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여전히 살아 숨쉬는 양준일의 열정, Day By Day

양준일 <Day By Day>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시계추를 뒤로 돌려 빛나던 과거에 여전히 살아 숨 쉬는 젊은 양준일의 열정을 담은, 환생한 그가 자신에게 선사하는 선물 같은 음반이다. (2021.03.17)


그저 재미있는 인터넷 밈(Meme)이 아니었다. 중년 세대의 용기이자 젊은 세대의 새로운 '힙', 대중음악계에 유의미한 화두를 던진 계기였다. 레트로의 해였던 재작년, 과거 뮤지션을 재조명하는 유튜브 채널 일명 '온라인 탑골공원'을 통해 대중의 선택을 받은 양준일은 시대를 앞서간 패션 감각과 뉴 잭 스윙을 도입한 선구적인 음악 스타일로 세간의 뒤늦은 주목을 받았다. 진보적인 시도를 낯설게 받아들인 1990년대 문화계의 도외시로 가요계를 떠나야 했던 '비운의 뮤지션'의 스토리에 사람들은 흥미와 경각심, 한편의 미안함을 느꼈고 마침내 그에 열광했다. 이후 시간이 지나 그에 대한 관심이 다소 수그러든 것도 사실이지만, 양준일은 변함없는 열정으로 자신을 노래한다.

'Rocking roll 어디 갔어'라 왕년을 목 놓아 부르는 선공개 싱글 'Rocking roll again'의 외침처럼 음반은 레트로풍의 일관된 프로덕션으로 찬란했던 지난날을 소환한다. 완성도도 준수하다. 마이 케미컬 로맨스(My Chemical Romance)의 'Na na na'가 연상되는 친숙한 멜로디의 'Rocking roll again'과 V2 시절의 'Fantasy'를 닮은 당시의 미발표곡 'Sha la la'는 확실한 후렴구를 담보하고, 'Alibis' 등의 느린 곡으로 모양새를 확장하며 유기성을 강화한다. 특히, 펑키(Funky) 리듬의 흥겨운 댄스 플로어 위 '오랫동안 기다렸어 / 모든 것을 줄 거야'라는 다짐을 새긴 'Let's dance'는 팬 송의 기능에 충실한 타이틀곡으로 음반에서 가장 강한 중독성을 뿜어낸다.

오랜 공백 동안 수련을 멈추지 않았음을 증명하듯 양준일의 활약도 활기가 넘친다. 도도하고 시크한 톤을 구사하는 보컬은 가라앉은 편곡의 몽롱한 정서에 일조하는 표현력('Do you know')과 직선으로 뻗는 단단한 고음('Let's dance')을 두루 선보이며 가수의 역량을 체감시킨다. 또한, 'Rocking roll again'의 공감과 'Do you wanna know'의 따뜻한 손길, 비애감 가득한 '하루하루'의 냉정한 시선으로 짙은 잔향의 메시지를 심어놓은 것 역시 아티스트의 '힐링의 아이콘' 이미지를 강조한다.

이렇다 할 발전이나 변화 없는, 익히 들어온 레트로 앨범이기에 그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킨다는 것 이상의 의의는 도출하기 어렵지만, 그럼에도 눈여겨볼 가치가 충분한 건 아티스트의 독특한 서사가 설득력을 부여하는 덕이다. 시계추를 뒤로 돌려 빛나던 과거에 여전히 살아 숨 쉬는 젊은 양준일의 열정을 담은, 환생한 그가 자신에게 선사하는 선물 같은 음반이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100장의 지도로 전하는 인류의 미래

세계화 및 국제 개발 분야의 권위자인 이언 골딘과 정치학, 안보학 분야의 석학 로버트 머가가 현재를 사는 인류에게 전하는 메시지. 세계화 등 현존하는 인류에 닥친 핵심 난제 14가지를 다양한 지도를 통해 보여주고, 과학적 증거를 통해 해결책을 제시한다.

메리 올리버의 전미도서상 수상 시선집

메리 올리버의 초기 시부터 대표작까지, 엄선한 142편의 시를 엮은 시선집. 번역가 민승남의 유려한 번역과 사진가 이한구의 아름다운 작품이 감동을 더한다. 그의 시를 통해 죽음을 껴안은 삶, 생명의 찬란함을 목격하며 되뇐다.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세상은 너의 상상에 맡겨져 있’다.

미치오 카쿠, ‘모든 것의 이론’을 찾아서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 끈 장이론의 창시자이자 미래학자 미치오 카쿠가 여덟 살 때부터 매진해온 탐구의 결정판. 이론물리학의 주요 이론과 자연에 존재하는 힘들의 관계, 나아가 인간과 우주는 어떻게 존재하는지 명쾌하게 설명한다. 시공간의 신비를 풀어낼 여정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따뜻하고 뭉클한 행복의 맛

어느 조용한 섬의 호스피스 ‘라이온의 집’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 『츠바키 문구점』의 작가 오가와 이토가 생의 마지막 시간을 보낼 장소로 이곳을 선택한 주인공과, 그 곁의 여러 삶과 죽음을 그린다. 일요일 오후 세 시의 특별한 간식 시간, 함께 나누는 따뜻하고 뭉클한 행복의 맛!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