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핀란드식 성교육의 비결

『엄마, 나도 사랑을 해요』 라이사 카차토레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라이사 카차토레 작가와 핀란드 출신 방송인 따루 씨가 만나 이야기 나누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감정을 중시하며 편견과 차별이 없는 핀란드식 성교육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나눴을까? (2021.07.23)


핀란드는 오래전부터 아이들의 성교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왔다. 이런 핀란드에서 성교육을 체계적으로 하는 데 주요 토대가 된 것은 라이사 카차토레, 에르야 코르테니에미-포이켈라 두 전문가가 설계한 ‘성의 계단’ 모델이다. 핀란드 교육청에서는 이 모델을 바탕으로 저술한 성교육 지침서를 교재로 채택하여 각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가르치도록 하고 있다. ‘성의 계단’이란, 성 발달 단계를 0살부터 25살까지 11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로 아이에게 어떤 정서적, 신체적 교육을 해야 하는지를 쉽게 알려주는 지침을 뜻한다. 

『엄마, 나도 사랑을 해요』의 저자이자 유명 성교육 전문가 라이사 카차토레 작가는 올바른 성교육을 알리는데 힘을 쏟고 있다. 라이사 카차토레 작가와 핀란드 출신 방송인 따루 씨가 만나 이야기 나누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감정을 중시하며 편견과 차별이 없는 핀란드식 성교육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나눴을까?



안녕하세요, 선생님. 반갑습니다. 핀란드에서는 성교육이 청소년의 성보건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핀란드에선 20년 전부터 보건교육의 일환으로 체계적이고 통합된 학교 성교육이 도입되면서 청소년들의 성건강이 개선되었습니다. 아동과 청소년들에게도 포르노나 피임 같은 심각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고, 올바른 정보를 주는 것은 어린 나이에 성관계를 시작하거나 위험한 행동을 할 확률을 줄여줍니다.

성교육의 이점을 어떻게 요약할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 올바른 방법의 성교육이 중요합니다. 지혜는 지식에서 나오기 때문에 감정, 가치, 자존감, 신체상, 그루밍 성범죄, 피임, 포르노 등에 관한 지식 교육이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하죠. 무엇이 위험한지 인지를 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아낀다면 청소년들은 자신을 더 잘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생물학적인 측면에만 집중된 성교육이 낯설게 느끼곤 합니다. 『엄마, 나도 사랑을 해요』에서는 성적 발달을 어떻게 그리고 있나요? 

『엄마, 나도 사랑을 해요』에서 나오는 아이의 성 발달을 11단계로 나눈 ‘성의 계단’ 중 일곱 단계(3~9단계)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적 발달에 관한 것입니다. 아이들은 남자와 여자라는 여러 형태의 몸에 놀이하듯 순수한 호기심을 가지고 경탄합니다. 그러다가 청소년기엔 감수성에 큰 혼란이 찾아오는데 이때 몸이 변하고, 자위를 하기도 합니다. 그다음엔 용기를 내서 누군가를 좋아하고, 손을 잡고, 사귀고, 아마도 첫 키스를 하겠죠. 이 모든 건 성인과 같은 성적 자아가 정립되기 훨씬 전에 경험하는 중요한 단계들입니다.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지니는 이 모든 단계를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이야기하고, 가르쳐야 합니다.



자녀들에게 성에 대해 직접 이야기하기가 힘들다면 어떤 주제로 대화를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이 책은 부모가 자녀와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참신하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끔 도움을 줍니다. 어른의 성적 행동을 시작하기 훨씬 전에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건강, 자존감, 사회적 기술을 적절히 알려줄 수 있습니다. 공상하기, 좋아하는 사람과 손잡기 등과 같은 멋지고 편한 주제들로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이 책의 조언을 따른다면 자녀와 이런 민감한 주제에 관해 안전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라이사 카차토레 작가와 핀란드 출신 방송인 따루 씨의 인터뷰 영상





