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임유정 “말 더듬는 습관, 당신도 고칠 수 있다”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임유정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말더듬을 극복하고 아나운서가 됐다는 말을 들었을 때 ‘나도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때부터 말더듬을 극복하기 위해 연습을 많이 했어요. (2020.12.21)


대한민국 대표 스피치 트레이너이자 국내 최대 규모 라온제나 스피치의 임유정 대표가 말더듬과 말막힘으로 고통받는 사람을 위해 책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를 출간했다. 십수 년간 목소리와 스피치를 연구한 결과물을 말더듬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했다. 말더듬에 맞는 훈련 방법과 예문을 뽑아 7일 과정으로 편성했으며, 혼자서도 훈련하고 복습할 수 있도록 훈련 동영상을 QR코드로 제공한다. 거기에 발음기관, 호흡, 발성, 자세 등 글로만 파악하기 힘든 콘텐츠를 일러스트로 제작해 이해도를 높였다. 말더듬은 교정은 반복 훈련이 관건이다. 함께 수록한 연습일지와 체크 리스트를 채워가며 이 책 한 권으로 말더듬을 극복해보자. 



작가님의 소개와 신간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에 대해 간단히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스피치 트레이너이자 ‘라온제나 스피치’의 대표 임유정입니다. 아나운서와 쇼핑호스트 생활을 마치고 스피치 강사로 생활한 지 벌써 15년 차를 맞이하고 있어요. 그동안 라온제나 스피치는 전국 5호점으로 성장했고 인터넷 강의 ‘라인강(원격평생교육원)’까지 생기면서 누군가의 말을 바꿔주는 여정을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사실 저는 처음부터 말을 잘하는 사람은 아니었어요. 어렸을 적에는 말을 심하게 더듬거렸죠. 그래서 이 책은 제게 딱 맞는 ‘맞춤옷’과 같아요. 제가 말더듬을 극복한 과정과 노력한 스토리를 담았거든요. 말더듬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더욱 도움이 되고 싶었어요.

작가님도 어린 시절 말더듬을 가지고 있었다고 밝히셨습니다. 말더듬을 고치게 된 결정적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렸을 적 “너는 왜 말을 그렇게 하니? 천천히 좀 말해. 더듬지 말고 똑바로 말하란 말이야!”라는 말을 어른들에게 들을 때마다 너무 무섭고 불안했어요. 나도 잘 말하고 싶지만 잘 안 됐죠. 그러다 대학생 때 우연히 KBS 방송국에 아르바이트로 들어가게 되었고 충격을 받았어요. 목소리 좋은 사람들이 정말 많았어요. 그런데 아나운서들 가운데 어렸을 적 말더듬으로 고생했다는 분들이 있었던 거예요. 말더듬을 극복하고 아나운서가 됐다는 말을 들었을 때 ‘나도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때부터 말더듬을 극복하기 위해 연습을 많이 했어요.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에서 말더듬은 큰 병이 아닌, 다양한 원인이 얽혀서 생기는 증상이며 누구나 고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럼 말더듬을 고치는 데 골든 타임이 있을까요? 나이도 영향을 미치나요?

말더듬을 고치는 골든 타임은 딱 세 번이에요. 아이가 한글을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2~3학년 때, 사회관계가 처음 시작되는 20살 이후, 그리고 사회에 나와 리더가 되는 40~50대. 이 세 번의 기회가 골든 타임이라고 생각해요. 뭔가 변화해야겠다는 신호가 강하게 올 때죠. 물론 어렸을 적에 말더듬을 고친다면 더 빠르게 개선할 수 있어요. 하지만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꼭 더디게 변화되는 건 아니에요.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해요.

장기간 겪어온 말더듬을 하루아침에 고친다는 게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에서 다루는 말더듬을 고치기 위한 키포인트는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그동안 제가 쓴 책을 여러 번 학습해본 사람이라면 딱 알 거예요. ‘목소리가 아니라 숨이 중요하다.’ 이 책도 같습니다. 말더듬 극복의 첫 시작은 ‘숨 내뱉기’이고, 그다음은 ‘숨 내려놓기’, 마지막은 ‘숨을 동그랗게’입니다. 말더듬을 고치려고 목소리만 바꿔봤자 절대 안 고쳐져요. 지금 내가 들이마시고 내뱉는 ‘숨’을 바꿔야 합니다. 그리고 그 숨을 동그랗게 만들면 돼요. 연습하실 때 자신의 숨에 집중하고 숨의 모양을 동그랗게 만드세요.

