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만화 MD 신은지 추천] 인디밴드 말고 인디만화

『악몽 수집가』 『이세린 가이드』 『침대에서 의자까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짧지만 단단한 작가의 세계관이 돋보이는 작품들, 그중에서도 눈에 띄는 만화 3권을 소개합니다. (2021.04.08)

언스플래쉬

한때 만화가가 되고 싶었습니다. 천 원짜리 무지노트를 사서 칸을 나눠 만화를 그리면, 그게 단행본이 되어서 전교생이 돌려봅니다. 작가님 신작은 언제 나오냐는 소리도 종종 들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있었던 웃긴 일, 강당에서 귀신 나온다는 소문, 역사 시간에 시대 순서 쉽게 외우는 법 등등. 대단하지는 않지만 소소한 재미가 있었답니다.(호호) 그런 ‘갬성’을 가진 요즘 만화가 독립서점에서 판매하는 ‘인디만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짧지만 단단한 작가의 세계관이 돋보이는 작품들, 그중에서도 눈에 띄는 만화 3권을 소개합니다.


『악몽 수집가』

엄주 글그림 | 아침달


 

사람들의 꿈에 살며시 다가가 악몽을 훔치고 수집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줄무늬 파자마를 입고 야밤에 창문 사이를 펄쩍펄쩍 뛰어다닙니다. 이 괴이한 자가 바로 ‘악몽 수집가’. 장르 만화에 뇌가 절여진 본 MD는 주인공이 몽마(夢魔)인 빌런물일 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악몽 수집가는 악몽을 꾸는 사람들의 꿈을 기록해서 그들을 괴롭히는 현실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작품의 시점이 계속 변화하면서 몽중몽의 형태로 전개됩니다. 어떤 악몽은 내가 견디기 힘들었던현실이었지만, 그것은 또 누군가의 악몽이기도 했습니다. 악몽을 기록하고 되새기고 풀어가는 과정 속에서 ‘악몽 수집가’는 비로소 자신의 인생을 긍정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도 이 책을 읽고 좋은 꿈을 꾸셨으면 좋겠어요!


『이세린 가이드』

김정연 글그림 | 코난북스



데뷔작 『혼자를 기르는 법』으로 수많은 주목을 받은 김정연 작가의 신작입니다. 제목만 보고 흔한 먹방 만화라고 생각했다면 경기도 오산입니다. 음식 모형을 만드는 프리랜서 직장인의 이야기거든요. 이 책의 주목 포인트는 이렇습니다. 이런 흔하지 않은 달걀형 그림체에, 이런 여성 자영업자의 서사에, 이런 처음 보는 장르의 직업물이라니. 안 볼 이유가 없습니다.

대대손손 가짜를 만드는 집안의 모형 제작자인 주인공처럼, 이 책도 반전에 반전을 선사합니다. 맛집만화는 아닌데 책이 맛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롤, 와플, 비빔밥, 곶감, 굴비, 미역국, 모둠 튀김, 인절미 빙수, 불고기 도시락, 전골 등등 모형 음식을 만들면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소소한 일상에 작가 특유의 위트를 담았습니다. 전작을 읽으셨다면 이 책도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침대에서 의자까지』

주쓰 글그림 | 유어마나



내 폰케이스 일러스트 작가님의 그림을 기증서가에서 봤을 때의 감정을 1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본업은 일러스트레이터와 굿즈상점 사장님이신 것 같은데 만화도 그리십니다. 유어마나의 <11인이 있다> 시리즈는 젊은 감각의 만화 작가님 11분의 쪽만화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종이봉투에 만화가 들어있고요. 윗부분을 칼로 잘라 열어야 합니다. (개봉 시 환불 불가) 책은 아코디언 북 형식으로 접지돼 있습니다.

그중 다섯 번째 만화 『침대에서 의자까지』는 말 그대로 침대에서 의자까지 가는 여정을 그렸습니다. 프리랜서 혹은 재택근무 중인 직장인이라면 제목만 봐도 무슨 말뜻인지 알 것 같습니다. 귀여운 외모에 그렇지 않은 성깔을 가진 주인공. 방에 널브러진 감자 군단과 선풍기 괴물의 공격을 물리치고 과연 무사히 의자로 갈 수 있을까요?



악몽수집가
악몽수집가
엄주 저
아침달
이세린 가이드
이세린 가이드
김정연 글그림
코난북스
침대에서 의자까지
침대에서 의자까지
주쓰 글그림
유어마나(거북이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신은지(도서MD)

오늘의 책

스티븐 킹이 그린 현대인의 일그러진 자화상

스티븐 킹이 ‘리처드 바크만’의 이름으로 발표한 소설 중 하나. 이야기는 고속도로 공사 계획 때문에 자신의 터전과 가정을 잃게 된 한 남자가 분노로 파멸에 이르는 과정을 담아내며, 거대 자본의 이익 논리 앞에서 무력해지고 마는 개인의 모습, 현대인의 심리를 밀도 있게 그린다.

세계 최고 혁신 전문가가 발견한 변곡점의 시그널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넷플릭스, 애플… 세계적인 혁신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변곡점을 빨리 발견하고 그에 맞춰 비즈니스 모델에 변화를 일으켜 시장을 장악했다는 점이다. 세계 최고의 혁신 전문가이자 컬럼비아 비즈니스 스쿨 교수가 쓴, 변곡점의 모든 것을 다룬 책.

인생은 뇌에 달렸다

청중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난 강연으로 뇌과학을 알려온 김대수 카이스트 교수가 쓴 책. 뇌를 이해하면 인생을 주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세계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욕망을 조절하여, 창의적으로 세상을 즐기는 데 뇌과학이 힘을 준다. 구체적인 해법이 책 속에 담겼다.

뮤지션 유희열과 함께 걷는 밤 산책

뮤지션 유희열이 서울의 동네 구석구석을 걸으며 마음 속에 들어온 풍경을 글로 담아냈다. 천천히 밤을 걸으며 우연히 마주친 순간은 지난 추억을 떠오르게 하고, 친한 친구를 생각나게 한다. 시원한 밤 공기가 더욱 그리운, 지금 이 계절에 어울리는 유희열의 심야 산책 에세이.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