년 넘게 중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면서 많은 학생을 만나왔는데요. 그중에서 영어는 잘하고 싶은데 기본 실력이 부족해서, 또 영어책은 잡고 있는데 시간이 흘러도 계속 제자리에서 맴도는 학생들을 보면서 안타깝다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기본 개념에 약한 학생들도 이 책을 10번 읽으면 중학교에서 다루는 거의 대부분의 문법 요소를 이해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문제 풀이 위주가 아닌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을 최대한 간단하고 쉽게 다뤘기 때문에 처음 이해 못했던 개념은 두 번째, 또 세 번째 읽을 때 이해가 될 것이고 다섯 번이 넘어가면 책 한 권을 읽는데 1시간도 채 걸리지 않는다는 걸 발견하게 되면서 점점 더 재미를 느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고등 영어 1등급을 위한 중학 영어 만점공부법』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이 책을 10번 이상 읽어주세요. 처음 읽을 때 이해가 되지 않으면 과감하게 넘어가셔도 됩니다. 두 번째, 세 번째 읽을 때는 이해가 될 겁니다. 문법 요소별 개념을 읽어보고 간단한 확인 문제를 풀었다면 제 블로그에 있는 내신 대비 문제를 다운받아 인쇄해서 스스로 풀어보세요. 또한, 중·고등학생 필수 어휘 1천 개를 어휘만 다룬 학습지와 예문과 함께 있는 학습지로 나눠서 제 블로그에 올려놓았으니, 해당 자료들을 인쇄해 시간이 날 때마다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공부를 하다가 궁금한 게 생긴다면 책 저자 소개란에 나오는 제 이메일이나 블로그 아무 게시글에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하는 대로 성의 있는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 책을 10번 이상 읽었다면 이제는 여러분의 방 책꽂이 중 잘 보이는 곳에 꽂아 놓으시길 바랍니다. 이 책을 선택한 모든 분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하며, 한 번 읽고 버리는 책이 아니라 영어 공부에서 길을 잃을 때마다 꺼내 보는 길잡이 책이 되기를 바랍니다.



*박병륜

2003년부터 중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아이들에게 '피러쌤'으로 불리고 있다. 전국 영어교사 수업경연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영어 수업 전문가이며, 대학에서 예비 영어 교사들을 가르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현재까지 300회 이상의 강의를 하며 자신의 수업 노하우를 나누고 있다. 영어 공교육 활성화 기여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EBS '최고의 영어 교사'에 선정되었고 2020년에는 교육부 장관상을 받았다.




고등 영어 1등급을 위한 중학 영어 만점공부법
고등 영어 1등급을 위한 중학 영어 만점공부법
박병륜 저
믹스커피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고등 영어 1등급을 위한 중학 영어 만점공부법

<박병륜> 저15,750원(10% + 5%)

누구나 영어 1등급이 될 수 있다! 무조건 성적이 오르는 영어 만점공부법 올해 수능 영어 1등급의 비율은 7.83%로 지난해 6.25%보다 증가했다. 등급별로 살펴보면 1등급의 비율은 상승했으나 2, 3등급의 비율은 전년도 대비 3~4% 정도 하락했다. 다시 말해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어렵지 않은 시험이었으..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