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주 10시간만 일해도 부자가 되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김승현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작은 그릇은 빨리 채워진다. 큰 그릇을 채우려면 그만큼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빨리 채워진 다른 사람의 작은 그릇을 보며 조급해하지 마라. (2022.05.03)

김승현 저자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급여 생활자가 아닌 사업 소득자가 돼야 한다. 그렇다고 단순 사업 소득자에 그쳐서도 안 된다. 365일 자신의 노동력을 갈아 넣어야만 굴러가는 사업체라면 급여 생활자와 다를 게 없다. 그래서 시스템이 필요한 것이다. 주 100시간 노동하는 부자가 아니라 주 10시간만 일해도 부자가 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돈그릇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작은 그릇은 빨리 채워진다. 큰 그릇을 채우려면 그만큼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빨리 채워진 다른 사람의 작은 그릇을 보며 조급해하지 마라.’ 아무도 알려주지 않지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장사의 기본과 원칙이 담긴 『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은 그 누구보다 확실한 성공을 거두고자 하는 사람들의 필독서다.



요즘 2030 창업 붐이 심상치 않다고 해요. 실제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창업을 목적으로 국가기술자격에 응시한다고 응답한 수험자는 4만3307명으로 전년(2020년 3만2882명) 대비 31.7%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대표님은 어떻게 자영업자가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초등학생때 신문배달과 찹쌀떡을 파는 아르바이트를 했었는데, 그 경험으로 매일 같은 시간에 출근해서 같은 일을 하는(신문배달) 직장인이 저와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차라리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나가서 일하고 일한만큼 돈을 벌 수 있는 프리랜서(찹쌀떡 판매)가 적합하다는 걸 알았죠. 그래서 일찌감치 직장은 포기했습니다. 그래서 본인 성향을 아는 게 중요한 거 같아요. 호텔 주방장들도 독립해서 망하는 경우가 많은데, 직장인 스타일이라서 그렇거든요. 장사는 단순히 음식만 잘 만든다고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아무리 작은 가게라도 기획, 영업, 마케팅, 인사, 재무, 노무 등 경영과 관련된 영역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그렇게 힘든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잘리느니 망하는 게 낫다’라며 오늘도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영업 도전하고 싶어 하는 2030에게 꼭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장사를 왜 하고 싶어할까요? 이 힘든 거를 왜 하려고 할까요? 요즘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느냐” “어떻게 하면 장사를 잘할 수 있느냐”이고, 요즘 제가 가장 많이 하는 대답은 “장사하지 마라”입니다. 기자님이 잘 가는 커피숍이 있다고 칩시다. 그곳의 예상 월 매출은 얼마? 하루 객수는 몇 명? 재료비는? 월세는? 내가 이 가게의 사장이라면 고객에게 무엇을 돌려줄 수 있을까? 한 번이라도 생각해보셨나요? 이 정도 기본 분석도 안 되면서 장사를 하겠다는 건 총도 없이 전쟁터 한 가운데로 뛰어들겠다고 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공부한다고 다 대학하는 거 아니잖아요. 5등 안에 들 자신 없으면 명문대 진학 포기해야 하잖아요. 장사도 마찬가지입니다. 1000개 중 5등 안에 들 자신 없으면 장사하면 안 됩니다. 

『돈 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에서 대표님이 말씀하시는 돈그릇이란 무엇일까요? 

여기서 말하는 돈그릇은 돈이 아닌 ‘성공을 담아낼 그릇’을 뜻합니다. 성공을 담아낼 그릇을 준비하지 못한 사람은 눈앞에 기회가 와도 이를 담을 수 없습니다. 행여 담더라도 그 무게를 견디지 못해 넘어지거나 깨지기 일쑤죠. 장사꾼에게 그릇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자신의 그릇 크기만큼 손님을 담고, 자신의 그릇 크기 만큼 매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죠. 스물세 살, 10평 매장에서 처음 장사를 시작했을 때 제가 그릇에 가장 먼저 담은 건 돈이 아닌 사람이습니다. 연 매출 120억 원을 내는 식품회사를 운영하는 지금도 이 원칙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고객, 직원, 매출, 시간을 담을 그릇이 준비돼야 비로소 돈이 고이거든요. 사람을 담아야 돈이 따라오고, 고객에 취해야 돈이 쫓아오는 것입니다.

‘주100시간 노동하는 부자가 아니라 주10시간 일하는 부자’가 되라 말씀하시잖아요. 사람들은 대부분 그 방법을 투자에서 찾는데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적에 일하고 많이 버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여기 잘 나가는 동네 병원이 하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병원은 원장이 자리를 비우면 환자들이 예약을 미루거나 진료를 취소합니다. 다른 의사들이 있음에도 오롯이 원장에게만 진료를 보겠다는 환자들 덕분이죠. 한 마디로 스타플레이어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 사람은 지금처럼 앞으로도 계속 바쁠 것입니다. 본인이 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넘어질 수밖에 없는 자전거 위에 앉아 있으니까요. 그래서 시스템이 필요한 것입니다. 경제적 자유라는 것은 단순히 금전적 여유만을 뜻하지 않죠. 금전적 여유에 시간적 여유까지 더해져야 비로소 진짜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으니까요. 내가 일하지 않아도 지속적인 소득이 생기고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내가 혼자 10만 원 버는 것보다 5명이 5만 원씩 버는 게 더큰 이익을 가져다 줍니다.

