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떠날 수 없는 시대, 여행이 소중한 이유

『조금 긴 여행을 했었어』 박재현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을 통해서 여행의 갈증은 물론 만남에 대한 갈증도 해소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다시 세계와 마주하는 날을 함께 기다릴게요. (2021.09.09)


여행이 멀어진 시대에 소설가 박재현의 에세이가 더욱 소중하게 다가온다. 『조금 긴 여행을 했었어』는 그가 2년 동안 여행하며 마주한 세계를 다양한 이야기로 담아낸 책이다. 이야기엔 풍경도 있지만 만남이 더 많다. 그는 생각지도 못한 사람들을 만나 웃고 놀라고 마음 흔들리고 만다. 간결하고 솔직한 문체에 빠져들다 보면 어느새 그곳에 서 있게 될 것이다. 글과 곁들여진 따뜻한 색감의 사진은 여행의 감상을 더 부풀려 준다. 떠나고 싶지만 떠날 수 없는 이에게 분명한 대안이 되지 않을까.



왜 1년도 아니고 2년이나 여행을 한 건가요? 긴 여행을 한 권에 담는 게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요? 

처음엔 1년에서 1년 반 정도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가고 싶은 곳을 다 적어 보니 그걸로는 부족하더라고요. 찍고 가는 여행을 했다면 몇 달이면 가능했을 거예요. 저는 한 곳에서 며칠은 머물면서 천천히 움직이는 걸 선호해요. 관심 있는 명소에 가는 것도 좋아하지만, 그곳 사람들이 사는 동네를 돌아다니며 구경하는 걸 더 좋아하죠. 그러니 찍고 갈 수 없었어요. 그 덕에 2년간 수많은 이야기가 쌓였어요. 그중 흥미로웠던 에피소드나 감상만 담았어요. 밋밋한 이야기는 다 뺐습니다. 아까운 글도 있었지만 과감하게 자를 때 책이 더 빛날 거라 믿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궁금해요. 

조지아의 수도 트빌리시를 걸을 때였습니다. 우연히 한 건물의 창으로 의자 고치는 아저씨가 눈에 들어왔어요. 사진을 찍어도 되겠냐고 물으니 집 안으로 들어오라고 하더라고요. 그 공간은 집이자 작업실이었어요. 아저씨는 컴퓨터로 번역기를 켜 저와 소통하려 했어요. 안에 있던 부인도 나와서 반가워하며 커피와 과일을 내왔고요. 아저씨와 아줌마 모두 집이 작고 지저분하다며 난처해했지만 제 눈엔 멋스럽기만 했죠. 여러 질문이 오가다 제가 작가라고 하니, 아저씨가 반색하며 집에 책이 무척 많다고 했어요. 그러면서 가장 좋아하는 화가의 화집을 꺼내, 한국에서 온 영광스러운 손님에게, 라고 적곤 선물이라며 줬어요. 자꾸 받기만 해 미안하고 또 고마웠어요. 두 분을 위해 기도하겠다고 하니, 두 분도 저의 여행과 결혼을 위해 기도하겠다고 했고요. 집을 나오면서 자꾸 뒤를 돌아봤어요. 꼭 어떤 책 속에 들어갔다 나온 기분이었어요. 




전체적으로 글이 간결해 가독성이 좋습니다. 기존의 스타일인가요? 

여행을 떠나기 전까지 ‘좋은생각’에서 편집자로 일했습니다. 그곳은 다른 곳보다 훨씬 교정에 공을 들입니다. 쉽게 읽히는 책을 만들려고요. 저 역시 일하면서 군더더기 덜어내는 맛을 알게 되었지요. 그 덕에 전보다 훨씬 간결해졌습니다. 이 책을 만들 때 앞에 나온 두 책보다 세네 배는 더 교정을 보기도 했고요. 책을 출간하는 데 오래 걸린 이유이기도 합니다. 얼마 전에 좋은생각 사장님께서 책을 정말 흥미롭게 봤다며, 정성을 들인 게 보인다고 전화를 해 줘 긴 고생에 대한 보상이 되었어요.

사진은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이 유독 많아 따뜻한데요. 어떻게 찍었나요?

