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인만 “4가지 원칙으로 서울 아파트를 보다”

『한 권으로 끝내는 서울 아파트 투자지도』 김인만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파트 투자 4가치는 혼돈의 부동산 시장에서 흔들림 없는 원칙이 되어줄 것입니다. (2021.07.23)


『한 권으로 끝내는 서울 아파트 투자지도』는 김인만 부동산경제연구소 대표가 서울 아파트를 제대로 고르는 팁을 주는 책이다. 서울 부동산 시장의 열기가 꺾이지 않고 있다. ‘벼락거지’라는 말이 유행할 만큼, 집값은 자고 일어나면 올라 있다. 하지만 영원히 상승만 할 수는 없는 일이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상승장 속에서도 불안해하고 있다. 저자는 불안한 부동산 시장 속에서도 투자의 기회는 있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어느 곳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 ‘그럼에도’ 서울 아파트가 유망하다고 하는 저자의 말을 들어보자. 그는 실무 경험과 논리적인 이론에 근거해 ‘돈이 되는 서울 아파트’를 선별했다. 서울에 소재한 수많은 아파트들 중에서 어느 지역, 어느 아파트를 골라야 하는지 선택하기 어렵다면, 이 책이 당신의 선택을 도와줄 것이다.



『한 권으로 끝내는 서울 재개발 투자지도』에 이어 『한 권으로 끝내는 서울 아파트 투자지도』까지 출간하셨습니다. 어떤 독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서울 아파트에 익숙한 투자자들도 정작 본인들이 거주하거나 투자했던 지역이 아니면 자신 없어 하며, 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부린이(부동산 초보 투자자)들이나 지방투자자들은 서울 아파트 투자를 두고 '망망대해에 난파된 기분'이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어려워합니다.

서울 아파트 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 서울 아파트에 대해 모르는 분들, 부동산 투자에 자신 없는 분들을 위해 투자 내비게이션과 같은 이 책 『한 권으로 끝내는 서울 아파트 투자지도』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서울 아파트'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은 무엇일까요?

대한민국 행정 수도이자 부동산 투자의 수도인 서울 아파트를 알지 못하고서는 아파트 투자를 논할 수 없습니다. 부동산 시장 상승기에는 선두 주자로, 부동산 시장 침체기에는 마지막까지 버티는 버팀목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서울 아파트 시장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양극화가 심화되고 보이지 않는 부의 계급이 형성되는 요즘, '서울'이라는 대표적인 부동산 계급에 올라서거나 올라가기 위해서 서울 아파트는 더더욱 중요합니다.

최근 수도권 아파트값이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무주택자들은 조바심이 날 수밖에 없는데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무주택자들은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기다렸다고 타이밍을 잡는다는 것은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매우 어렵습니다. 집값이 떨어지면 두려움에, 오르면 아쉬움에 주저하다가 결국 타이밍을 놓치는 것이 현실입니다. 실수요자들이라면 자금 계획에 맞춰서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이 보험과 같습니다. 무주택자라면 청약조건에 따라 청약을 할지, 기존 아파트를 구입할지 전략적인 판단은 해야 하겠지요

책에서 아파트의 4가지 가치를 언급하셨습니다. 아파트를 고를 때 이 가치들이 중요한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어려운 길일수록 기본과 원칙에 충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의 원칙이 필요한데 아파트 투자에서는 오랜 기간 동안 이론과 경험으로 정립한 '아파트 4가지 가치'라는 원칙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부동산시장 흐름에 따라 탄력적으로 움직이는 시장가치, 입지·학군·교통·편의시설·브랜드·세대 수 등 눈에 보이는 현재 가격인 현재가치, 개발 호재 등으로 향후 미래에 더 좋아질 것으로 기대가 되는 미래가치,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에 특히 더 중요한 영속적이면서 근원적인 땅의 내재가치입니다. 이렇게 아파트 투자 4가치는 혼돈의 부동산 시장에서 흔들림 없는 원칙이 되어줄 것입니다.

책에서 언급해주신 것 외에 앞으로 더 주목해야 할 지역은 어디일까요? 

더 많은 지역을 언급하고 싶었지만 모든 지역을 담을 수는 없는 현실이 안타까웠습니다. 강남에서는 청담동과 방배동, 내곡·세곡동을 담지 못했고, 관악구 신림·봉천, 은평구 연신내·불광, 성북구 길음·정릉·미아, 도봉구, 강북구, 종로, 서대문 등 책에서 말하지 못한 지역은 다음을 기약하겠습니다. 

