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덕후들이 열광하는 북튜버 '공백'의 첫 산문집

『당신을 읽느라 하루를 다 썼습니다』 공백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읽기 전의 삶과 읽고 난 후의 삶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2022.12.27)

공백 저자

책을 읽는 사람들이 열광하는 북튜버 공백이 첫 산문집, 『당신을 읽느라 하루를 다 썼습니다』를 냈다. 첫 산문집을 통하여 저자는 책이 자신을 살린 순간에 관하여 말한다. 또한, 독서의 과정을 마음의 낙차를 거스르게 하는 과정이라고 말한다. 만약 당신이 자신만의 어려움에 빠져있다면, 단 한 권의 책만으로도 위로를 받고 중심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을 읽느라 하루를 다 썼습니다』를 통해 작가님을 처음 뵙는 독자들을 위해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유튜브에서 <공백의 책단장> 채널을 운영하며, 산문집 『당신을 읽느라 하루를 다 썼습니다』를 쓴 작가 겸 크리에이터 '공백'입니다. 영상 제작과 글쓰기를 가로지르며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작가님의 첫 출간 책이었는데요. 첫 책을 집필하면서 특별히 신경 쓰거나 중요하게 생각한 것들이 있나요? 또, 첫 책을 출간하신 소감이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첫 책인 만큼 책 읽는 사람으로서의 저의 아이덴티티를 담고 싶었어요. 동시에 기술로써의 독서를 다루는 것이 아닌, 일상에 스며드는 독서를 다루고 싶었죠. 독서를 통해 점차 넓고 깊어지는 한 사람의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제 책 속에서 여러 가지 책들을 언급하고 있지만, 그 책들의 독법이나 내용에 대해 자세히 다루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어요. 첫 책을 출간하고 나니 후련함과 아쉬움이 동시에 몰려와요. 첫 책으로 털어내야 할 이야기들을 털어놨다는 개운함도 있지만, 동시에 그 과정이 충분히 사려 깊고 매끄러웠는가? 라는 의문과 아쉬움도 따라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만들어 엮으며 제 삶의 많은 부분에 제대로 이름을 붙여줄 수 있었다는 사실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당신을 읽느라 하루를 다 썼습니다』라는 책 제목이 인상적입니다. 제목을 짓게 된 계기와 제목의 의미를 설명해 주세요.

제목을 짓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의견이 오갔어요. '읽다'라는 키워드를 놓지 않고 오래 고민한 결과 나온 제목이에요. 편집자님과 마케터님들, 서점 MD 님들까지 다 마음에 들어 해 주셔서 좋았고요. 제목에 있는 '당신'은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해 볼 수 있어요. '당신'은 책, 혹은 작가이기도 하고요, 독자이기도 해요. 동시에 글을 쓰는 저를 뜻하기도 해요. 책을 읽는다는 건 한 사람의 작품을 읽는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읽는 주체인 '저'를 읽는 행위기도 하거든요. 받아들이시는 분의 상황에 따라 다채로운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제목이니, 독자분들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각자의 '당신'을 떠올리며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을 읽느라 하루를 다 썼습니다』는 책이 작가님을 살린 순간, 읽기 전과 읽은 후의 변화를 다룬 책으로, 위기와 혼란을 '독서'라는 행위를 통해 극복하는 진솔한 여정에 대해 쓴 책인데 구체적으로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 어떤 게 달라졌나요?

정말 많지만 두 가지만 말해볼까요? 일단 스스로를 운용하는데 조금 능숙해진 것 같아요. 살다 보면 수많은 어려움이 찾아오잖아요. 때로는 사랑에 상처받고, 때로는 사무치게 외롭고, 때로는 인간관계에서 상처받을 수도 있고, 때로는 이유도 모를 우울감이 몰려오고... 이런 상황에 책이 한 줄기의 동아줄같이 여겨질 때가 있어요. 혹은 운명처럼 나타나 내 상황을 알아주고 위로해 주는 타로카드 한 장 같이 느껴질 때도 있고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많이 만나게 되었다는 점도 정말 좋아요. 저는 그런 분들과 함께 있을 때의 제 모습이 정말 마음에 들거든요. 저를 더 깊게, 더 넓게 만드는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다는 건 정말 큰 행운이에요. 책을 읽으면서 얻게 된 가장 즐거운 변화 중 하나죠.