풍경은 인터넷에 검색만 해도 수두룩하게 나오잖아요. 워낙 중복되는 걸 싫어해 저만의 사진을 찍고 싶었어요. 사람이 있으면 유일한 사진이 되더라고요. 미적으로 사진이 더 풍성해지기도 하고요. 평소보다 용기를 내 다가갔어요. 보통은 카메라를 들어 눈으로 허락을 구했죠. 대부분 허락해 줬어요. 정색하며 거절하는 것보단 부끄러워하면서 결국 좋다고 한 경우가 더 많았지요. 무엇보다 사람에 대한 애정이 좋은 필터가 된 듯합니다.




다시 태어난다면 어느 나라 어느 도시에서 태어나고 싶은가요?

베를린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예술의 도시답게 가 볼 만한 곳이 넘쳤어요. 미술관을 비롯해 독립 서점과 편집샵, 트렌디한 카페와 공연장 등 골라가는 재미마저 있었죠. 공원도 남달랐고요. 너른 건 둘째 치고 사람들이 주말을 즐기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독일인이라 하면 딱딱하고, 열심히 일만 할 거라 생각하는데, 놀기도 참 잘 놀더라고요. 고기 구워 먹고 흥겨운 음악에 춤추는 모습을 보기만 해도 흥겨워졌어요. 웅장한 자연 경관에다 맛있는 음식과 인정이 넘치는 조지아도 살고 싶은 곳입니다. 

책 속에서 특별해 보이는 순간이 많았어요. 작가의 눈으로 보았기 때문인가요? 일반 독자도 그런 감상을 느낄 수 있을까요? 

그런 것도 일부 있다고 생각해요. 좀 더 섬세하게, 때론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었겠죠. 풍경을 예로 들어 볼까요. 단순히 멋지다, 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이 풍경을 바라봤던 옛 사람들도 떠올려 보았어요. 대체로 멋진 경관은 수백 년 전이나 지금이나 같거든요. 그들이 되어 바라보면 같은 풍경도 달리 보이곤 했어요. 더불어 좀 다른 감상이 가능했던 건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갔기 때문일 거예요. 제가 마음을 열고 다가갔을 때 환영하지 않았던 사람은 없었어요. 마음을 나누면서 예상치 못한 순간들이 곧잘 일어났고, 특별한 감상들이 찾아왔어요. 단편적인 경험이 많긴 하지만, 세상엔 참 좋은 사람이 많다는 걸 새삼 깨달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독자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릴게요. 

저는 다행히 코로나 전에 긴 여행을 다녀올 수 있었어요. 그 행운에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는데요. 제가 누렸던 행운을 많은 분들이 즐겼으면 좋겠어요. 단절될수록 소통과 만남을 원하잖아요. 이 책을 통해서 여행의 갈증은 물론 만남에 대한 갈증도 해소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다시 세계와 마주하는 날을 함께 기다릴게요. 감사합니다.


 

*박재현

1987년에 태어났다.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데 끌리는 편이다. 재미까지 있으면 더 좋고. 소설이나 여행처럼. 농담을 좋아하며, 옛날 음악에 빠져 산다. 좋은 시절은 늘 곁에 있다고 믿는다. 여행을 다녀올 때면 좋은 사람도 그러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미구출판사를 운영하고 있다. 『스토리문학』에서 소설 부문 신인상을 받았고, 장편소설 『당신만 모르는 이야기』, 에세이 『송창식에서 일주일을』을 썼다.





조금 긴 여행을 했었어
조금 긴 여행을 했었어
박재현 저
미구출판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조금 긴 여행을 했었어

<박재현> 저14,850원(10% + 5%)

소설가의 세계 여행 에세이. 여행이 멀어진 시대에 그의 이야기가 더욱 소중하게 다가온다. 2년 동안 여행하며 마주한 세계를 다양한 이야기로 담아냈다. 풍경도 있지만 만남이 더 많다. 생각지도 못한 사람들을 만나 웃고 놀라고 마음 흔들리고 만다. 간결하고 솔직한 문체에 빠져들다 보면 어느새 당신은 그곳에 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조금 긴 여행을 했었어

<박재현> 저11,500원(0% + 5%)

2년간의 세계 여행. 간결한 문체와 에피소드 중심의 에세이따뜻한 색감의 사진소설가가 쓴 세계 여행 에세이다. 마흔두 가지 이야기를 통해 그가 마주한 세계를 보여 준다. 그는 거리낌이 없다. 하고 싶은 것만 하면서 여행한다. 그가 가장 하고 싶었던 건 다른 세상 사람들과 만나는 게 아니었을까. 그의 여행엔 늘 사람..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