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돈 되는 식물’, 잘 키워서, 잘 팔 수 있는 비결은

『식테크의 모든 것』 박선호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최근 『식테크의 모든 것』을 출간한 식테크 전문가 박선호는 식물 재테크(이하 식테크)야말로 가장 안정적이고 확실한 재테크 수단이라고 말한다. (2022.04.25)

몬스테라 알보

요즘은 그야말로 재테크 전성시대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여전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식과 부동산부터 코인, 그림 등등 우리 주위에는 수많은 재테크 수단이 넘쳐난다. 하지만 과연 재테크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  

최근 『식테크의 모든 것』을 출간한 식테크 전문가 박선호는 식물 재테크(이하 식테크)야말로 가장 안정적이고 확실한 재테크 수단이라고 말한다. 아닌게 아니라 희귀 열대 관엽식물을 이용한 식테크는 최근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급부상하면서 그 중심에 있는 ‘몬스테라 알보’는 그야말로 없어서 못사는 귀하신 몸이 되었다.

물론 아무리 식테크가 뜨고 있다고 해도 잎 한 장에 80만 원부터 1,000만 원을 호가한다는 사실은 선뜻 납득하기 쉽지 않을뿐더러, 관련 정보를 전혀 모르는 입장이라면 어떤 식물을 어떻게 사서, 어떻게 수익을 낸다는 지 그 구조를 이해하기 쉽지 않다. 저자 박선호를 만나 식테크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처음 식물 재테크(이하 식테크)를 하게 된 계기가 재미있습니다. 잠깐 소개해 주신다면요?

어쩌다 보니 식테크로 조금 유명해지기도 했고, 식테크 책까지 썼지만 제 본업은 입시 전문 국어 학원을 운영하는 원장입니다. 원래는 2018년 정도부터 학원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열대 관엽식물을 키우고 있었는데요. 이때만 해도 식테크 같은 개념은 전혀 몰랐습니다. 식물을 키우는 건, 일주일 내내 학원을 벗어나지 못하던 저에겐 더할 나위 없는 취미였죠.

그러다 2019년, 코로나로 학원이 너무 어려워져 월세도 내기 힘든 지경까지 처했습니다. 학원을 살리기 위해 이런저런 방법을 강구하다가 키우던 식물을 팔아서라도 돈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식물을 키우면서 꾸준히 운영하던 개인 블로그에 옐로우 몬스테라를 판매하겠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물론 이게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는지는 알지 못했죠.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글을 올리자마자 순식간에 판매가 되었고, 심지어 나중에는 잎 한 장에 200~300만 원 정도까지 가격이 올랐습니다. 그 덕분에 무사히 월세를 충당할 수 있었고, 더 나아가 이게 저에게 온 새로운 기회라는 걸 직감했습니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식테크를 시작하면서 식물 판매, 유튜브, 원데이 클래스 등 식물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고, 현재는 식테크를 통해 한 달에 2,0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안정적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당시 판매했던 옐로우 몬스테라

최근 도서 『식테크의 모든 것』을 출간했습니다. 어떤 책인지 소개해주신다면요?     

요즘 식테크가 뜬다고 하는데 관련 지식이 없는 분들은 어떤 식물을 어디서 어떻게 구매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수익을 내는지 알기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잎 1장에 80만 원부터 1,000만 원에 달하는 식물을 선뜻 구매하기도 어려운 노릇이죠. 사실 식테크로 돈 버는 방법은 명확합니다. ‘돈 되는 식물’을 잘 사서, 잘 키워서, 잘 번식시킨 후, 잘 팔면 됩니다. 『식테크의 모든 것』은 그 방법을 담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간의 식테크 시장에 관한 전반적인 흐름과 전망부터, 돈 되는 식물은 어떤 건지, 어떤 개체를 사야하는지, 어떻게 잘 키울 수 있고, 어떻게 번식시키는지, 또 어떻게 해야 좋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지를 모두 다룬 책입니다.

많은 식물들 중에서도 몬스테라 알보를 추천하는 이유는 뭔가요?

희귀 관엽식물은 그 종류가 많습니다. 식테크에 적합한 것은 거래량이 많고, 가격 변동성이 크지 않고, 키우기가 쉬워야겠지요. 그게 바로 몬스테라 알보입니다. 사람들이 부동산에서 아파트를 선호하는 이유가 뭘까요? 거래량이 많고, 환금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몬스테라 알보가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몬스테라 알보 외에 옐로우 몬스테라나 민트 몬스테라도 식테크의 측면에서 보면 충분히 권할만 합니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50만 원도 큰돈입니다. 그런 점에서 식테크를 한번도 해보지 않았다면 잎 1장당 50~100만 원 정도인 몬스테라 알보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아마 잘만 키운다면 몬스테라 알보로도 수익을 충분히 낼 수 있을 겁니다. 다만 그 이후에 어느 정도 경험치도 쌓고, 좀 더 큰 수익을 내고 싶다고 한다면 그때 옐로우 몬스테라(잎 1장당 200만 원)나, 민트 몬스테라(잎 1장당 1,000만 원)로 가는 것이 가장 좋은 순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은 비록 식테크가 뜨고 있다고 하지만 과거 튤립 파동이나 희귀 다육이 가격 폭락 등과 연결 지으면서 이 거품이 꺼질 거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물론 모든 것에는 유행이 있고, 몬스테라 알보도 언젠가는 그 유행이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다만 과거 튤립 파동이나 춘란 다육이의 가격 폭락과는 그 양상이 크게 다릅니다. 우선 튤립은 구근을 수확해서 말린 뒤 그걸 거래하는 방식인데요. 그래서 거래할 수 있는 시기가 정해져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거래가 끊기기 직전이나, 거래가 시작되는 시기에 갑작스러운 시세 폭등이나 폭락이 있었지요. 그에 반해 몬스테라 알보는 보온만 신경 쓴다면 사계절 내내 거래가 가능합니다.

