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뉴스레터] 사계절 북뉴스 발행하는 '사계절' 출판사

출판사 뉴스레터를 소개합니다 (2) : 사계절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언젠가 ‘책 많이 읽는 사람의 허세 같은 게 있다면, 버렸으면 좋겠어요’라는 피드백이 있었어요. 웬걸, 한방 먹었어요. 신선하고 재밌었어요. (2022.07.14)


<채널예스>에서 월 2회, 출판사가 운영하는 뉴스레터를 소개합니다.


사계절 출판사가 발행하는 '사계절 북뉴스' 


사계절 출판사의 책으로 가득 채우는 뉴스레터

‘사계절 북뉴스’. 이름 그대로 사계절 출판사의 책 이야기를 전하는 뉴스레터다. 2019년 하반기에 첫 뉴스레터를 발행했고 곧 60회를 맞는다. 처음 발행을 시작했을 때는 교사, 사서 등 수서 업무를 하는 교육 관계자들이 구독자의 대부분이었다. 4년 차가 된 지금은 일반 독자들의 비율이 늘었고 연령대가 낮아졌다. 아무래도 메일을 자주 사용하는 직장인 구독자들이 많고 2022년 7월 기준, 약 3천 200명의 독자들이 ‘사계절 북뉴스’를 받고 있다.

“‘여기 이런 좋은 책들이 있어요’라는 말을 길게 풀어 메일에 담고 있어요. 도서 큐레이션과 작가 인터뷰로 단출하게 구성합니다. ‘사계절 북뉴스’를 포함해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분들은 재미보다는 성장을 바라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두 가치를 구분하지 않는 것 같기도 하고요. ‘다른 걸 봐야 성장할 수 있다’는 말에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분이라면 북뉴스에서 영감 비슷한 것을 얻어 가실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같은 말도 다르게 하려 노력합니다.”

‘사계절 북뉴스’는 사계절 출판사에서 만든 책들로 가득 채운다. 카탈로그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다. 최근 발행한 57호에는 청소년 소설 『민트문』을 쓴 탁경은 소설가 인터뷰가 실렸고, 56호는 ‘나다움’이라는 주제로 『아직 오지 않은 나에게』, 『고민하는 힘』 등을 소개했다.

“꾸준히 피드백을 남겨 주시는 독자님들이 있어요. 그저 감사하고 큰 힘이 돼요. 간혹 ‘뉴스레터를 보고 장바구니를 채웠다’는 말씀도 해주시는데요. 이 일의 쓸모를 증명한 거 같아 안도하기도 해요. 언젠가 ‘책 많이 읽는 사람의 허세 같은 게 있다면, 버렸으면 좋겠어요’라는 피드백이 있었어요. 웬걸, 한 방 먹었어요. 신선하고 재밌었어요.”

사계절 북뉴스 담당자가 챙겨 읽는 뉴스레터는 일민미술관의 레터다. 100% 광고인 뉴스레터가 주는 나름의 담백함이 독자의 시선을 끈다.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은 또 무엇인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다들 브랜딩을 위해 뉴스레터를 만들고 있는 게 아닐까 싶어요. 어쩌면 뉴스레터 발행을 포함해 홍보 마케팅은 간판의 불을 켜 두는 일인 것 같아요. 필요할 때 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기, 눈도장 찍기, 목표는 지속이고 지속이 성공이라 생각해요. 출판 시장이라는 곳이 단지 그렇게 여기지 않을 수 없는 곳 같기도 해요. 100회 달성이 현재의 목표입니다.”


‘사계절 북뉴스’가 자신 있게 권하는 사계절의 책


『산책을 듣는 시간』

정은 저 | 사계절



청소년 소설이란 무엇일까요. ‘청소년을 위한 소설’, ‘청소년이 나오는 소설’, ‘청소년에 관한 소설’, 등등. 『산책을 듣는 시간』이 좋은 소설이자, 또 좋은 청소년 소설인 이유는 ‘청소년 ( ) 소설’, 괄호 안에 거의 모든 말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일 거예요. 사람이 사람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디까지 사랑할 수 있을까. 위로는 받기 나름. 『산책을 듣는 시간』, 정은 작가의 글에 ‘유심히’ 귀 기울여 보세요.



*사계절 북뉴스 구독하는 법
구독하기
모아보기



민트문
민트문
탁경은 저
사계절
아직 오지 않은 나에게
아직 오지 않은 나에게
이정록 저 | 최보윤 그림
사계절
고민하는 힘
고민하는 힘
강상중 저 | 이경덕 역
사계절
산책을 듣는 시간
산책을 듣는 시간
정은 저
사계절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채널예스, 월간 채널예스, 책읽아웃을 만들고 있습니다.
eumji01@yes24.com

민트문

<탁경은> 저9,900원(10% + 5%)

어디로든 달아나고 싶은 기분을 알아 버린 모든 청소년에게 보내는 섬세한 위로 삶은 때로 우리를 ‘혼자’가 되게 한다. 『민트문』은 바로 그런 순간에 놓인 청소년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집이다. 다섯 편의 짧은 소설 속 등장인물들은 수많은 사람이 오가는 거리에서, 어제와 다름없는 교실에서, 내 편이라 믿은 친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슬프지만, 아름다운 스물여덟 편의 시극(詩劇)

『시와 산책』으로 사랑을 받은 한정원 작가의 시집. 한 소녀와 소년이 만나 서로에게 인사를 건네며 시가 시작된다. 그렇게 그들이 만난 여러 목소리를 따라가다 보면, 마침내 ‘가장 아름다운 꿈’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다. 아름답지만 처연한, 스물여덟 막의 연극 무대를 상상하게 만드는 시집.

2022 황금도깨비상 수상작

대한민국 치킨 판매 1위 ‘냠냠 치킨’에서 개최한 황금 닭 선발대회, 천하제일 치킨쇼. 이곳에 시골 허름한 양계장에서 스타를 꿈꾸며 상경한 주홍 닭이 등장했다! 그리고 그런 그의 1호팬이자, ‘장래희망=치킨왕’ 인 어린이 염유이. 꿈을 꾸기에, 결코 후지지 않은 그들의 일생일대 멋진 쇼가 지금 시작된다.

모든 경계를 허물어버린 가상 역사 SF 소설

휴고상 후보에 한국계 최초 3회 연속 오른 이윤하 작가의 신작 소설. 식민 피지배국의 국민인 주인공이 제국을 위해 일하게 되면서, 역사 속 격변에 휘말리게 된다. 가상 역사지만 일제강점기가 떠오르는 요소들을 SF라는 틀에 훌륭하게 녹여냈다. 주인공의 성장과 사랑 이야기도 놓치지 마시길.

지나보니 좋았고, 앞으로는 두렵다

출간한 책마다 화제를 모은 지정학 전문가 피터 자이한. 그가 그리는 미래는 밝지 않다. 『붕괴하는 세계와 인구학』에서 밝힌 전망은 어둡다. 세계는 가난해진다. 부족한 자원을 둘러싼 분쟁도 늘어난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시작일 뿐, 더 나쁜 소식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