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3주년 특집, 삼천포책방을 좋아하는 이유

책읽아웃 - 김하나의 측면돌파 (159회) 책읽아웃 3주년 기념 특집방송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청취자 선정, 책읽아웃에 입덕한 순간! 일러스트는 귤락님(@tangerock)께서 제공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0.29)


톨콩(김하나) : 시작은 책이었습니다. 그런데 정신을 차리고 보니 제가 도착한 곳은.... 바로...

단호박, 그냥 : 삼천포책방!

톨콩 : 3주년 축하드립니다!

단호박, 그냥 : 축하합니다!

톨콩 : 우리 모두 다 축하드리고요. 이프로님, PD님, 그냥님, 단호박님, 톨콩, 모두 모두 대단한 여정이었습니다. 축하합니다!

단호박 : 책읽아웃 3주년, 축하합니다!

톨콩 : 그렇죠, 책읽아웃 3주년이었죠! 여러분은 우리 생일 다 알고 계셨어요?

단호박 : 음.. 맨날 헷갈려요. 

톨콩 : 그렇죠? 저도 막연하게 ‘10월 24일이었나, 26일이었나’ 하고 있었는데 19일이었다면서요? (웃음) 19일 아침에 저는 어떻게 알았냐면, 일어나서 한참 있다가 인스타그램을 슥 열어봤더니 태그가 되어 있고 저의 동거인과 고양이가 영상으로 나오는 거예요. 뭐야? 싶어서 봤더니 세상에, 축전 영상이 올라와 있더라고요. 측면돌파와 옹기종기에 출연해주셨던 여러 작가님들이 속속들이 등장을 하시더라고요. 어느 분들이었죠? 

단호박 : 황선우 작가님, 장혜영 작가님-지금은 국회의원이 되셨죠, 유희경 시인님, 박서련 작가님, 요조 작가님, 재수 작가님, 이경미 감독님, 김금희 작가님이 계셨죠. 

톨콩 : 네, 그 영상을 보면서 정말 뭉클하고 너무 고맙고... 그리고 제가 동거인한테 물었어요. ‘이건 도대체 언제 녹화한 거야?’ ‘그 타이밍 잡는 게 너무 힘들었어’라고 하더라고요. 제가 어디 일하러 갔을 때 잽싸게 했다고 하더라고요. 일단 그 영상을 보고 너무 감동했고, 그리고 이어서 해시태그 대물결 보셨습니까? 

그냥 : 그럼요, 광부들의 행진!

톨콩 : 진짜 이 광부라는 말 너무 웃기지 않아요? (웃음) 저희 책읽아웃 애청자 여러분들께서 저희와 관련된 소식은 어느 구석에 있든 다 캐내서 서로 공유를 하시기 때문에 광부님들이라는 애칭이 있는데, 귤락 님이 그리신 그림과 수많은 분들이 해시태그로 ‘광부들 사랑을 받으세요’라며 물결을 이뤄주셔서... 정말 깜짝 놀랐어요. 

단호박 : 네, 언제 이런 걸 받아보겠어요? 4주년 때 받아보겠죠(웃음).

톨콩 : (웃음) 이렇게 사람이 방만해지는 거야. ‘4주년인데 뭐 없을까?’ 이렇게 되면 안 되잖아요(웃음). 4주년이 돼서 뭔가가 또 있더라도 언제나 처음 보는 것처럼 깜짝 놀랄 준비를~

단호박 : 네, 저희는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톨콩 : 지난 3년을 돌아보는 소감을 한 번 이야기해볼까요?

단호박 : 대본에 ‘3년을 돌아보는 소감, 다섯 글자로 말한다면?’이라고 적혀있네요. 저는 ‘벌써 이렇게.’ 그냥님 혹시 생각해두셨어요?

그냥 : 네, 저는 생각했죠. ‘와 씨, 해냈어!’

톨콩 : 오~ 이분들 대단한데?! ...하나도 안 떠오른다, 진짜(웃음).

