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제목의 탄생] 왜 하필 이 제목이죠? (6)

<월간 채널예스> 2021년 2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제목이 왜 나왔을까요? 편집자 5인에게 물었습니다. (2021.02.01)

언스플래쉬

『동물과 기계에서 벗어나』

스가쓰케 마사노부 지음 / 항해

저자가 편집자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명명에 일가견이 있는 분이라, 지금까지 이 저자의 타이틀은 원서 제목 그대로 갔다. 다만 이 책 『동물과 기계에서 벗어나는 추상성이 강한 제목이라 고민스러웠다. 결국 제목이 함의하고 있는 상징성이 좋아서 원제를 살리기로 했지만, 그러고도 원제 <動物と機?から離れて>의 離れて를 어떻게 풀지가 고민이었다. 직역하자면 ‘멀어져’가 맞지만, 인간을 동물과 기계로 만드는 AI의 속박에서 벗어나라는 강한 의지를 포함시키고 싶었다. 그리하여 ‘멀어져’→‘떨어져’→‘벗어나’를 반복하다가 ‘벗어나’로 당첨. 부디 독자들은 이 책과 ‘가까워져’ 주시기를!  박지석(항해)



『똥두』

국무영 지음 | 비룡소 

초기엔 ‘내 별명은 똥두’라는 제목도 있었으나 ‘똥두’가 깔끔하고 강렬했다. 똥두는 주인공 동두희가 싫어하는 자신의 별명이다. 별명 하나에도 심각하게 반응하는 십 대 시절을 담은 책에 어쩐지 잘 어울리는 제목이다. 그러나 ‘똥두 1·2’만으로는 작품의 내용이나 분위기를 보여 주기 부족하여 부제를 덧붙이기로 했다. 부제 안을 몇 날 며칠 고민하며 이것저것 달아 보다 작가님께 여쭈었더니 곧바로 지금의 부제를 말씀 주셨다. 작가님께서 문장을 뽑아내는 능력이 워낙 탁월하셔서 장 제목에도 본문 속에도 주옥같은 명문장이 많다! 머리를 짚고 세상 심각한 표정을 짓는 동두희, 그리고 그 위에 큼직하게 달린 ‘나는 왜 나일까?’란 질문이 참 예술이다. 그 시절의 치열함과 귀여움을 동시에 잘 담아내고 있다. 마감 전까지는 긴가민가하다가도 출간한 뒤부터 볼수록 점점 더 찰떡같은 표지와 제목, 표현 등이 있다. 머릿속으로 이전까지 없던 의미를 새롭게 찾아내 부여하고 재해석하는 과정 덕분일 수도 있지만 이보다 더 작품과 잘 어울렸을 제목과 표지는 없었다! 하며 괜스레 뿌듯해진다. 김선영(비룡소)



『동물에 대한 인간의 예의』

이소영 지음 | 뜨인돌

제목을 정하는 일은 세상 재밌는 일이기도 하고, 머릿속이 쪼글쪼글해지도록 고민을 거듭하게 만드는 일이기도 하다. 이 책 역시 그랬다. 사실 부제가 먼저 결정됐다. ‘동물을 좋아하는 마음을 넘어 우리에게 필요한 것.’ 작가의 시선은 따뜻하지만 단호했고 좋아하는 마음 그 너머에 있는 동물을 지켜야 하는 책임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기에 그것을 제대로 투영한 제목이 필요했다. 그 고민을 통과해 탄생한 제목이 ‘동물에 대한 인간의 예의’이다. 사실상 편집자와 작가가 제목을 통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이 지구를 공유하는 모든 생명체들이 서로 예의를 지키며 살뜰히 사랑하며 살자는 것이다. 김현정(뜨인돌) 



『괜찮아, 오늘 하루』

도진호 지음 | 오도스 

인쇄 감리를 가서야 표지 사진이 어딘지를 알게 되었다. 뻔질나게 들락날락하던 곳임에도 전혀 알아차리지 못했다. 그제야 입을 쩍 벌리고 감탄했다. 저기가 거기였다고? 아무리 그래도 어딘지도 모르고 표지 사진으로 쓸 수 있었단 말인가. 왜 알아차리지 못했던가. 기억을 되돌려보니 책을 만드는 동안 내 시선은 온통 제목을 향했다. 일기 같은 흑백 사진과 짤막한 글. 그러다 불현듯 떠올렸다. 답답한 현실이 너무 익숙해져서 소중한 일상을 놓치고 있는 건 아닐까? 어두운 것 같지만 빛이 있었던 소중한 일상 말이다. 코로나 시대를 살아내느라 모두가 힘든 요즘이다.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돌아보자. 힘들었지만, 괜찮았던 오늘 하루가 떠오를 것이다. 어쩌면 제목은 나 자신을 향한 위로였는지도 모르겠다. 그 위로가 독자에게도 가 닿기를. 김하늘(오도스)



『불안한 것이 당연합니다』

한덕현 지음 | 한빛비즈

살다 보면 나에겐 당연한 것이 남에겐 당연하지 않은 경우가 꽤 많다. 저자와 오랜 시간 원고를 주고받으며 ‘불안이란 인간의 기본 감정’이라는 것을 깨닫고도 제목 방향을 잡기까지 꽤나 고민이 많았다. 불안, 우울 등은 대개 얽혀 있는 감정이며, 이런 감정을 다루는 책도 적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차별화 시킬지가 일차적 고민이었다. 또 이 책의 시작점인 ‘당신만 불안한 것이 아니다, 모두가 불안하다’는 말을 한 단어로 하자니, 결국엔 ‘당연하다’는 말로 정리되었는데, 맨 위에 쓴 문장의 이유로 아무래도 조심스러웠던 것이다. 다행히 실제로 책이 나오고 나서, 많은 분들이 ‘불안한 것이 당연합니다’라는 말에 위로를 받았다고 해주셨다. 평소 걱정이 많고 불안 수준이 높은 나도, 그렇지 않아 보이는 A나 B도 똑같이 불안을 느낀다. 그래서 이제 당당하게 말할 수 있다. ‘불안한 것이 당연합니다’라고. 정선영(한빛비즈)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