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환경 감수성 높아진 독자들 ‘지구의 미래’를 읽다

작년 ‘생태·환경’ 관련서 판매 성장률 큰 폭 상승… 높아진 ‘환경 민감도’ 증명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코로나19 이후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 높아져… ‘생태·환경’ 관련 도서 판매량 217.5%로 대폭 상승 (2021.05.27)


코로나19로 생활 패턴이 변화됨에 따라 플라스틱 및 일회용 등 생활 쓰레기 증가 문제가 화두 되며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환경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고찰뿐 아니라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친환경 제품 소비, 용기내 챌린지 등 적극적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행동으로 이어지며 관련 도서들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가 ‘생태·환경’ 카테고리의 도서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2020년 해당 분야 도서 판매가 217.5%로 급격하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하며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방증한다.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상품 판매 성장률

-10.1%

10.5%

24.3%

217.5%


코로나19 이후 환경 및 기후변화, 생태계 파괴와 같은 이슈가 수면 위로 올라오며 동물과 자연, 사람이 공존하기 위해 변화해야 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작년 ‘사회 정치’ 분야의 하위 분류인 ‘생태·환경’ 카테고리 베스트셀러를 살펴보면 ‘사회비평·비판’ 및 ‘생태·환경’ 분야로 공통 분류되는 『코로나 사피엔스』를 포함하여 『침묵의 봄』『2050 거주불능 지구』 등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조명하고 경각심을 일깨우는 내용의 도서들이 상위에 올라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순위

도서명

분야

1

코로나 사피엔스 (최재천·김경일·장하준·최재붕·정관용·김누리·홍기빈 저/인플루엔셜)

사회비평·비판

/ 생태·환경

2

침묵의 봄 (레이첼 카슨 저/에코리브르)

생태·환경

3

2050 거주불능 지구 (데이비즈 월러스 웰스 저/추수밭)

생태·환경

4

두 번째 지구는 없다 (타일러 라쉬 저/알에이치코리아)

생태·환경

5

나는 풍요로웠고, 지구는 달라졌다 (호프 자런 저/김영사)

생태·환경

6

글로벌 그린 뉴딜 (제러미 리프킨 저/민음사)

생태·환경

7

파란하늘 빨간지구 (조천호 저/동아시아)

생태·환경

8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 (박경화 저/북센스)

생태·환경

9

식사에 대한 생각 (비 윌슨 저/어크로스)

생태·환경

10

쓰레기책 (이동학 저/오도스)

생태·환경


예스24 사회 MD 손민규 과장은 “환경 문제는 꾸준히 이슈화 되어왔지만, 최근 직접적으로 환경 문제들을 직면하며 자신이 살아가는 환경에 관심을 갖고, 직접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관련 도서의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라며, “이와 더불어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중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가치소비와 필환경이 주목받으며,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연령층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점도 관련서의 구매 성장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제로 웨이스트 키친>(테이스트북스), <제로 웨이스트는 처음인데요>(판미동), <줄이는 삶을 시작했습니다>(비타북스)

2030세대가 주목한 주요 키워드 ‘제로 웨이스트’ 관련 도서도 다수 출간되며 화제다. 식재료 낭비 없이 오래 먹는 친환경 식생활 노하우를 담은 『제로 웨이스트 키친』이 ‘가정 살림’ 분야의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올랐으며, 일상생활 속 실천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제로 웨이스트 안내서 『제로 웨이스트는 처음인데요』, 지속 가능한 삶을 택한 14인의 이야기를 담은 『줄이는 삶을 시작했습니다』 등 올해 초 출시된 신간들도 이어 주목받고 있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1999년 4월 1일, 국내 최초 인터넷서점으로 출발하여 시장을 선도해온 예스24는 도서를 기반으로 e북, 음반 및 DVD, e-러닝, 공연, 영화예매 등 각종 문화상품과 채널예스와 블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책

대한민국, 이제는 바뀌어야 할 때

경제 규모, 문화적 영향력으로 봤을 때 대한민국의 위상이 드높다. 그런데 한국인은 행복할까? 능력주의가 정당화해온 불평등, 반지성주의, 양 극단으로 나뉜 정치, 목표를 잃은 교육까지 문제가 산적하다. 김누리 교수는 이제는 변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한다.

더 나은 곳을 향한 상상, 그 담대한 목소리

그림책은 세계로 나올 준비를 하는, 다음 세대를 위한 책이다. 이들이 겪어나갈 사회는 좌절과 상실, 모욕과 상처가 필연적인 세상이지만 그림책은 절망 대신 희망을 속삭인다. 아이들에게 더 자유롭게 꿈꾸길 권하는 그림책 작가들. 이 강인하고 담대한 모험가들의 목소리를 듣는다.

모든 존재의 답은 ‘양자’ 에 있다

고등과학원 교수이자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 박권 교수가 쓴 양자역학 교양서. 우리가 어떻게, 그리고 왜 존재하는지 양자역학을 통해 논증한다. 과학, 철학, 영화, SF소설, 개인적인 일화와 함께 이야기로 풀어낸 양자역학의 세계는 일반 독자들도 흥미롭게 읽기에 충분하다.

당신의 사랑은 무엇인가요?

사랑이 뭐예요? 아이의 물음에 할머니는 세상에 나가 답을 찾아보라고 말한다. 사랑에 대한 답을 찾아 떠난 긴 여정 끝에 아이가 찾은 답은 무엇일까? 칼데콧 아너상을 수상한 맥 바넷과 카슨 앨리스가 함께 만든 사랑스러운 그림책. 사랑의 의미를 성찰하는 아름다운 이야기.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