그런데 돈그릇은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요? 그릇을 지키지 못해 깨는 사람도 많잖아요. 돈그릇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요즘 주변을 보면 ‘돈을 벌고 싶은 사람’과 ‘이미 많은 돈을 번 사람’의 우선 순위가 다른 듯합니다. 돈을 벌고 싶은 사람은 빚투, 영끌, 묻지마 투자, 무지성 투자를 기본으로 부를 축적하려 하고, 이미 돈을 번 사람은 다음 3가지 조건을 통해 돈을 다루는 힘을 키우려고 합니다. 돈을 버는 능력, 이를 담을 그릇, 돈을 지키는 지혜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 3가지 중 하나라도 부족하면 돈은 결코 자신을 내어주지 않습니다. 돈그릇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돈을 지키는 지혜를 키워야합니다. 목적이 있는 돈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죠.

‘돈에는 목적이 있어야 가치가 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돈의 목적이라는 게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갈 곳이 정해진 돈=목표가 있는 돈’이죠. 제가 직원들에게도 항상 강조하는 게 하나 있습니다. 돈을 모으고 싶으면 목표를 설정하고 각 단계별로 그에 맞는 선물을 정하라고 말합니다.평범한 직장인이나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20, 30대에게 ‘1억 모으기’는 너무 멀게 느껴지는 목표죠. 이럴 때는 1, 2년 안에 도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소비를 목표로 수정하는 게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몇 주 뒤면 샀는지 기억하지도 못할, 얼마 지나지 않아 예쁜 쓰레기로 전락하고 마는 물건 대신 ‘돈이 되는 물건’으로 소비의 방향을 돌려야 합니다. 1만 원, 10만 원짜리 자잘한 소비를 멈추고 700만 원짜리 명품 가방이나 1,000만 원짜리 명품 시계로 돈이 갈 곳을 정해주는 게 도움이 되겠죠. 6개월이 됐든 일 년이 됐든 목표 금액이 모이면 처음 목표로 했던 가방과 골든바 중 어떤 것을 살 것인지 고민해 봅니다. 지금이야 ‘미련 없이 가방이나 시계를 사겠다’라고 생각할 테지만 막상 상황이 닥치면 쉽게 지갑이 열리지 않습니다. 목표를 이뤘다는 기쁨과 동시에 목표를 잃었다는 공허함이 동시에 몰려오기 때문이죠.

장사를 하지 않는 일반인 분들이 현실적으로 돈그릇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흔히 말하듯 인생은 선택입니다. 오늘의 내 선택이 내일의 나를 행복하게도, 불행하게도 만듭니다. 저는 내일 행복하기 위해 오늘 하기 싫은 일을 먼저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투두 리스트(to-do list) 또는 버킷 리스트를 만들어 ‘하고 싶은 일’을 먼저 할 때 저 자신을 괴롭히는 최악의 일, 골치 아픈 일을 최우선으로 처리합니다. 하기 싫은 일이라는 것도 적응하면 어느덧 ‘해 볼 만한 일’이 되고 좀 더 시간이 지나면 ‘아무렇지 않은 일’이 됩니다. 그렇게 하기 싫은 일을 먼저 하면 어느새 ‘하고 싶은 일’만 남게 되거든요. 어제와 다른 내일을 원한다면 하기 싫은 일부터 시작해보세요.



*김승현

'조조칼국수’ 대표. 대학교 앞 옷 가게를 시작으로 온라인 의류 쇼핑몰, 닭강정 가게, 600평 규모의 대형 패밀리레스토랑, 곱창 전문점, 돼지찌개 전문점, 한우 식육식당, 분식집, 조조칼국수, 육가공업체까지 25곳의 매장을 단 한 번의 실패 없이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청년 사업가다. 무권리 점포를 인수, 죽어가는 가게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열혈 장사꾼으로도 유명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장사가 가장 잘되는 칼국수 가게를 운영하고 있지만, 그는 자신의 사업이 시한부라고 단언한다. 아니, 대한민국의 모든 자영업자는 시한부라고 말한다. 6개월이냐, 1년이냐, 10년이냐 시간의 차이가 있을 뿐 언젠가는 문을 닫아야 하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기업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가치를 인정받지만 안타깝게도 장사는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쇠락의 길로 들어설 수밖에 없다. 그가 6개월을 1년으로, 1년을 3년으로, 3년을 10년으로 장사의 생명력을 연장하기 위해 쉼 없이 노력하는 이유다.



 
        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김승현 저 
        
앤페이지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김승현> 저 15,300원(10% + 5%)

대학교 앞 작은 옷 가게에서 연 매출 120억 원, 1분당 100그릇씩 팔리는 조조칼국수에 이르기까지 ‘반드시 되게 만드는’ 그 미친 성장의 비밀!" 먼저 이 책은 재테크서가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돈그릇은 돈이 아닌 ‘성공을 담아낼 그릇’을 뜻한다. 성공을 담아낼 그릇을 준비하지 못한 사람은 눈앞에 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