3기 신도시와 대규모 공급이 집값 하락 불러올 거라는 전망이 많은데, 대표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기 신도시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신도시는 서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고 영향을 주더라도 일시적 영향일 것입니다. 3기 신도시 등 공급 물량뿐만 아니라 금리, 유동성 등 변수는 많습니다. 서울 아파트 시장은 이로 인해 일시적 영향은 받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풍부한 수요와 인프라를 바탕으로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돈 되는 서울 아파트 제대로 고르는 법'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아파트 4가지 원칙에 입각해서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100% 완벽한 투자는 없다는 것입니다. 나에게 맞는 내가 원하는 우선순위를 정한 후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자금계획 범위 내에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서울 아파트에 투자한다면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김인만

김인만 부동산경제연구소 대표로 부동산114 VIP상담위원 및 KDI 한국개발연구원 부동산 자문, 조선일보·한국경제신문 건축주대학 멘토 등 다방면에서 부동산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조선일보]와 월간지 [퀸]. 직방과 닥터아파트 등에 칼럼을 연재하고 있으며 한국생산성본부, 신세계아카데미, 중앙대학교에서 강연했다.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PD수첩] [생방송 오늘], KBS [김구라 구라철] [굿모닝대한민국] [오늘밤 김제동] [여유만만], SBS [오뉴스] [모닝와이드] [블랙하우스], TV조선 [뉴스퍼레이드] [이사야사], SBSCNBC [이슈&] [직설] [모닝벨], 대전KBS, OBS, 머니투데이, YTN 등 여러 방송에도 출연했다. 저서로는 『혼돈의 부동산시장 그래도 기회는 있다』 『7일 만에 끝내는 부동산지식』 『월1,000버는 꼬마빌딩 잘 사서 잘 짓는 법』 『나도 꼬마빌딩을 갖고 싶다』 『아파트 투자는 타이밍이다』 『문재인 시대 부동산 가치투자』 『참쉽다 상가투자』 『아파트투자 완전정복』 등이 있다.




한 권으로 끝내는 서울 아파트 투자지도
한 권으로 끝내는 서울 아파트 투자지도
김인만 저
원앤원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서울 아파트 투자지도

<김인만> 저14,400원(10% + 5%)

그래도, 아직은 서울 아파트! 돈 되는 서울 아파트 제대로 고르는 법 서울 부동산 시장의 열기가 꺾이지 않고 있다. ‘벼락거지’라는 말이 유행할 만큼, 집값은 자고 일어나면 올라 있다. 하지만 영원히 상승만 할 수는 없는 일이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상승장 속에서도 불안해하고 있다. 저자는 불안한 부동산 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대한민국, 이제는 바뀌어야 할 때

경제 규모, 문화적 영향력으로 봤을 때 대한민국의 위상이 드높다. 그런데 한국인은 행복할까? 능력주의가 정당화해온 불평등, 반지성주의, 양 극단으로 나뉜 정치, 목표를 잃은 교육까지 문제가 산적하다. 김누리 교수는 이제는 변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한다.

더 나은 곳을 향한 상상, 그 담대한 목소리

그림책은 세계로 나올 준비를 하는, 다음 세대를 위한 책이다. 이들이 겪어나갈 사회는 좌절과 상실, 모욕과 상처가 필연적인 세상이지만 그림책은 절망 대신 희망을 속삭인다. 아이들에게 더 자유롭게 꿈꾸길 권하는 그림책 작가들. 이 강인하고 담대한 모험가들의 목소리를 듣는다.

모든 존재의 답은 ‘양자’ 에 있다

고등과학원 교수이자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 박권 교수가 쓴 양자역학 교양서. 우리가 어떻게, 그리고 왜 존재하는지 양자역학을 통해 논증한다. 과학, 철학, 영화, SF소설, 개인적인 일화와 함께 이야기로 풀어낸 양자역학의 세계는 일반 독자들도 흥미롭게 읽기에 충분하다.

당신의 사랑은 무엇인가요?

사랑이 뭐예요? 아이의 물음에 할머니는 세상에 나가 답을 찾아보라고 말한다. 사랑에 대한 답을 찾아 떠난 긴 여정 끝에 아이가 찾은 답은 무엇일까? 칼데콧 아너상을 수상한 맥 바넷과 카슨 앨리스가 함께 만든 사랑스러운 그림책. 사랑의 의미를 성찰하는 아름다운 이야기.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