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엄마들의 경제 멘토 ‘이지영’ 작가 인터뷰

『엄마의 돈 공부』 이지영 작가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평범한 '엄마'인 저자가 이룬 것처럼, 자신을 믿고 꾸준히 한 걸음씩 걸어간다면 자신이 꿈꾸고 있는 바로 그곳에 도달해 있을 것이라고 말이다. (2021.09.13)


2016년 출간 이후, 수많은 독자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엄마의 돈 공부』가 개정판으로 새롭게 출간되었다. 책을 쓴 이지영 저자는 1500만 원이라는 전셋돈을 굴려 50억 원으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기적 같은 투자 여정을 책에 담아냈다. 엄마로서 행복했던 순간뿐 아니라 우울했던 경험까지도 솔직하게 담겨 있는 이 책은 특히 ‘엄마’ 독자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며 따듯한 응원의 말을 건넨다. 평범한 ‘엄마’인 저자가 이룬 것처럼, 자신을 믿고 꾸준히 한 걸음씩 걸어간다면 자신이 꿈꾸고 있는 바로 그곳에 도달해 있을 것이라고 말이다.


『엄마의 돈 공부』 개정판이 나왔습니다. 2016년 이후 5년 만에 나온 개정판인데요. 어떤 계기로 개정판을 내게 되셨는지, 또 달라진 부분은 무엇인지가 궁금합니다.

많은 독자분들이 책을 사랑해주신 덕분에 5년 전 출간한 첫 책 『엄마의 돈 공부』가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이를 계기로 더 많은 분들과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강연하고 칼럼을 썼고, 재무 상담과 멘토링을 통해 독자들을 직접 만날 기회도 많았어요. 그래서 출판사로부터 개정판을 내자는 연락을 받았을 때, 그동안 발전시켜 온 노하우를 추가해서 개정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매우 기뻤습니다. 

5년 전과 지금을 비교해보면, 그래도 지금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훨씬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해요. 최근 그 경향이 더욱 두드러지기도 했고요. 그 변화한 상황들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온/오프라인 강연을 하면서 많이 느끼는 거지만, 많은 분들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을 더욱 알길 바라시더라고요. 그래서 개정판에서는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팁들을 더욱 많이 담았습니다. 

‘엄마’를 위한 재테크서라는 게 책의 가장 큰 정체성입니다. 엄마에게 필요한 재테크 책이라면 어떤 점이 달라야 한다고 생각하셨나요?

제 책이 꾸준히 인기를 얻었다는 건 ‘엄마’를 위한 재테크서가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는 뜻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제가 처음 재테크를 시작했을 때 재테크서에 사용되는 용어가 정말 어려웠거든요. 몇 장 읽다보면 덮어버리게 되더라고요. 이런 성향은 한 개인의 잘못이라기보다는 돈에 대한 이야기를 터부시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굉장히 자연스럽게 이어져온 것이라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심리적 장벽을 최대한 낮추려고 노력했어요. 

그리고 저는 이 책에 저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담았어요. 그래서 친한 언니나 옆자리 동료의 이야기로도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 엄마라는 강력한 경험을 나눈 사람들이기 때문에 더욱 내용에 절절이 공감을 하시는 분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또 머리로 이해한 것보다, 마음으로 공감할 때 훨씬 더 큰 힘을 발휘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책을 읽고 오늘부터 달라지기로 결심했다는 독자의 후기를 정말 많이 받기도 했어요. 

엄마가 돈을 공부하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돈은 우리 삶을 구성하는 정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죠. 사실 엄마들도 이미 잘 알고 있을 거예요. 그런데 엄마들은 돈을 공부하고, 또 나를 위해 돈을 쓰기가 참 어려운 사람들이라 생각해요. 육아가 정말 힘들기 때문에 돈에 대해 관심을 갖기 힘들어요. 또 자식과 남편을 위해서라면 지갑을 열다가도, 정작 자기 자신을 위해서는 돈을 잘 쓰지 않고요. 

이런 생활이 계속되다보면 언젠가는 엄마인 나를 돌보는 일이 정말 사치처럼 느껴지는 때가 오는 것 같아요. 저는 이게 굉장히 잘못된 굴레라고 생각하거든요. 자기 자신에게 이유를 찾을 수 없으니 돈을 절약하는 데에 한계가 오고, 돈을 버는 목적을 잃어버리기도 하고요. 저는 많은 엄마들이 이렇게 목적 없이 표류하기 쉽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돈을 공부하기 시작하면 정말 많은 것이 바뀌기 시작합니다. 저는 자신에게 쓸 돈을 꼭 할당하라고 말씀을 드리는데요. 자신에게 투자하는 습관이 자기 삶의 목적을 부여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내 안에서 이유를 발견하게 되고, 더 큰 힘을 얻어 돈 공부를 지속할 수 있게 하는 동력이 되고요. 내가 돈을 알고 돈을 직접 관리해서 내 삶을 지킬 수 있는 것이 진정한 돈 공부의 의미라고 생각해요. 

