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는 콜드식 알앤비, 이상주의

콜드(Colde) < 이상주의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부담 없이 챙겨 들을 수 있는 노래와 작가주의의 태도를 모두 끌어안았다. 왜 그가 국내 알앤비 신에서 가장 주목받는 아티스트인지를 이 앨범을 통해 알 수 있을 듯하다. (2021.02.10)


트렌디한 힙합, 알앤비로 확고한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콜드의 세 번째 미니 앨범이다. TV 프로그램 < 브레이커스 >의 출연과 2018년 힙합 레이블 웨이비(WAVY)의 설립 등으로 대중적으로도, 음악적으로도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그는 듀오 오프온오프(Offonoff)의 활동과 양질의 솔로 음반들을 통해 알앤비에 특화된 색깔을 선보이며 많은 이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또한, 이지 리스닝이 가능했던 싱글 'Your dog loves you'와 '마음대로'는 대중적인 감각까지 입증하며 그에 대한 기대치를 드높이기도 했다. 최신 유행의 칠(Chill)함과 쉽게 소비할 수 있는 친절함을 모두 녹여낸다는 점이 그의 음악이 선택받는 가장 큰 요인이다.

스토리텔링도 그의 작품에 언제나 중심으로 서 있다. 오프온오프의 < boy. >가 풋풋한 소년의 감정을, 직전 EP < Love part 1 >이 사랑의 단면을 담았다면 본작의 주제는 '꿈'이다. 화자가 그린 꿈을 향한 열망을 드러내다가('라이터') 바라오던 이상을 발견한 후('미술관에서') 그것과 함께 도피하기를 갈망하지만('꿈'), 그 몽상의 순간들이 '터널'을 지나 연기처럼 사라지고 현실로 돌아오는 과정을 엮어냈다. 개별 곡을 떼어 보면 보통의 사랑 노래 같지만 한 곡 한 곡이 퍼즐처럼 모이면 하나의 그림이 완성된다. 곡 단위로도, 음반 단위로도 감상이 가능한 7곡의 단출한 콘셉트 앨범이다.

준수한 음악 차림새도 기대를 충족한다. 첫 트랙 '라이터'는 기존의 결을 완전히 벗어나는데, 통렬한 록 사운드의 반항으로 작품에 대한 예상을 깨부수고 아티스트의 너른 스펙트럼을 자랑한다. 이어지는 곡들은 그간의 기조와 맞닿은 작법으로 연마해온 강점을 조명하면서도 리얼 세션의 비중을 높여 음향에서 전작과의 차이를 둔다. 선명한 기타 리프의 '울프', 리드미컬한 멜로디가 중독성을 자아내는 '꿈'은 콜드식 알앤비의 매력을 적극 드러내고, '꿈에서 깨어난 감정'을 기반으로 가라앉은 분위기로 변조를 가한 '아무도 모르는 노래'의 느긋한 진행과 세밀한 보컬 표현도 작품의 몰입도를 높인다.

< Wave >의 '사랑해줘'식 차분함('블루캔들')으로 갈무리되는 끝맺음이나 전작 '없어도 돼'와 그가 작곡한 백현의 'Love again'이 겹쳐가는 '미술관에서'의 상승하는 후렴 멜로디는 그의 작법이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범위를 맴돈다는 인상을 새기기도 하나, < 이상주의 >는 현재 콜드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에 손색이 없는 작품이다. 부담 없이 챙겨 들을 수 있는 노래와 작가주의의 태도를 모두 끌어안았다. 왜 그가 국내 알앤비 신에서 가장 주목받는 아티스트인지를 이 앨범을 통해 알 수 있을 듯하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Colde (콜드) - 미니앨범 3집 : 이상주의

<콜드>, <Colde >14,100원(19% + 1%)

이상주의 [ idealism , 理想主義 ] 어떤 궁극 목적 혹은 가치의 실현을 목표로 하여, 노력해 가는 정신 태도. 이상과 꿈, 현실 그 사이를 넘나드는 여정. 그 여정이 우리 누구나의 인생과 닮아있다고 생각했다. 나는 끊임없이 꿈을 꾸고 있다. 그리고 꿈을 살고 있다. 꿈을 위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