다육이나 춘란은 한때 유행하면서 가격이 엄청나게 상승했다가 조직 배양으로 인해 폭락한 케이스입니다. 하지만 몬스테라 알보는 조직 배양이나, 씨를 심어서 번식시킬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대량 생산이 사실상 불가능하죠. 하지만 몬스테라 알보는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결국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지요.

어떤 분은 코로나가 끝나고 식물이 본격적으로 수입되면 가격이 떨어질 거라고 이야기하는 분도 있는데, 코로나와 상관없이 몬스테라 알보는 수입이 까다롭습니다. 검역 과정이 철저하고, 만약 단 하나의 표본에서라도 뿌리썩이선충이 발견될 경우 수입한 식물을 모두 폐기해야 합니다. 이렇게 수입 리스크가 크다는 점도 가격 상승의 주효한 원인입니다. 이런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몬스테라 알보는 향후 몇 년간은 가격을 유지할 거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말해도 식물 하나에 몇십만 원에서 몇백만 원을 주고 사는 게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물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그런 생각이나 주장과는 관계없이 결국 가격은 시장이 결정한다는 것이죠.(웃음)

성공적인 식테크를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뭘까요?   

건강한 개체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처음에 좋은 개체를 구매해야 무늬 발현률도 좋고, 대품으로 성장시키기도 용이입니다. 그런 점에서 잎과 줄기 부분이 흰색과 녹색이 잘 어우러진 것, 흙에 완전히 순화된 것, 어느 정도 자라서 새순이 올라오고 있는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부터) 녹색 지분이 너무 많은 개체(비추천) / 흰색 지분이 너무 많은 개체(비추천) /
녹색과 흰색 지분이 조화로운 개체(추천)  

잘 키우기 위한 조건은 뭔가요?  

가장 중요한 것은 키우는 곳의 광량입니다. 식물을 키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을 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물이 식물을 키우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은 맞지만 그냥 적당한 때 적당한 양을 주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뭐니 뭐니 해도 빛입니다. 혹시 식테크를 한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도 덜컥 식물부터 사지 말고, 키우는 곳에 빛이 얼마나 드는지를 꼭 확인하십시오. 빛이 충분히 든다 싶으면, 그때 『식테크의 모든 것』을 읽어보길 추천합니다.(웃음) 반대로 말하자면 아무리 의지가 넘쳐도, 빛이 잘 들지 않는 공간이라면 잘 키우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명심하면 좋겠습니다.

식테크가 주식 같은 다른 재테크에 비해 가질 수 있는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일단 가장 큰 장점은 식물은 자란다는 거지요.(웃음) 현재까지 몬스테라 알보의 가격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만, 설령 가격이 내려가도 크게 우려할 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80만 원에 산 몬스테라 알보의 가격이 40만 원으로 떨어지더라도, 몬스테라 알보는 광량만 충분하면 한 달에 잎 1장은 충분히 낼 수 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보통 식테크는 잎 1장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시간이 지나면 2개가 되고, 다시 4개가 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 외에 식물이 주는 ‘힐링’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식집사들 사이에서 ‘식멍’이라는 말이 유행하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저희 학원에 식물이 많아서 그런지 저희 제자들도 대부분 관심이 꽤 많은 편입니다. 제가 선물하거나 직접 키우는 경우도 많고요.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식물과 관련해서 대화도 많이 나누고, 식물 쪽으로 진로를 정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혹시 아이가 있다면 그런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광량이 충분한 이곳으로 이사한 후 식물들이 잘 자라기 시작했다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가끔 월세를 내지 못해 전전긍긍하던 시절의 저를 돌아봅니다. 만약 제가 식물을 키우는 취미가 없었더라면 어땠을까요? 생각해보면 아찔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운이 좋은 것도 있었지만, 분명 식테크는 저의 일상을 지켜줬다고 생각합니다. 100만 원을 투자해서 많은 시간과 큰 노력 없이 매월 50만 원 정도의 수익을 만들 수 있다면 이보다 좋은 재테크도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혹시 관심이 있다면 한번 도전해보면 좋겠습니다.  



*박선호 (에레디소)

학원을 운영하던 중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월세를 충당하기 위해 취미로 키우던 열대 관엽 식물을 판매했다. 열대 관엽 식물을 판매하는 것이 ‘돈’이 될 수 있음을 깨닫고 본격적으로 식테크에 뛰어들었다. 현재는 식테크로 월 2,0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식물 관리 및 식테크 관련 유튜브 채널(더필플렌트)와 동명의 온라인 식물숍을 운영하고 있다.


▶ 작가의 책소개 보러가기 : //www.youtube.com/watch?v=l3jbfZXV6_8&t=1s



식테크의 모든 것
식테크의 모든 것
박선호(에레디소) 저
시월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식테크의 모든 것

<박선호(에레디소)> 저 22,500원(10% + 5%)

‘돈 되는 식물’의 종류부터 잘 사서, 잘 키워서, 잘 팔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담았다! 식테크로 돈 버는 방법은 명확합니다. ‘돈 되는 식물’을 잘 사서, 잘 키워서, 잘 번식시킨 후, 잘 팔면 됩니다. 게다가 식물은 자랍니다. 개체 수는 늘어납니다. 그래서 식물 재테크는 가장 안정적이고, 가장 확실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