책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돈 관리 방법 중 하나가 5·3·2 시크릿 머니 법칙입니다. 이 법칙에 어떤 비밀이 숨어 있는지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5·3·2 법칙’은 수익의 50퍼센트는 저축을, 30퍼센트는 꼭 필요한 지출을, 20퍼센트는 과감하게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법칙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재무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예산 책정 방법이에요. 법칙은 간단해보이지만, 역시 실천하는 게 가장 어렵죠. 저축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노하우, 지출의 규모를 파악하고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소비 통제 3단계를 책에서 자세히 소개하고자 했어요.

엄마가 되고 나서 ‘나’를 잃지 않고 싶다면, 특히 20퍼센트를 자기계발에 투자한다는 원칙은 꼭 지키시라고 조언하고 싶어요. 수입의 일정 부분을 ‘나 자신’에게 투자함으로써 아내, 며느리, 엄마의 역할 속에서도 진정한 자신을 잃지 않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거든요. 예외 없는 법칙이 없듯 우선순위는 조금 달라질 수 있지만, 똑같이 맞추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원칙을 따르려고 노력하다 보면 치우치지 않는 삶을 살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예산의 일정 부분을 반드시 자신에게 쓴다는 건, 실천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이나 강연에서 항상 강조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신을 위해 돈을 그저 쓰는 게 아니라, ‘투자’한다는 개념임을 주의 깊게 보셔야 할 것 같아요. 책에서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아바타 소득’입니다. 항상 일하러 내 시간을 들여야 소득이 난다면 평생 쉴 수 없을 거예요. 아바타 소득은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아바타처럼 나를 대신해서 돈을 벌어다주는 소득이죠. 궁극적으로 이를 실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게 자신에게 하는 투자입니다. 

저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이를 발견하고 또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돈이라고 할 수 있어요.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 강연을 듣는 것, 책을 읽고 신문을 구독하는 것이 모두 포함될 수 있죠. 미래를 위해, 그리고 진정 나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 데에 필요한 돈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라면, 지금 당장 얼마를 더 저축하는 것보다도 더 중요할 수 있죠.

엄마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재테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험을 돈으로 바꾸기에 가장 최적합한 상태가 바로 엄마라고 생각을 해요. 자신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하곤 하거든요. 그런 불편함은 나만 겪는 게 아닐 거예요. 생각보다 많은 엄마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을지 모르죠. 그곳에서부터 새로운 창업 아이디어가 생겨나곤 합니다. 

예를 들어 CEO가 된 한 주부의 인터뷰를 읽었는데요, 그 분은 첫아이 돌잔치 준비를 하다가 잠시 쓸 소품을 구매하는 게 너무 아까운 나머지 이벤트 소품 대여 사업을 시작하셨다고 해요. 케이크, 촛대, 테이블 커버, 덕담카드 등 잔칫상을 꾸밀 수 있는 소품을 한 번에 간편히 대여하는 사업이 시작된 것이죠.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주문을 받고 전용 업체를 통해 배송하자, 추가적인 수입이 발생했어요. 이렇게 엄마로서 자신이 경험했던 불편을 통해 사업 아이디어를 얻고 아바타 소득을 창출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일상 속의 작은 문제점들을 바꾸려고 하다보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으로 이어지기도 하는 것 같아요. 엄마가 되었다는 건 ‘돈 공부’를 할 수 있는 훨씬 좋은 상태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결코 늦은 때란 없어요.

작가님 책을 읽으며 새롭게 꿈을 꾸고자 노력하는 엄마들에게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는 말을 꼭 하고 싶어요. 두렵겠지만,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 성과도 없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는 정말 작은 일이라도 한 번 돈 공부를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돈 공부가 힘들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는 내가 이렇게 열심히 해도 무슨 희망이 있을까? 무슨 소용이 있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생각이 우리를 지치고 힘들게 해요. 뭐가 달라지겠어? 하는 생각이 많은 사람들을 주저앉게 하죠. 그런데 내가 정말 작은 것이라도 하나 이루고 나면 내가 뭔가를 시도하면 굉장히 잘 될 수 있구나, 노력하면 되는 거구나 하는 희망이 기쁨을 주는 것 같아요. 내가 돈을 모으고 아끼고 투자하는 게 너무 재밌어지고 목표가 뚜렷해지고, 삶이 행복해지죠. 바로 희망이 생기는 건데요, 그 동력을 꼭 찾으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엄마의 돈 공부
엄마의 돈 공부
이지영 저
다산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엄마의 돈 공부

<이지영> 저13,500원(10% + 5%)

★KBS [아침마당], EBS [호모 이코노미쿠스] 자산 코칭★ ★김미경TV 200만 뷰 강의★ ★3040 엄마들의 경제 멘토★ 경제경영 1위 베스트셀러 『엄마의 돈 공부』 개정판! “1500만 원으로 시작한 돈 공부가 나와 가족의 삶을 바꿨습니다” 1500만 원 전셋돈 굴려 50억 원 자산가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엄마의 돈 공부

<이지영> 저10,500원(0% + 5%)

“엄마라는 이유 단 하나만으로도 당신은 부자가 될 자격이 있습니다”‘아이를 키우면서도 내 꿈을 펼치고 돈도 벌고 싶은데, 당장 뭐부터 시작해야 하지?’‘부모님 병원비는 계속 늘어가고 남편 은퇴도 금방일 텐데, 정말 이대로 괜찮을까?’돈 문제는 우리 삶 깊은 곳에 자리 잡은 채 가족의 행복을 뒤흔든다. 하지만 막상..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