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베이비-인간

노을의 일을 나는 알지 못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여린 색 같은 개념은 인간의 것이다. 자연은 여리지 않고 첫 발을 겨우 내딛은 자연도 역시 여리지 않다. (2021.01.29)

픽사베이강을 따라 걷다 보면 수많은 색깔을 발견한다. 해가 지고 뜰 때 하늘의 색은 정말 다채롭다. 연푸른 바탕이 점점 짙어지고 생경한 붉은 계열의 색이 등장하여 기세를 펼칠 때, 끝까지 물들인 다음 모두 검게 변해가는 때. 그 몇 분간 세상의 모든 색을 보는 느낌이다. 어린 왕자는 우울할 때마다 노을을 본다고 했다. 이후 노을은 감상적인 것이라 생각했다. 어떤 기분 상태, 예를 들면 우울이나 상심을 단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상태가 노을이라고. 얼마 전 노을을 보고 조금 다른 생각이 들었다. 이 감정은 개인과 인간 전체를 넘어서는 거대함에 대한 경이라고. 노을이 아니라 어떤 자연을 보았어도 그랬을 것이다. 자연의 일은 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영역 밖의 것이고, 개인은 그것을 지켜보는 관찰자일 수밖에 없다. 나는 노을이 되지 못한 채 노을을 본다. 노을의 일을 나는 알지 못한다.

베이비블루라는 색깔의 이름을 보고 참 좋은 이름이라고 생각했다. 아직 색깔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은 여린 상태를 ‘베이비’라는 수식어가 잘 표현해주고 있었다. 어느 해 봄, 나뭇가지 끝 갓 피어난 어린 잎을 보며 생각이 바뀌었다. 여린 색은 봄의 색이 아니다. 새로 올라온 잎은 다른 배경과 섞이지 않을 만큼 쨍하게 빛나고 있었다. 거의 형광에 가까울 만큼 반짝이는 그 잎은 전혀 여리지 않았다. 여린 색 같은 개념은 인간의 것이다. 자연은 여리지 않고 첫발을 겨우 내디딘 자연도 역시 여리지 않다. 여린 것은 인간 개인뿐인가 생각했다. 

몇천 년, 몇만 년, 헤아릴 수 없는 시간 동안 반복과 변주를 병행해온 자연의 일을 생각한다. 자연은 어떤 경우에도 ‘베이비’일 수 없겠구나. 자연은 무자비하다. 자연은 순간에 모든 것을 발산하라고 요구한다. 저는 그렇게 할 수 없어요. 나는 그저 지켜볼 뿐, 나의 귀가 잘린다 해도.


고흐

왼쪽 귓속에서 온 세상의 개들이 짖었기 때문에

동생 테오가 물어뜯기며 비명을 질렀기 때문에

나는 귀를 잘라버렸다


손에 쥔 칼날 끝에서

빨간 버찌가

텅 빈 유화지 위로 떨어진다


한 개의 귀만 남았을 때

들을 수 있었다

밤하늘에 얼마나 별이 빛나고

사이프러스 나무 위로 색깔들이 얼마나 메아리치는지


왼쪽 귀에서 세계가 지르는 비명을 듣느라

오른쪽 귓속에서 울리는 피의 휘파람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커다란 귀를 잘라

바람 소리 요란한 밀밭에 던져버렸다

살점을 뜯으러 까마귀들이 날아들었다


두 귀를 다 자른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와

멍청한 표정으로 내 자화상을 바라본다


진은영, 「일곱개의 단어로 된 사전」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수록시)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진은영 저
문학과지성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주연(도서 MD)

수신만 해도 됩니까.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