단호박 : 그래요, 꼭 다섯 글자에 얽매일 필요는 없죠(웃음).

톨콩 : 다섯 글자가 아니라면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정말 시작은 책이었으나 끝이 어디로 갈지 정말 모르는 거로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만약에 이게 어디로 갈지 모르게 일파만파 될 줄 알았으면 시작을 못했을 것 같아요. 너무 부담스러워서.

그런 걸 예상하지 못하고 ‘팟캐스트 한 번 해보자, 해보다가 내가 너무 못하거나 팀워크가 안 맞거나 하면 하다가 그만두면 되지’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한 번 해보자고 생각했던 거였는데, 차곡차곡 해오다 보니까 3년이 되고나자 이렇게 글로벌 팟캐스트가 될 줄 어떻게 알았겠습니까? 세계 각지에서 이렇게 들어주실 줄 어떻게 알았겠습니까?

단호박 : 감사합니다. 

톨콩 : 저희가 설문조사를 했는데, 설문조사 결과도 어찌나 그렇게 뭉클하든지...!

단호박 : 네, 차근차근 짚어보도록 할까요?

톨콩 : 좋습니다. 이런 질문을 드렸었어요. ‘책읽아웃 입덕 모먼트가 무엇입니까?’

단호박 : 입덕의 기준으로 톨콩님의 진행을 많이들 뽑아주셨죠. “톨콩님의 유려한 진행”, “명MC 김하나 님의 진행”, “김하나 작가가 소개한 책은 모두 읽고 싶어지는 마법”, “김하나 작가님 딕션이나 톤, 말할 때 리듬, 멋있고 또 멋있고...” 정말 칭찬이 자자했어요.

톨콩 : 입덕 모먼트로 “김혼비 작가님 나오셨을 때 똘똘똘 소리에 탈출구 없이 빠져버렸어요”라는 말씀도 있었습니다. 음성적인 다양한 신호로 많은 분들이 찾아오신다는 거(웃음). 뿐만 아니라 ‘삼천포책방 세 분의 케미’, 이 부분에 대한 말씀도 정말 많았습니다. 그냥님이 읽어주실까요?

그냥 : “삼천포책방 책 추천과 함께 뻗어나가는 세 분의 대화의 향연!”이라고 남겨주셨습니다. 

단호박 : 그리고 “측면돌파와 옹기종기 세 분의 조합”도 꼽아주셨어요. 한두 번 듣고 나니까 다른 에피소드도 찾아 듣게 되고, 그러다 보면 또 새로운 에피소드를 기다리게 되신다고 하네요. 

톨콩 : ‘샌드’ 님께서 그렇게 남겨주셨습니다. 

단호박 : 그냥 처음부터 좋았다는 분들도 계셨어요.

그냥 : “김하나 님과 첫 게스트가 이다혜 님이라니. 안 들을 수 없었다”고 써주셨어요.

톨콩 : 이다혜 기자님은, 제가 정말 업고 다녀야 됩니다(웃음). 제가 처음 (측면돌파) 시작할 때 그 로봇 같은 아이를 주워다가...(웃음)

단호박 : 둥기둥기 해주시면서(웃음).

톨콩 : 네, 둥기둥기 해주시면서(웃음). 맨 마지막에 소감이 어떠신지 여쭤봤을 때 ‘갈 길이 머네요’라고 하셨죠. 제가 그래서 ‘올 것이 왔구나, 이런 말씀을 듣게 되는구나’ 싶어서 자괴감을 느끼고 있을 때 ‘그게 아니라, 이 팟캐스트는 아주 멀리까지 갈 것이다, 갈 길이 멀다’라고 이야기해주셨죠. 그렇게 됐습니다!

그냥 : 그렇게 됐죠~

톨콩 : 작가님, 고맙습니다!

단호박 : 예언을 해주고 가셨어요.



* 책읽아웃 오디오클립 바로 듣기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