*라이사 카차토레

소아정신과 및 청소년 의학 전문의이자 상담사다. 부모를 대상으로 한 성교육 강의와 TV 출연, 언론 기고, 저술활동을 통해 올바른 성교육을 알리는 데 힘을 쏟고 있다. 포이켈라와 함께 아이의 성 발달을 11단계로 나눈 ‘성의 계단’ 모델을 토대로 성교육 교사 지침서인 『성의 계단』을 집필했다. 이는 수많은 핀란드 학교에서 성교육에 사용하는 책이 되었다. 『엄마, 나도 사랑을 해요』는 ‘성의 계단’을 더 잘 알고자 하는 많은 부모들의 요청에 따라 새롭게 부모 버전으로 쓴 것이다. 핀란드 문화기금(2011), 핀란드 논픽션 작가협회(2016)의 지원을 받았으며 핀란드 정부의 논픽션 출판센터 평생공로상(2017) 등을 수상했다. WHO 유럽 성교육 전문가 그룹의 일원으로 학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에르야 코르테니에미-포이켈라

산파(지역 모자보건센터에서 임산부와 어린이의 건강을 살피는 사람)이자 상담사다. 오랫동안 성인 및 아동·청소년의 성건강을 위해 일해왔으며, 카차토레와 함께 『성의 계단』 『엄마, 나도 사랑을 해요』를 비롯한 여러 권의 성교육 책을 썼다. 2000년 ‘올해의 혁신적인 산파상’을, 2004년 핀란드 청소년 및 초중고·대학 교 건강관리협회가 선정한 ‘올해의 학교건강이론상’을 수상했다.



엄마, 나도 사랑을 해요
엄마, 나도 사랑을 해요
라이사 카차토레,에르야 코르테니에미-포이켈라 저 | 정보람 역
베르단디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엄마, 나도 사랑을 해요

<라이사 카차토레>,<에르야 코르테니에미-포이켈라> 저/<정보람> 역13,320원(10% + 5%)

아이가 당신에게 묻습니다 “사랑에 관해 이야기할 준비가 되었나요?” 사랑과 성에 관한 따뜻한 공감을 나누는 대화의 기술 편견 없이, 차별 없이! 어릴 때부터 체계적으로 성교육을 하는 핀란드에서 배운다 지금 우리 사회는 성범죄 사건들이 잇따르면서 그 어느 때보다 ‘성’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가 쏟..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엄마, 나도 사랑을 해요

<라이사 카차토레>,<에르야 코르테니에미-포이켈라> 저/<정보람> 역10,360원(0% + 5%)

아이가 당신에게 묻습니다“사랑에 관해 이야기할 준비가 되었나요?”사랑과 성에 관한 따뜻한 공감을 나누는 대화의 기술★★ 핀란드 교육청 공식 성교육 지침서 ★★ “자녀가 우정, 사랑, 성을 명확하게 이해하기를 바라는 부모라면 꼭 읽어야 할 책” 편견 없이, 차별 없이! 어릴 때부터 체계적으로 성교육을 하는 핀란드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대한민국, 이제는 바뀌어야 할 때

경제 규모, 문화적 영향력으로 봤을 때 대한민국의 위상이 드높다. 그런데 한국인은 행복할까? 능력주의가 정당화해온 불평등, 반지성주의, 양 극단으로 나뉜 정치, 목표를 잃은 교육까지 문제가 산적하다. 김누리 교수는 이제는 변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한다.

더 나은 곳을 향한 상상, 그 담대한 목소리

그림책은 세계로 나올 준비를 하는, 다음 세대를 위한 책이다. 이들이 겪어나갈 사회는 좌절과 상실, 모욕과 상처가 필연적인 세상이지만 그림책은 절망 대신 희망을 속삭인다. 아이들에게 더 자유롭게 꿈꾸길 권하는 그림책 작가들. 이 강인하고 담대한 모험가들의 목소리를 듣는다.

모든 존재의 답은 ‘양자’ 에 있다

고등과학원 교수이자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 박권 교수가 쓴 양자역학 교양서. 우리가 어떻게, 그리고 왜 존재하는지 양자역학을 통해 논증한다. 과학, 철학, 영화, SF소설, 개인적인 일화와 함께 이야기로 풀어낸 양자역학의 세계는 일반 독자들도 흥미롭게 읽기에 충분하다.

당신의 사랑은 무엇인가요?

사랑이 뭐예요? 아이의 물음에 할머니는 세상에 나가 답을 찾아보라고 말한다. 사랑에 대한 답을 찾아 떠난 긴 여정 끝에 아이가 찾은 답은 무엇일까? 칼데콧 아너상을 수상한 맥 바넷과 카슨 앨리스가 함께 만든 사랑스러운 그림책. 사랑의 의미를 성찰하는 아름다운 이야기.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