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소설의 감동, 연극의 울림 故 박경리 작가 원작의 연극 <토지 Ⅰ>

2021년 7월 31일(토)부터 8월5일(목)까지 5일간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 무대에 오른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예술의전당은 지방의 균형 발전을 위해 지역의 문화예술기관들과 협업하는 ‘2021년 지역 우수콘텐츠 교류사업’을 시작하고, 그 첫 번째로 경남도립극단의 작품 연극 <토지Ⅰ>을 선택했다. (2021.07.15)


연극으로 만나는 故박경리 작가 원작 <토지Ⅰ>

연극 <토지Ⅰ>은 지난 2020년 창단한, 경남도립극단 창단 공연으로 무대에 오른후, 지난 1년여간 갈고 닦아 업그레이드 한 작품이다. 

집필기간만 25년이라는 한국 현대문학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소설 토지』는 한국 근현대사라는 시간 속에서 경남과 간도라는 드넓은 공간을 오가는 방대한 스케일을 자랑하는 대하소설이다. 거대한 시공간 속에서 표현되는 지역에 대한 생생한 묘사와 삶의 궤적은 우리 근대사의 삶과 애환을 그대로 그려내어, 여러 외국어로 번역되었을 뿐만 아니라, 소설외에도 영화와 드라마 심지어 만화로까지 각색되었을 만큼 많은 사랑을 받았던 작품이다. 


소설의 감동, 연극의 울림 

이번 무대에 오르는 연극 <토지Ⅰ>은 경남 하동이 주 배경으로, 작품 속 주인공인 최참판댁이 간도 용정으로 이주하기 이전까지의 내용을 다룬다. 짙은 지역색을 기본으로 하되, 그 시공간을 살아가는 인간의 보편적 심성을 처절하고도 곡진하게 그려낸다. 다양한 인물들의 개성적인 표현, 그들의 깊은 애정과 갈등, 좌절과 희망 등을 아름답고 흥겨운 무대 위에서 펼쳐 보이며 관객들을 압도할 예정이다. 

활자가 주는 감동을 시공간의 제약이 따르는 무대에서 표현하여 새로운 울림과 감동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연출을 맡은 박장렬 경남도립극단 예술감독은 “토지는 우리가 발 딛고 살아가는 터전입니다. 연극 <토지Ⅰ>은 세월에 바래지 않는 ‘사람’이 살아가는 이야기입니다.”라고 하여 작품이 과거의 이야기가 아닌,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삶의 이야기임을 강조했다. 

2020년 10월 창단공연으로 통영과 창원에서 초연되었던 이 작품은 올해 5월에는 김해에서 성황리에 재공연 되었으며, 지난 6월에는 부산국제연극제 폐막작으로 공식 초청되어 화려한 축제의 마지막을 장식한 바 있다. 


지역 우수콘텐츠 교류를 위한 예술의전당 첫 번째 시도

예술의전당은 공연의 지속가능성을 개발, 확대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창작극 제작, 우수 공연 발굴, 지역 교류를 염두에 둔 제작 등 지방과의 활발한 교류에 많은 노력을 해왔다. 올해부터는 ‘2021년 지역 우수콘텐츠 교류사업’을 추진하여 지방의 예술단체와 예술인들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추진하였고, 그 첫 작품으로 경남도립극단의 중극장 연극 <토지Ⅰ>을 선택했다. 

예술의전당 유인택 사장은 “연극 <토지Ⅰ>을 지역 우수 공연으로 초청하게 되어 무척 뜻깊게 생각한다. 소설 속 600여 명 등장인물의 50여 년간 다채로운 삶의 이야기에 대한 기대가 크다. 로컬이 미래라는 요즈음, 글로컬 시대에 딱 맞는 공연이 상연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교류를 통해 우수콘텐츠의 활발한 보급이라는 소통의 장을 확대하고 나아가 문화교류의 폭과 깊이를 더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회를 밝혔다. 



연극 <토지Ⅰ> 공연 개요


공연명

2021년 지역우수콘텐츠 교류

경남도립극단 연극 <토지Ⅰ>

기 간

2021. 7. 31(토) ~ 8. 5(목) / 5일간, 총 6회


화, 수요일

오후 2시

목요일

오후 2시, 7시 30분

토요일

오후 6시

일요일

오후 2시

월요일

공연없음


※ 7시 30분 공연은 추후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6시 30분으로 변동 가능

공연시간

180분 (인터미션 포함)

장 소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

주최?주관

예술의전당 경남도립예술단

입장권

R석 70,000원, S석 50,000원, A석 30,000원

14세(중학생) 이상 관람가

제작

원 작 : 박경리

극 본 : 김민정

연 출 : 박장렬

출 연 : 경남도립극단

※ 출연자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문의 및 예매

예술의전당 02-580-1300 (www.sac.or.kr)

인터파크 1544-1555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기획사 제공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김혼비 작가의 다정한 세계

김혼비 작가가 다정에 대한 소감과 작고 소중한 감정들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다정에 조금 유난스럽지만, 잘 보이지 않고 잊혀지기 쉬운 희미한 것들이 보여준 다정은 작가에게 글을 쓰게 하는 힘이 되어주었다. 다정을 다짐하게 하는 김혼비의 다정한 세계에 천천히 빠져든다.

다가오는 2022년, TIGER OR CAT

대한민국 대표 트렌드서로 자리매김한 『트렌드 코리아 2022』는 2021년 트렌드 상품을 선정해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고, 2022년 비즈니스 시장을 예측한다. ‘바른생활 루틴이’, ‘러스틱 라이프’ 등 읽으면 읽을수록 공감되고 재미있는 트렌드 키워드 10가지를 제시한다.

의문의 네 번째 마카롱, 그 정체는?

요네자와 호노부의 학원 청춘 미스터리 ‘소시민’ 시리즈의 스핀오프. 일상의 평온을 위해 소시민을 지향하는 오사나이와 고바토, 책은 두 주인공의 1학년 가을부터 겨울까지의 시간을 배경으로, 학교와 디저트 가게, 전통 찻집 등 일상의 곳곳에서 발견하는 미스터리와 수수께끼 풀이를 그린다.

자꾸자꾸 커지는 로켓을 타고 우주로 출발!

천체 망원경으로 별을 살펴보던 아이비는 뚝딱뚝딱 만든 우주선으로 모험을 떠납니다. 그리고 쓰레기로 가득한 행성에서 외계인들을 만나 새로운 로켓을 만들게 됩니다. 새 로켓은 날마다 커져서 마침내 100층이 되는데... 거대한 로켓이 우주를 날아 도착한 곳은 어디일까요?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