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퍼스널 브랜딩 특집] 퍼스널 브랜딩, 이렇게 시작하자

『월간 채널예스』 2021년 9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다른 사람들이 내 이름을 들었을 때 어떤 분야를 연관 지어 생각하게끔 만드는 것이 바로 자기 브랜딩" -김하나 <퍼블리> (2021.09.13)


“다른 사람들이 내 이름을 들었을 때 어떤 분야를 연관 지어 생각하게끔 만드는 것이 바로 자기 브랜딩입니다. 나에게 일을 주는 클라이언트, 내가 한 일을 보여줄 소비자들…. 그런 타깃들의 머릿속에 나의 연관 검색어를 심어주는 작업이죠. ‘그 사람 그거 하나는 잘하지’ 하는 걸 각인시키는 거예요.” 

- 김하나, ‘여자 둘이 일하고 있습니다’, <퍼블리>



START. 

"What Am I?"



Step1. Object 

어떤 이유와 목적으로 나(Object)를 브랜딩하고 싶은지 생각해봅니다.


Step2. Subject 

5가지 카테고리별 질문에 답을 채워가며 ‘나’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Subject)들을 자유롭게 확산하고 정리해봅니다.



Step3. Main Subject

나를 가장 잘 나타내는 Main Subject 세 개를 모아봅니다.


Step4. Collection

각 Main Subject를 표현할 수 있는 사진, 글, 사람 등을 수집합니다. 재료를 합쳐보고 분해해보며 표현하고 싶은 나를 입체적으로 구성해봅니다. 


Step5. Definition 

나를 보여줄 수 있는 채널을 선택해 구체적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프로필을 써보며 나를 정의해봅니다. 

- 모빌스 그룹, ‘NU-BRANDING KIT: BASIC’



Searching for the Name 


『오늘부터 나는 브랜드가 되기로 했다』

 김키미 저 | 웨일북

“브랜드에 관심 가져줬으면 하는 이들이 나의 자소서를 읽게 하려면 궁금증을 유발하는 제목은 필수. ‘브랜드 마케터 김키미입니다’ 정도의 제목은 어쩐지 밋밋하다. … 김규림은 ‘문구인’이라는 한 단어로 브랜드 정체성을 확실히 전한다. 김하나는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사람’이라고 긴 세월 쌓은 브랜드 스토리를 간략하게 전달한다. 가타부타 다른 설명이 없어도 다음 장을 읽고 싶어지는 자소서 제목이다. … 스스로 정한 직업 말은 세상의 기준대로 규정하지 않은 고유한 정체성이다. 내가 가진 여러 개의 자아 중 하나다. 나를 변화시키는 방향 설정이다.” (176쪽)  


How to Make My Contents


 『기록의 쓸모』

이승희 저 | 북스톤

“모두에게 나를 인식시킬 수 있는 시대는 끝났다. 그저 나와 핏이 맞는 사람들에게 메시지가 닿으면 되는 것이다. 알고 보면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들 역시 상당히 대중적이다. 다만 브랜드 철학이나 메시지가 전하는 자기다움이 확고하기에 ‘소수만 알고 싶은 브랜드’로 생명력 있게 움직이는 것이다. 내가 고민해야 할 지점은 ‘대중적으로 타깃팅할 것인가, 마니아적으로 할 것인가’가 아니었다. 결국 어떤 메시지를 뾰족하게 전달할 것인가의 문제였다.” (96쪽)



오늘부터 나는 브랜드가 되기로 했다
오늘부터 나는 브랜드가 되기로 했다
김키미 저
웨일북
기록의 쓸모
기록의 쓸모
이승희 저
북스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다운, 문일완

오늘의 책

2020년 인터내셔널 부커상 수상작

가족의 죽음으로 폐허가 된 열 살 소녀의 세계. 작가는 그의 첫 소설인 이 작품으로 최연소로 인터내셔널 부커상을 수상했다. ‘한발 물러나 읽을 수 있는 소설이 아니’라는 부커상 심사평과 같이, 이야기는 상실과 폭력, 슬픔에 잠식된 세상, 그 피할 길 없는 삶의 가운데로 순식간에 독자를 데려간다.

고미숙이 동양 고전에서 찾아낸 지혜

고전평론가 고미숙이 독자와 함께 읽기를 제안한 작품은 『동의보감』과 『숫타니파타』다. 몸에 관한 동양의 담론을 집약해낸 『동의보감』, 2,6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인간의 마음과 고통의 문제를 고민해 온 불교의 사유를 지금 여기로 불러온다.

피터 슈라이어, 그의 삶과 디자인 철학

세계적인 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 독일 시골의 식당 한 켠에서 그림을 그리던 소년이 유럽을 넘어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되기까지, 그의 삶과 디자인 철학을 한 권에 담았다. 새로운 도전과 방향성을 제시해온 그의 디자인에서 예술적 영감은 물론 미래를 창조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얻게 될 것이다.

진심을 다해 투자한다

주식 입문 5년 만에 55억의 자산을 일군 평범한 가장의 주식투자 이야기. 의사가 되었지만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현실에 투자를 시작했고, 그 결실로 내 집 마련에 성공한 성현우 저자가 지난 5년간의 주식투자 경험과 노하우, 기록에 간절함을 담아 전해준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