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퍼스널 브랜딩 특집] 매일의 기록이 ‘나’라는 사실 - 이승희

『월간 채널예스』 2021년 9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승희는 기록이라는 일상적 행위로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다. 더 이상 “배달의민족 마케터 이승희입니다”로 스스로를 소개하지 않는다. (2021.09.14)

“기록을 계획하지는 않아요. 도구도  가리지 않고요.  
그냥 제 몸과 가장 가까이  있는 걸 사용해요.”
“막 하는 거요.” 가장 효율적인 기록의 기술을 물었을 때, 이승희는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대답했다. 자기 손으로 판 인스타그램 계정 수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 개인 계정은 ‘숭(@2tnnd)’, 팔로워 수가 가장 많은 계정은 ‘영감노트(@ins.note)’다. 허물없는 사이에서 오가는 밥상머리 토크의 진가를 발견한 날 ‘주간음식’을 기획했고, 퇴사 후에도 여전히 들썩이는 엉덩이를 주저앉히기 위해 친구와 함께 ‘두낫띵클럽(@donotthingclub.seoul)’을 열었다. 최초의 본격적인 기록 저장고는 수첩이었으며, 온라인 플랫폼으로는 블로그가 처음이다. <이승희의 브런치> 주제는 ‘마케터의 기록’, 유튜브 채널명은 <이승희의 영감노트>다. 어떤 기획이든 비틀거나 꼬는 수고 따윈 개나 줘버리라는 마음으로 직관적으로 기획하고 던진다. 올여름, 초판 1년여 만에 리커버본을 출간한 
『기록의 쓸모』 역시 가지런하지는 않다. 이승희의 텐션 그대로의 기록을 읽으면서 부지런히 기록하는 사람이 되고 싶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미덕이다.



인스타그램 숭 계정을 타고 ‘포스트웍스(@post_works)’ 계정에 다녀왔어요. 새로운 일을 벌이고 있는 거죠? 

마케팅 협동조합이에요. 퇴사 후 마케팅은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걸 절실히 느꼈어요. 그렇다고 반드시 회사에 소속돼 있어야 할 수 있는 걸까? 또 다른 일의 방식이 있지 않을까? 협동조합은 저희 나름의 결론이에요. 불균형을 해소하고 싶다는 마음도 있었어요. 마케팅 정보가 의외로 폐쇄적이에요. 회사는 마케터에 대해 잘 모르고, 마케터는 어떻게 좋은 회사를 만나야 하는지 몰라요. 그러다 보니 좋은 서비스나 상품을 만드는 브랜드가 흥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요. 이 시장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찾으려고 해요. 

역시나 기록으로 시작했더라고요. 조합원들 소개와 프로젝트 과정을 상세히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저희끼리 본딩(bonding)하는 시간이 필요해서 일을 시작하기까지 시간이 좀 걸렸어요. 첫 프로젝트는 책 속 문장을 공유하는 스타트업과 함께해요. 마케팅 협동조합이지만 조합원 모두 책을 좋아하고 ‘기록’이 우리를 ‘연결’해준다고 믿는 사람들이거든요.


“좀 더 확장해보면 저희 집 ‘하우숭’도 저를 기록하는 공간 혹은 행위로 볼 수 있겠죠.” -『기록의 쓸모』 중에서이승희는 브랜드일까요? 

네, 저는 모든 사람이 하나의 브랜드라고 생각해요. 

이승희라는 브랜드를 어떻게 소개하면 좋을까요? 

‘기록자’요. 지승호 작가의 『마음을 움직이는 인터뷰 특강』이라는 책에서 발견한 단어인데 단박에 마음에 들어 냉큼 가져왔어요. 전에는 “인스타그래머, 유튜버, 블로거입니다”라고 소개했는데, 그런 말들은 매체에 한정돼 있잖아요. 기록자는 매체에 묶이지 않고 행위에서 결과까지 전부 품는 말이라 좋아요. 

‘오늘부터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지’ 하고 기록을 시작한 건 아니잖아요. 

저는 퍼스널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 건 ‘나’라고 생각해요. 마케팅할 때는 ‘타깃이 무슨 얘기를 듣고 싶어 할까?’를 먼저 생각하잖아요. MZ세대의 취향을 알아보고, 유행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봐요. 상품을 타깃에게 팔아야 하니까 그게 맞아요. 반면 브랜딩은 ‘나’를 보여주는 작업이에요. 그래서 퍼스널 브랜딩을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을 받으면 “타인을 신경 쓰지 말라”고 말해요. 타인이 좋아할 이야기가 아니라 내 이야기, 내 생각을 말하라고요. 자기 생각을 계속 말하는 것, 그게 제가 생각하는 퍼스널 브랜딩이에요. 