작가님은 유튜브 채널 <공백의 책단장>에서 독서의 기쁨과 가치를 알리는 콘텐츠를 다루고, 책도 책이 나를 살린 순간에 관하여 다룬 내용으로 항상 책과 함께하시는데요. 아직 독서가 어려운 독자들을 위해 책 고르는 방법을 추천해 주세요.

일단, 그간의 독서 경험을 잘 살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돌이켜보면 좋았던 책, 좋았던 작가가 반드시 있기 마련이거든요. 저는 바로 그 지점부터 책을 골라 나가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같은 작가의 책을 더 찾아 읽어보거나, 인스타그램으로 그 작가를 팔로우해서 '내가 좋아하는 작가가 추천하는 책'을 찾아 읽어볼 수도 있겠죠.(이 방법은 실제로 제가 책을 구매할 때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이에요) 독서와 관련해 좋았던 경험이 많아질수록 읽기 능력에 힘이 붙는다고 생각해요. 그때부터는 노력이 아닌 재미를 원동력으로 책을 읽을 수 있게 되거든요. 모두가 자신의 독서 경험을 돌아보고, 좋았던 한순간을 찾아낼 수 있으면 좋겠어요.

작가님만의 독서법이나 책을 읽을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있나요? 또, 책을 읽다가 지루해지면 어떻게 하세요?

책을 읽을 때 제가 가장 중요시하는 포인트는 '영향력'이에요. 독서 후 조그마한 변화를 이끌어 내는 책들이 좋거든요. 그게 제 몸이든 마음이든 간에요. 그 책과 제가 잘 조응했다는 감각, 책을 읽음으로써 스스로가 조금 더 나아졌다는 감각이 제게는 정말 소중해요. 책을 읽다가 지루해지면 한참 쉬기도 합니다. 혹은 다른 책으로 건너가 잠시 쉴 때도 있고요. 서점에 가서 새로운 책을 들춰보고, 또 구매하면서 마음을 환기시키기도 해요.(그래서인지 읽지 못한 책이 수북하게 쌓여있어요)

작가님은 많은 시간을 책을 읽으면서 보내는데 독서 이외에 또 다른 취미나 관심사는 어떤 게 있으신가요? 마지막으로 앞으로 쓰고 싶은 책과 출간 계획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워낙 내향형인지라 바깥에는 잘 나가지 않아요. 그저 집에서 먹고, 마시고, 영화보고, 각종 동영상을 통해 공부하며 창작자로서의 역량을 키우기도 하고요. 요즘엔 반려견과 뒹굴거리는 시간이 많아요. 이 녀석이 털갈이를 하고 있어서 맨날 털을 골라주고 다듬어주고 있거든요. 앞으로 쓰고 싶은 책에 대해서는 고민이 많은데요. 일단은 제 인생 최고의 관심사인 사랑에 대해서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요. 그리고 '너무너무 평범한 한 사람의 인간인 나'에 대해서도 써보고 싶다는 생각도 하곤 합니다.



*공백

좋은 책을 읽고 나면 신나서 호들갑을 떨곤 한다. 그 일환으로 유튜브 채널 <공백의 책단장>을 운영하며 글을 쓰고 강의한다. 각자의 자리에서 홀로 빛나던 사람들이 말과 글을 통해 잠시 같은 궤도에 오르는 순간을 소중히 여긴다. 뾰족함과 순함 사이에서 늘 고민한다.




당신을 읽느라 하루를 다 썼습니다
당신을 읽느라 하루를 다 썼습니다
공백 저
상상출판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당신을 읽느라 하루를 다 썼습니다

<공백> 저13,950원(10% + 5%)

책을 읽는 사람들이 열광하는 유튜브 ‘공백의 책단장’ 독서를 통한 인생의 변화를 다룬 공백 첫 산문집! 읽기 전의 삶과 읽고 난 후의 삶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세상엔 책보다 재미있는 게 많다. 책은 느리고 더디며 오래 걸리니, 급박하게 굴러가는 현대 사회에서 책을 읽는 것은 어쩐지 시간 낭비 같다. 뭔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