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권누리의 소녀 등장] 초대장 : 오프 더 리얼 월드

호기심, "새롭고 신기한 것을 좋아하거나 모르는 것을 알고 싶어하는 마음", 표준국어대사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나는 어떤 소녀들이 '만든', '이세계'를 보았고, 알고 있다. 놀랍도록 빛나고 어둡고 끔찍하고 이상하고 귀여운 세계를 말이다. (2022.10.18)


『한여름 손잡기』의 권누리 시인이 좋아하는 '소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다정하고 사랑스러운 세계를 지키기 위해 힘껏 달리는 '소녀'들을 만나보세요.


SM엔터테인먼트 제공

나는 지난해 8월, 지금 살고 있는 곳으로 이사를 왔다. 이 '공간'이 '나의 것'처럼 느껴지게 되었을 때, 아니, 어쩌면 그렇게 되기도 전부터, 나는 싹싹한 마음을 담아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초대할 준비를 시작했다. 기꺼이 고백할 수 있다. 지난여름부터 올봄까지 나의 가장 큰 기쁨은 집들이였다. 타인을 나의 (물리적) '공간'에 초대하는 일은 누군가에게는 쉽지만, 또 누군가에게는 어렵고 고된 일이다. 그건 친밀도나 신뢰의 여부와는 별개의 문제다. 그러니 내가 어떤 타인을 무작정 사랑해버리게 되는 건, 그 사람의 -비물리적이며 비물질적인- '세계'에 초대 받았을 때에 더 가깝다. 나는 어떤 소녀들이 '만든', '이세계'를 보았고, 알고 있다. 놀랍도록 빛나고 어둡고 끔찍하고 이상하고 귀여운 세계를 말이다.

'반짝'거리는 것을 보면 '금방 또 사랑에 빠져'1)버리는 사람들이 아이돌 그룹 '레드벨벳'의 두 번째 정규 앨범인 <Perfect Velvet>의 타이틀곡 '피카부(Peek-A-Boo)' (이하 '피카부')의 가사와 뮤직비디오를 보고 반하지 않기는 어려울 것이다. "설렐 때만 사랑이니까", "새로워요, 사랑인가요"라고 말하고 되묻는 이 소녀들이 "자, 전화해요, 밤새. 또 놀러가요, 함께"라며 청자를 '초대'해 보여주는 세계는 어쩐지 서늘하고 으스스한 한밤중의 '놀이터'다. 모든 친구들에게 "넌 정말 문제야!" 같은 소리를 듣는 '기분파'지만, 어차피 이 세계는 이미 '다들' 똑같이 '빙글빙글' 돌아가고 있다.

'소녀들의 세계'가 반드시 빛으로 환하고 부드러운 파스텔 톤의 귀엽고 부드러운 인형, 소품들로 가득할 것이라는 믿음은 '피카부'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단단하고 거대한 보석에 반사되는 빛줄기가 산란하는 형태로 산산조각난다. '피카부'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소녀들'은 천진해서 무섭다. 동시에 우습고 사랑스럽다. 비슷한 옷을 입고 같은 동작을 하는 소녀들은 무표정하고 조금은 심드렁해 보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무표정함을 유지'하는 자신의 '태도'가 '게임'인 듯 즐거워 보인다. '술래'로 정해진 타인을 음산하고 고요한 세계로 불러들이는 것 역시 소녀들의 '놀이'로 보인다. 이 세계는 색채와 빛의 여부와 무관하게, -위장된- 다정함과 무심함, 방관과 위협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는 듯하다.

즐거움('놀이')을 위해 '술래'를 만드는 '소녀들'은 최근에도 '짜잔'하고 등장했다. '오마이걸'의 앨범 <Real Love> 수록곡인 'Drip'에서 화자는 '아주 조그마한 흔적들'2)을 발견하고 '어두워진 숲을 지나', '네가 어떤 앤지 알아내고 싶어'서 걸음을 멈추지 않는다. "난 보기보다 겁이 없지"라고 말하며 독을 삼키고, 스스로 '덫'을 지나간다.

오마이걸 'Drip' 속 '화자'를 명확하게 '(비청소년)성인 여성'으로 규정하지 않으며 그렇게 할 수 없는 이유는, 가사 속 화자가 '호기심'을 바탕으로 '너'의 계획을 '엉망'으로 만드는 일에 즐거움을 느끼는 기꺼운 천연덕스러움과 능청스러움을 보이기 때문이다. 'Drip'의 '소녀'는 막다른 길에 다다르자 "그럼 이제 술래는 네가"하라며 청자에게 '술래'의 역할을 넘겨준다. 이렇게 '놀이'는 새롭게 시작된다. '흔적들'이 '덫'인 줄 알면서도 기꺼이 '초대된 소녀들'은 다시 자신의 세계 속으로 청자를 '초대'한다. 세계가 겹쳐지고, 흡수되고, 일그러지며 새로운 '소녀들의 이세계'는 만들어진다.

새로운 것을 알기를 원하고, 도전을 좋아하고, 모르는 것을 알아내고 싶어 하는 마음인 '호기심'은 '소녀'가 잃어버린 퍼즐 조각처럼 '미지의 세계'에 존재한다. 그렇기에 '호기심'은 소녀들의 세계로 향하는 길을 알 수 있는 지도이자, 무겁고 아름다운 문을 열 수 있는 열쇠이자, 소녀들이 '덫'처럼 놓아둔 '초대장'이기도 하다. 분홍색과 보라색, 푸르거나 흰 것, 밝고 경쾌하고, 애교 있어서 사랑스러운 모습만이 '소녀'라고 생각한다면, 유감이다. '소녀'는 단색으로 표현할 수 없으며, 성격의 단면으로 모두 설명할 수 없고, 일면만으로 '평가'받을 수 없다.

소녀의 선택은 '현실'과 '꿈', 모든 물질적-비물질적 '공간'과 '세계'에서 동시에 발생한다. 소녀는 세계에 '초대'되었지만, '이세계'로 다시 (비)소녀들을 초대한다. 어쩌면 그 세계는 이상하고, 낯설고, 뻔뻔할 정도로 슬프고, 칙칙하거나 흐릴 수도 있다. 선명한 빛이 너무 '빛처럼' 느껴질 정도로 어두울 수도 있다. 그러나 소녀들은 슬픔을 슬픔으로 두고, 공포를 공포로 느끼면서도 놀이거리가 가득한 세계의 초대장을 장난스럽게 던져버린다. 그러니 이 귀엽고 무시무시한 초대장을 받아 든 '우리'는 이 '이세계'의 '술래'가 이미 정해져 있음3)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1) '맞아 난 좀 기분파. 금방 또 사랑에 빠져. 새것만 좋아해요. 반짝거리죠. 다들 그렇잖아요, 맞죠?'  _피카부(Peek-A-Boo), 레드벨벳, 앨범 <Perfect Velvet – The 2nd Album>, 2017)
2) '아주 조그마한 흔적들이 있어 지금 난 걸음을 멈출 수가 없어 낡고 바랜 경고판이 보여 어두워진 숲을 지나'  _Drip, 오마이걸, 앨범 <Real Love>, 2022)
3) '술래는 너로 정해졌어 재밌을 거야 끼워줄게' 피카부(Peek-A-Boo), 레드벨벳, 앨범 <Perfect Velvet – The 2nd Album>, 2017)



레드벨벳 (Red Velvet) 2집 - Perfect Velvet
레드벨벳 (Red Velvet) 2집 - Perfect Velvet
레드벨벳
드림어스컴퍼니SM Entertainment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권누리(시인)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