인스타그램 개인 계정 팔로워 수가 5만4000, 영감노트는 8만이 넘어요. 사랑받는 기록의 조건이 있을까요? 

누군가를 따라 하는 콘텐츠는 내 가치를 담을 수 없는 것 같아요. 원작자에게 힘을 실어주는 결과밖에 안 되죠. 저는 영감노트에 별별 일을 다 기록하고 공유해요. 맛집 정보도 단골 소재예요. 저와 맛집 인플루언서의 차이는 기록의 내용일 거예요. 제 맛집 기록에는 제 생각이 담겨 있으니까요. 그것도 ‘계속’ 말이죠. 브랜딩에서 꾸준함은 정말 중요합니다!

기록 자체도 흥미로웠지만 기록을 통해 일, 나아가 삶을 확장하는 모습이 멋졌어요. 퇴사 후 활발히 활동할 수 있었던 것도, 인스타그램 프로필 계정에 적힌 ‘두낫띵클럽’이라는 다섯 글자 때문인 걸로 알고 있어요. 

맞아요. 제가 막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저는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일단 던져요. 많이 던져두면 그중 하나가 씨앗이 돼서 나와 공감대가 맞는 사람들과 연결해주고, 그 방향으로 더 강하게 나갈 수 있게 밀어주는 것 같아요. 두낫띵클럽이라는 기록 덕분에 모빌스 그룹을 만났고, 그 만남이 여러 새로운 일들로 이어졌어요. 유튜브도 저에게는 영감노트와 버전만 다른 기록인데 ‘네이버 숍터뷰’로 이어졌고요.

제2, 제3의 영감노트의 탄생을 통해서도 ‘기록의 쓸모’를 목격할 수 있었죠. 

영감노트는 아카이빙을 위한 계정이었어요. 확실히 인스타그램은 사진이나 영상을 스크랩해두기 좋은 플랫폼이니까요. 어느 날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누군가 “저도 영감노트 계정 만들었어요!” 샤우트-아웃(shout-out)한 걸 보고 기분 좋아서 리그램했는데, 그걸 시작으로 일주일 동안 300명 정도가 ‘나도 하도 있다’고 외친 거예요. 언젠가 이분들과 뭔가를 해보자 싶어 다 저장해뒀어요. ‘주간음식’도 ‘월간음식’, ‘일간음식’ 등 유사 콘텐츠가 많이 생긴 기획 중 하나예요. 뭔가 붐을 일으킬 때 기분이 좋아요. 혼자 하던 일이 캠페인이 된 것 같아서. 

마지막 질문은 이승희의 안목을 빌리는 데 할애할게요. 힙한 브랜드와 힙하지 않은 브랜드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평범한 외모에 스타일이 특별하지 않더라도 자기 이야기를 하는 사람, 그런 사람이 멋있는 것 같아요. 방법은 글일 수도 있고, 활동일 수도 있고요. 나아지려고 움직이는 사람들이 있잖아요. 제일 멋없는 사람은 왕년에 내가 뭐 했는지에 취해서 제자리에 있는 사람인 것 같고요. 저는 제가 계속 “배달의민족 전 마케터 이승희입니다”라고 소개하게 될까 봐 너무 무서웠어요. 40대가 되면 다른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기록의 쓸모
기록의 쓸모
이승희 저
북스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기록의 쓸모

<이승희> 저13,500원(10% + 5%)

오늘 나의 ‘기록’이 생각의 도구가 되고 나를 성장시키는 자산이 된다! 기록은 기록을 넘어설 수 있을까? 업무시간의 한 줄이, 동료나 친구와 나눈 대화가, 일하는 순간의 감정이, 여행지에서 써내려간 기록이 생각의 도구가 될 수 있을까? 가치 있는 경험이 될 수 있을까? 『기록의 쓸모』는 평범한 직..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기록의 쓸모

<이승희> 저11,000원(0% + 5%)

모든 기록에는 ‘쓸모’가 있다!수집의 기록에서 ‘생각의 기록’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담은 책저자가 기록을 시작한 이유는 단순했다. 함께 일하던 상사가 왜 회의시간에 기록을 하지 않느냐고 한 것이 직접적인 계기였으나, 구체적인 시작은 ‘일을 잘하고 싶다는 고민’이었다. 저자는 마케터라는 업의 특성을 살려 사람들의 생..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