지금까지 스피치를 가르쳐온 수강생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사람이 있나요?

기억에 남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데 어떤 분을 말씀드려야 할까요? 한 번은 20대 중반의 어느 청년이 저를 찾아왔어요. 꼭 저의 교육을 듣고 싶다 하더라고요. 말더듬이 심했고 그래서 직장 내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었어요. 숨이 많이 먹어 들어가고 어긋나 있었죠. 입, 혀, 배 근육 모두 굳어있었고 이를 단련하는 훈련부터 했죠. 열심히 훈련한 결과 직장 내에서도 발표할 때 말을 더듬지 않았다고 해요. 더군다나 소개팅에 나갔는데 말을 안 더듬어 여자친구가 생겼다고 정말 좋아했어요.

초등학교 교사로 25년간 근무하신 선생님도 생각나요. 말더듬만 아니었다면 자신의 인생은 지금과는 달랐을 거라고 후회하고 계셨죠. 정말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저를 찾아오셨어요. 말더듬을 고치기 위해 안 해본 방법이 없으셨더라고요. 지금은 완전히 자유롭게 즐겁게 말을 하고 있으세요. 이렇게 제가 도움을 드린 분들이 변화해서 새로운 인생을 살고 있을 때 보람을 느껴요.



말더듬처럼 목소리나 스피치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앞으로 무엇을 하실 예정인지 알려주세요.

저는 그저 제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게 중요해요. 요즘에는 라온제나 AI스피치 학원을 만들기 위해 인공지능과 클라우드를 활용한 음성분석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고 있어요. 목소리를 교정하기 위한 채널은 다양해졌지만, 결국 본질은 같죠. 기술과 마음이 함께 바뀌어야만 스피치 스타일 또한 달라진다는 점이죠. 저는 앞으로도 제 자리에서 변함없이 교육하고 경영하고, 또 쌍둥이 아들을 둔 엄마로서 육아하며 열심히 살아가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말더듬을 고치려는 사람들을 위해 한마디 해주세요.

말더듬으로 괴로울 때는 기억하세요. “내가 큰가? 말더듬이 큰가?” 말더듬은 절대 인생의 전부가 될 수 없어요. 단지 말하는 방식이 남들과 조금 다를 뿐, 그걸로 인해서 자신의 자존을 버리지는 않으셨으면 해요. 제가 말을 더듬지 않았다면 지금 어떻게 이런 일을 하고 책을 내겠어요. 극복하면 자신의 신화가 됩니다. 저도 했으니 여러분도 하실 수 있습니다.



*임유정

현재 ㈜라온제나 스피치 대표이며 스피치 인터넷 강의 ‘라인강’ 대표 강사로 스피치와 면접 등의 강의를 하고 있다. 또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외래 교수로 재직 중이며 유튜브 ‘임유정 TV’로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대표적인 스피치 저서로 『성공을 부르는 스피치 코칭』, 『성공을 부르는 목소리 코칭』, 『나의 스피치 스타일을 바꿔라』, 『분위기를 사로잡는 리더의 말 사용법』 등이 있다.

유튜브 임유정TV

라온제나 스피치 홈페이지 www.laze.co.kr

라인강(라온제나 인터넷 강의) www.laingang.co.kr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임유정 저
원앤원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임유정> 저13,500원(10% + 5%)

“말 좀 더듬을 수도 있지!” 한 권으로 끝내는 말더듬 트레이닝북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말더듬을 고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설사 고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 과정과 시간이 아주 오래 걸릴뿐더러 연습을 중단하면 또다시 재발하는 큰 병이라고 여긴다. 이 때문에 말더듬을 피할 수 없는 숙명이라고 여기며, 사람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임유정> 저9,000원(0% + 5%)

기존 말더듬 이론서의 한계를 보완했다!직접 연습하며 완성하는 참여형 트레이닝북시중에 나온 말더듬 관련 책들은 원인과 증상, 유형, 해결책 등 전문적인 정보 위주로 다뤄 혼자서 훈련하기에는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그렇기에 이 책은 말더듬 ‘교정’에 초점을 맞췄다. 누구나 혼자서도 확실하게 말더듬을 극복..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